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10]여자축구 : 남과 북 경기장… 통일기 물결 > 통일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2년 9월 24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통일

[현장-10]여자축구 : 남과 북 경기장… 통일기 물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08-20 01:56 조회32,849회 댓글3건

본문

카나다에서 진행되고 있는 20살이하 여자월드컵 축구대회장에는 통일기가 펄럭이었다. 해외동포들은 남과 북 선수들이 대결하는 경기장에 참석하여 한국선수들이 경기할 때에는 태극기와 통일기를 흔들며 응원했고, 조선선수들이 경기할 때에는 통일기와 인공기를 흔들며 응원하여 관중들의 관심을 모아왔다. 카나다 시민들도 양측 경기를 관람하며 때로는 "통일기를 선물로 사고 싶다", 때로는 "태극기를 선물로 사고 싶다", 때로는 "인공기를 선물로 사고 싶다"는 반응을 보이며 코리아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이기도 했다. 민족통신은 통일기와 관련하여 그 유래에 대한 이모저모를 소개하고자 한다.[민족통신 편집실] 



*2014년 8월17일 몬트리얼 올림픽스타디엄서

 

한국대 프랑스 경기장 모습

canada-sktofrance008.jpg

canada-sktofrancegame.jpg

canada-sktofrance001.jpg

canada-sktofrance002.jpg

canada-sktofrance003.jpg

canada-sktofrance004.jpg

canada-sktofrance005.jpg

canada-sktofrance007.jpg

////////////////////////////////////



*2014년 8월5일 토론토 경기장서 진행된
조선과 핀란드 경기장의
모습


canada-ganaflags.jpg

canada-u20-8.jpg

canada-u20-15.jpg

canada-u20-16.jpg

canada-u20-19.jpg

 


[현장-10]여자축구 : 남과 경기장통일기 물결

토론토 경기장에서는 일부 FIFA임원 무식한  행동

 

[몬트리얼=민족통신 종합]카나다에서 진행되고 있는 20살이하 여자월드컵 축구대회장에는 남과 북의 화해와 협력, 평화통일을 상징하는 통일기(혹은한반도기) 등장해 경기장에는 남북과 국제사회 체육축전에 친선의 분위기가 돋보였다.

 

통일기는 이번 대회 개막식이 있던 날부터 여기 저기서 등장했다. 지난 85 오후5조선 여자축구선수들이 토론토 내셔널축구경기장서 열린 경기에서 핀란드를 21 격파하고 리그 1차전을 승리로 장식했던 경기장을 비롯하여 한국선수들이 8강에 진출하여 17 오후7 몬트리얼 올림픽스터디움에서 열린 프랑스와의 4강진출권을 놓고 대결한 운동장에서도 통일기가 등장해 관중들의 관심을 모았다.

 

해외동포들은 5 열린 조선과 핀란드의 경거가 진행된 토론토 경기장에서는 통일기와 인공기를 흔들며 응원했고, 17 몬트리얼 올림픽 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프랑스와의 8강경기장에서는 해외동포들이 통일기와 태극기를 흔들며 응원했다.    

 

그런데 일부 FIFA 임원들은 첫날 경기에서 남과 체육계가 지난 시기 합의하고 동의한 한반도기혹은 통일기 정치적이라고 지적하며 문제 삼아 이에 대한 해외동포들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그래서인지 이후에 진행된 몬트리얼에서의 한국과 프랑스 경기에 등장한 통일기에 대해서는 FIFA 임원 누구도 저지하지 않았다.

 

조선과 한국 선수들의 경기를 관람했던 해외동포들은 이에 대해 FIFA측의 통일기에 대해 문제 삼은 것은 일부 FIFA 임원들의 무지에서 비롯되었을 것으로 본다고 지적하면서 과거에도 일부 반평화적이고 반통일적인 극우세력의 방해책동과 같이 이번에도 그런 방해가 있었을 이라고 진단하면서 이에 대해 FIFA측이 제대로 이해할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바탕에 우리나라 지도가 있는 통일기는 역사적으로 1963년부터 유래된 것으로 남과 북이 상호 인정하고 합의한 깃발로 1989 베이징 아시아올림픽, 1991 일본 지바에서 열린 세계탁구선수권대회, 1998 방콕 아시안게임, 1999 남북통ㅇ딜농구대회,  2000시드니 올림픽 대회, 2001오사카 세계탁구대회때 남북동시응원 겨우, 2002통일축구대회의 응원기로 사용되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이 정치적이라고 하는 것은 무식의 소치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대한 GOOGLE 소개한 해설과 함께 통일뉴스(2006.6.17 보도자료), 민권연대의 시선집중(2014.8.8 해설자료) 설명한 내용들을 참고로 아래에 소개한다.

 

 *자료-1


한반도기(통일기)의 뜻과 의미


한반도기의 유래는 1963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단일팀구성을 위한 남북체육회담 때부터이다. 단일팀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아리랑을 단가로 하기로 합의했다. 

그리고 단일기문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위임했다. 그러나 단기제정문제를 둘러싼 문제때문에 결국 단일팀구성은 실패한다.


그로부터 26년후인 1989년 북경아시안게임 단일팀구성을 위한 남북체육회담 개최되었다. 회담과정에서 단기제정문제가 논의 되었다. 남측은 흰색바탕에 녹색 한반도지도가 

그려지고 그아래에 KOREA 라는 문구를 새긴기를 제시했고 북측은 흰색바탕에 황토색 한반도지도가 그려지고 그아래에 KORYO 즉 고려를 영문으로 새긴기를 제시했다. 

그리고 남과 북은 절충을 거듭한 끝에 결국 흰색바탕에 파란색 한반도지도가 새겨진기를 정식단일기로 제정하기로 결정함으로서 한반도기는 이렇게 탄생되었다.


그러나 남과북이 북경아시안게임에 별개로 참가하면서 한반도기는 공식적으로 사용되지못한다. 하지만 한반도기는 북경아시안게임때 비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그것도 응원기자격으로 나타난것이다. 


그리고 한반도기가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것은 1991년 일본 지바에서 열린 세계탁구선수권대회 때부터이다 바로 그때부터 한반도기가 남북한단일기로 게양된 것이다.
 
한반도기가 던져준 충격과 센세이션은 엄청난 것이엇다. 스포츠계는 물론 사회 전반에 확대되는 것이엇다.

학생들은 물론 모든국민들은 이깃발이 평화와 화합의 상징으로 인식하기 시작 했다.

그리고 이깃발는 통일운동의 상징적 존재서의 역활도 하게된다.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대회를 시작으로 같은해 세계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 그리고 2000년 시드니올림픽의 남북동시입장과 동시응원, 2002부산아시안게임, 

2003년 아오모리 동계아시안게임, 대구유니버시아드대회의 남북동시입장에 사용되었다. 그리고 1998년 방콕아시안게임과 1999년의 남북통일농구대회

2001년 오사카 세계탁구선수권대회때의 남북동시응원 2002년 통일축구대회의 응원기로 사용되었다. 

그런데 일설에 의하면 한반도기는 재일 대한민국민단과 재일 조총련이 합의해서 만들었다는 설이 있다. 

그리고 일각에서는 한반도 동쪽의 외딴섬인 독도를 새긴 한반도기를 게양해야 한다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실제로 독도가 새겨진 한반도기가 실제로 존재하고 있었다.

 
더구나 그존재는 여러경로를 통해 그존재가 확인 되엇는데 지난2003년 아오모리동계아시안게임에서의 남북동시입장때 그존재여부가 확인되었다.

한반도기의 뜻과 의미


흰색


평화와 순결 통일과희망상징하고 이를 염원뜻으로 상징


파란색한반도지도


조국의 통일과 민족의 화해, 한반도의 화해와 통일 그리고 평화를 상징


 *자료-2


 

통일시론>  ‘통일기’  말 소 사 건 인 가?


올림픽 등에서의 남북 공동입장시 선수들이 ‘흰색바탕에 하늘색 한반도 지도’가 그려진 깃발을 흔들며 입장하는 광경은 이제는 익숙하다. 또 남북 공동응원시 손에 ‘흰색바탕에 하늘색 한반도 지도’가 그려진 깃발을 흔들며 응원하는 것도 이제는 자연스럽다. 그 기()  한때 '단일기'로 불렸고 언론에서는 ‘한반도기’라 부르고, 최근 통일운동측에서는 ‘통일기’라 부르고 있다. 이 기가 이처럼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이유는 탄생할 무렵부터 특정한 명칭을 달지 않은 남북 선수단 ‘단기’(團旗)였기 때문이다. 아무튼 통일기(한반도기)는 ‘코리아’, ‘아리랑’ 등과 함께 연혁이 있다.

1980년대 말 남북은 1990년 북경아시안게임 단일팀 참가를 위한 아홉 차례의 체육회담중 6차 회담(89.12.22)에서 단일팀 구성을 위한 10개항에 합의했다. 이때 남북은 단일팀 호칭을 영어로는 ‘KOREA(우리말로는 ‘코리아’), 단기는 ‘흰색바탕에 하늘색 한반도 지도’, 단가는 ‘(19)20년대 아리랑’으로 합의했다. 당시 북경아시안게임 단일팀 참가는 무산됐지만 이후 남북은 1991년 일본 지바에서 열린 41회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그해 6월 포르투갈 6회 청소년축구대회와 관련한 단일팀 구성에 합의하면서 위 북경합의를 원용하여 호칭, 단기, 단가를 확정하였다. 

이후 남과 북은 올림픽 및 아시안게임 등에서 공동입장시 통일기를 들고 입장하였다. 아직도 눈에 선한 2000년 시드니 올림픽 남북공동입장 때도 선수들은 통일기를 손에손에 들고 입장했었다. 뿐만 아니다. 남북은 6.15공동선언 발표 이후 서울이나 평양 등에서 열리는 공동행사 때마다 이 통일기를 게양하거나 하강함으로서 개.폐막을 알렸다. 얼마 전에는 일본에 의해 ‘독도 문제’가 터졌을 때 이 통일기에 원래는 빠져 있던 독도를 넣어 민족적 자긍심을 높이기도 했다. 더 나아가 통일기는 다가올 민족통일에 대비해 국호(國號), 국가(國歌)와 함께 국기(國旗) 제정시 남측의 태극기나 북측의 남홍색공화국국기(藍紅色共和國國旗)를 넘는 유력한 대안중에 하나이기도 하다.

그런데 최근 이 통일기와 관련 어처구니없는 일이 발생했다. 지금 독일 월드컵 대회에 때맞춰 나온 한 맥주 광고에는 박지성 선수를 비롯한 국가대표팀 선수로 등장한 모델 전원의 가슴에 파란색 통일기가 그려져 있다. 이를 두고 몇몇 보수 단체들이 “왜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선수가 태극기가 아니라 한반도기를 다느냐”며 “태극기를 무시하고 북한과 남한 내 친북단체들이 즐겨 사용하는 한반도기를 광고에 낸 것은 국민을 무시한 폭거”라고 시비를 건 모양이다. 게다가 불매운동을 벌이겠다고 하자 이 맥주회사측은 결국 컴퓨터 그래픽 작업을 통해 박지성 선수의 가슴에서 통일기를 지우겠다며 두 손 들었다고 한다. 

이들 보수단체들의 행태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해프닝이라 하기엔 황당함과 서글픔이 앞선다. 다는 아니겠지만 이 나라 보수세력의 의식이 이토록 유치하다 못해 천박하단 말인가. 아니 통일기가 일장기란 말인가? 일제시대 때 손기정 ‘일장기 말소사건’을 연상시키는 ‘통일기 말소사건’이 6.15시대에 벌어지다니. 더구나 이즈음 광주에서는 남과 북, 해외 대표단이 모여 6.15공동선언 발표 6돌 기념 민족통일대축전이 열렸지 않은가? 아무리 5.31 지방선거 결과의 표심을 사회의 보수화 흐름으로 평가한다고 해도 그렇지, 보수단체들이 ‘통일기(한반도기)=친북’으로 모는 건 정신적 이상상태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출처:통일뉴스 2006.6.17]

 
*자료-3


시선집중 2014. 08/08

단일기, 통일기, 한반도기

 

인천 아시안게임북한 참가를위한 남북실무협상에서단일기 논란이불거졌다. 북측단장의 담화에따르면 한국협상단이 통일기를 드는 것이 바람직하지않다, 규격이 것은 된다, 통일기를 들어야 의미를설명해 달라요구했다는 것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인공기에 대해서는 이야기했는데, 한반도기를포괄적으로 이야기했는지는 확인이필요하다 북한의주장을 즉각부정하지는 않았다.

통일기, 한반도기라는 이름으로혼용되고 있는단일기의 역사는생각보다 길다.

1963 스위스 로잔에서 남과북은 도쿄올림픽단일팀 구성을위한 체육회담을열었다. 자리에서 남과북은 아리랑을단가로 합의하고단기 문제는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임했다. 하지만 결국 단일팀구성은 실패했고단가와 단기는사용되지 못했다.

26년이 지난 1989북경아시안게임 단일팀구성을 위한남북체육회담에서 비로소 바탕에 파란색한반도 지도가새겨진 기를정식 단기로채택하였다. 하지만북경아시안게임 단일팀구성 역시무산되면서 어렵게합의한 단일기도사용하지 못하였다.

1991 일본 지바에서열린 41세계탁구선수권대회에 남북은단일기를 처음공식적으로 사용한다. 같은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6 세계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에서도 단기를 사용했다.

2000 6.15공동선언 이후 2000시드니올림픽, 2002부산아시안게임, 2003 아오모리 동계아시안게임, 대구유니버시아드대회, 2004아테네 올림픽, 2006토리노동계올림픽, 2007 창춘 동계아시안게임등에서 남북동시입장에사용되었다.

이제 단일기는체육계 아니라 국민들에게 평화와통일의 상징으로자리잡았다.

한편 단일기가대중적으로 사용되자일각에서는 단일기에독도를 새겨야한다는 주장도나왔다. 2002 부산 아시안게임 당시단일기 독도명시 문제가여론화되자 한국관계자들은 북한과넣지 않기로합의했다고 해명하기도했다. 하지만 2002북한이 가져온단일기와 응원용단일기에는 독도가그려져 있었고 2003일본 아오모리동계아시안게임 남북동시입장때는 준비한깃발이 없어북한이 가져 단일기를사용하게 되었는데 깃발에독도가 그려져있어 거짓말논란이 일기도했다. 한국이 독도를빼려고 했는지는 없는 일이다.

단일기는 한반도기, 통일기라고도부른다. 그런데북한에서는 한반도라는표현 자체를쓰지 않고 조선반도라고표현하므로 한반도기라는명칭이 너무한국 중심이라는의견도 있다.

단일기의 이름을 여러 가지로부르는 이유는탄생할 무렵부터특정한 명칭을달지 않은남북 선수단의 단기(團旗)였기 때문이다.

한편 일각에서단일기가 북한의대남공작의 일환이라고주장하면서 단일기 말소사건 벌어지는일도 있었다.

 

2006 독일 월드컵대회에 맞춰나온 맥주 광고에박지성 선수를비롯한 국가대표팀선수 모델전원의 가슴에파란색 단일기가그려져 있었는데일부 단체들이불매운동을 하겠다고경고하면서 맥주회사에서컴퓨터 그래픽으로박지성 선수의가슴에서 단일기를지워버린 것이다.

 2012 KDB금융그룹광고에 대형단일기가 펄럭이는장면이 등장하자몇몇 단체들이 KDB금융그룹단일기 광고규탄 기자회견을가지기도 했다. 이들 단체들은 단일기를드는 것이대한민국의 정체성을훼손하는 반국가적행위라고 주장했다.

헌법에 엄연히 대한민국의 영토가 한반도 전체라고 나와있음에도 한반도전체를 그린단일기를 드는것이 반국가적행위라면 이야말로위헌적 주장이아닐까?

[자료:2014.8.8 민권연대 매거진] 


[현장-9]한국여자 선수단, 프랑스에분패해 4강좌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internation&wr_id=5234

 

[현장-8]조선여자축구김철옥 문지기영웅부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internation&wr_id=5233

 

[현장-7]조선,미국격파 4강진출권쟁취 (주요장면 동영상보기)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internation&wr_id=5230

 

 [현지보도-6]한국도 2위로  8강진출해 프랑스와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internation&wr_id=5227

 

 [현지보도-5]조선,1위로 8강진출해 미국과 대결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tongil&wr_id=4941

 

[현지보도-4]조선,여자축구 가나 3-0대파8강진출 확정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tongil&wr_id=4939

 

***[현지보도-3]조선: 21 핀란드 격파, 동포응원 열기고조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internation&wr_id=5212

 

***[현지보도-2]축구전문가들: ‘우승후보팀들은 미국,독일,조선꼽아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tongil&wr_id=4935

  

***[현지보도-1]선수들,카나다도착해 5첫경기 준비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tongil&wr_id=4933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학생님의 댓글

학생 작성일

와우 북한 체육계 간부들 8명이 남한에 19일 도착

인천아시아게임 대회 업무 마치고 23일 귀가!

우리민족끼리 만세~

유럽동포님의 댓글

유럽동포 작성일

웃기네

뭐 FIFA가 통일기 사용방해?

국정원넘들 또 장난쳤구먼~

FIFA 미제 앞잡인가?!

james park님의 댓글

james park 작성일

It's really ridiculous that a FIFA staff member forced cheer group participants not to use our peace flag symbolizing

reconciliation and cooperation between south Korea and north Korea. Both Korea sides have long used the flag called

'Unification flag', or 'Peace flag.

However the FIFA staff member said the flag is political. It is not political. South Koreans have used that flag in S Korea

as well as in other countries. The flag was used in the 2000 Sydney Olympic, 1989 The Bejing Asia Olympic,

 1991 The Japan International Table Tennis Contest, the 1998 Bangkok Asian Games, 1999 The Unification Basketball

Game,  and the like.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2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