6.15남측위원회, 문재인 새정부에 유감표명 기자회견 > 통일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9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통일

6.15남측위원회, 문재인 새정부에 유감표명 기자회견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7-06-10 01:52 조회6,030회 댓글0건

본문

6.15남측위원회는 6월9일 이번 6.15민족공동행사가 예정대로 진행하지 못한데 대하여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표명을 하면서 문재인 새정부의 자세에 대하여 유감을 표명했다.  6.15남측위는 앞으로 8.15행사와 10.4선언 10주년행사를 민족공동행사로 계획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주시보 보도전문과 회견문전문을 게재한다.[민족통신 편집실]




6.15민족공동행사 분산개최 결정
편집국
기사입력: 2017/06/09 [17:37]  최종편집: ⓒ 자주시보

 

6.15공동선언 17주년 기념 민족공동행사가 남북.해외에서 각각 분산개최 형식으로 열린다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이하 6.15남측위)는 5월 31일 통일부의 대북접촉 수리를 받고북측에 개성에서의 민족공동행사 개최를 타진했지만 북측은 평양개최를 제안했다이에 남측위는 평양 개최안을 수용하고 방북명단을 북측에 통보했지만초청장이 오지 않은 상황이다북측은 평양개최를 제안하면서 남측 정부가 국제적 대북제재와 함께 하는 것에 대해 우려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9일 6.15남측위는 기자회견을 열고 분산개최를 공식화했다6.15남측위가 분산 개최를 결정한 주요이유는 문재인 정부가 민족공동행사 보장에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고통일부 장관 인선 지연 등 새정부가 아직 자리를 잡지 못했다는 것등으로 보인다평양행 전세기 및 기타 실무 기술적 문제도 존재한다.

 

6.15남측위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6.15공동행사의 성사 여부는 절차나 초청장 등의 구비 서류에 달린 것이 아니라, 6.15공동선언을 기념하는 민족공동의 행사를 정부가 보장할 지의 여부가 핵심문제라며 정부가 아직도 6.15공동행사 보장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것은 참으로 유감스럽고 안타까운 일이라고 언급했다.

 

6.15남측위는 정부 차원의 대화 재개문제는 여러 정치적 고려가 불가피함을 이해할 수 있으나민간의 만남과 교류만은 그 독자성이 존중되고 보장되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민간교류에 대해 국제제재를 훼손하지 않는 틀 내에서라는 조건을 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평가했다.

 

6.15남측위는 현 정부의 상황을 이해하기도 했다. <통일뉴스>보도에 따르면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 의장은 "문재인 정부도 역시 6.15선언이나 10.4선언을 충실히 이행할 생각이 있는 것으로 본다"며 "그런데 정권이 사실 얼마 안됐고이 문제를 다뤄야할 핵심부서인 국가안보실 2차장이 경질되기도 하고통일부 장관이 없는 상태에서 정부가 의욕을 갖고 일을 추진하기에는 시기가 안됐다"고 말했다이런 상황에서 6.15민족공동행사를 강행해 정부에 부담을 주고 싶지 않았다 것이다.

 

6.15남측위는 앞으로 “8.15공동행사그리고 10주년을 맞는 10.4선언 발표 기념 민족공동행사조국의 평화와 통일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전민족대회 등을 반드시 성사시킴으로서 민간교류의 완전한 복원과 남북관계 발전의 전환적 토대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지속적으로 민간교류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결의를 밝혔다.

 

6.15남측위의 6.15공동선언 발표 17주년 기념식은 6월 15일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기념대회는 다시, 6.15! 만나자 8.15 서울에서라는 제목으로 저녁에 세종문화회관 중앙계단 특설무대에서 진행된다.

 

▲ (사진 : 6.15남측위)     © 편집국

 

------------------------------------------------------------

[기자회견문]


남북관계 개선과 민간교류 복원의 길을 굴함 없이 걸어가겠습니다

 

오늘 6.15남측위원회는 매우 안타까운 마음으로 6.15공동선언 발표 17돌 민족공동행사의 평양 개최가 어렵게 되었음을 알립니다.

 

지난 박근혜 정부의 대북 단절과 제재 정책이 명백히 실패로 드러난 현실 앞에서우리는 하루 빨리 민간교류를 복원하고 남북관계 개선의 디딤돌을 마련하고자새 정부 첫 6.15민족공동행사를 성사시키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또 새 정부가 민간영역에서의 통일 참여적극적인 교류 확대 등을 이미 공약한 일이 있고그 연장선에서 남북민간교류의 상징이 되어온 6.15공동행사가 9년만에 성사될 수 있을 것이라는 각계의 기대가 적지 않았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행사를 불과 며칠 앞둔 오늘까지도 정부는 6.15공동행사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6.15공동행사의 성사 여부는 절차나 초청장 등의 구비 서류에 달린 것이 아니라, 6.15공동선언을 기념하는 민족공동의 행사를 정부가 보장할 지의 여부가 핵심문제입니다정부 차원의 대화 재개문제는 여러 정치적 고려가 불가피함을 이해할 수 있으나민간의 만남과 교류만은 그 독자성이 존중되고 보장되어야 합니다민간교류에 대해 국제제재를 훼손하지 않는 틀 내에서라는 조건을 다는 것은 적절치 않습니다애초에 민간교류는 정부 제재의 대상이 아니며민간교류가 남북관계 발전에 책임 있는 주체로서 어떻게 역할 할 것인가는 정부가 판단하고 획정할 일이 아니라 교류 주체들의 책무에 속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정부와의 충분한 협의를 통해 6.15공동행사를 추진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만정부가 아직도 6.15공동행사 보장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것은 참으로 유감스럽고 안타까운 일입니다우리는 현재의 여러 물리적정치적 상황을 감안하여, 6.15공동행사를 각기 분산해서 개최하고자 합니다.

 

촛불 항쟁의 토대위에 새롭게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6.15공동선언을 비롯한 남북간 합의의 이행의지를 보다 적극적으로구체적 행동으로 드러내야 마땅합니다.

 

남북관계의 발전이 없으면 북이 갖는 위협의식도 해소되기 어렵고제재와 압박 강화로는 핵문제를 비롯한 한반도 평화문제도 근본적 해결이 어렵다는 것은 자명합니다우리는 새정부가 남북관계 진전으로 평화를 선도하겠다는 원칙아래 어떠한 국제적 환경에도 흔들림 없이 과감하게 남북대화와 관계개선의 물꼬를 트고담대하게 평화협력의 길을 걸어갈 것을 요구합니다.

 

이번 6.15공동행사 성사를 위해 함께 노력하신 많은 분들그리고 남북관계 개선과 민간교류 복원을 향한 각계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비록 올해 6.15공동행사는 분산개최하게 되었지만, 6.15남측위원회는 앞으로 8.15공동행사그리고 10주년을 맞는 10.4선언 발표 기념 민족공동행사조국의 평화와 통일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전민족대회 등을 반드시 성사시킴으로서 민간교류의 완전한 복원과 남북관계 발전의 전환적 토대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다시 6.15시대를 만들어가려는 우리의 노력에 남북 양 당국의 깊은 이해와 협력이 있기를 간곡히 호소합니다.

 

2017년 6월 9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