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3신]방북취재 이모저모 풍경(2) > 통일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통일

[평양-3신]방북취재 이모저모 풍경(2)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3-09-12 18:34 조회13,430회 댓글1건

본문

[사진]시카고 동포 김려식 선생의 북녘가족들

[평양=민족통신 노길남 특파원]북녘의 가족들을 만나는 해외동포들은 즐거운 표정들이다누이동생삼촌조카  북녘혈육들은 해외동포들을 만나 그동안 친척소식들을 비롯하여 저마다 자기 처지의 일들을주고 받는다.


[평양-3]방북취재 이모저모 풍경(2)

 

북녘가족들 만나는 해외동포들 즐거운 표정

99event-familyreunion.jpg

99event-familyreunion01.jpg

 

[평양=민족통신 노길남 특파원]북녘의 가족들을 만나는해외동포들은 즐거운 표정들이다. 누이동생, 삼촌, 조카북녘혈육들은 해외동포들을 만나그동안 친척소식들을 비롯하여저마다 자기 처지의일들을 주고 받는다.

재미동포들은 주로고려호텔에서, 재일동포들은 주로 평양호텔에서, 그리고 중국, 러시아동포들은 제각기 체류지숙소에서 친척들을 만나쌓이고 쌓인 이야기들을오손도손 나눈다.

이들 이산가족들은민족분단 때문에 오고가지못하는 안타까움을 토로한다. 특히재일동포들은 북녘에 가족에게선물조차 지참하지 못하게하는악질정책을 거두지 않고있어참을없는분노를 느끼고 있다. 일본당국은 모든 외국인설립학교에게 주어 오든고교무상화혜택도재일총련 고등학교에게는  예외를 만들어민족차별을 자행하고 있고, 상공인을 비롯하여 재일총련조직들에게는 온갖 탄압정책을실시하고 있다.

기자는 고려호텔에체류하는 동안 재미동포양은식 박사, 김여식선생, 오영칠 선생이 혈육들을만나는 장면을 발견하고기념사진을 찍어 주었다.

 

행사장에서 만난 해외동포들

99parade-guests.jpg

99event-imojomo05.jpg

99event-imojomo-all.jpg

99event-imojomo-yoon.jpg

99parade-guests01.jpg

99event-yoonsh.jpg

99event-russia.jpg


행사장에는 재일동포들이가장많았다. 이들대부분은 과거 배를타고원산항에 내려 평양으로오곤하였는데 일본 당국이여객선마저 봉쇄하는 바람에비행기를 타고 돌아돌아서 이곳을 방문해야하였다. 도꾜에 있는 조선대학교학생들1백여명도 눈에 띄었다. 재일총련을 비롯하여 산하단체여맹간부들, 조청부위원장 상공인들과일반회원들도 많이 방문했다. 이들은 여객선을 이용했던과거에 비해 비행기를타고와야하기때문에  경비도 많이들었다고 말한다.

다음에재중동포들의 숫자가 많았다. 재중조선인총연합회 최은복 의장을비롯하여 산하 여성단체, 청년단체, 경제인단체 일본조선족 동포들이 9.9행사에 참가하기 위해이곳을 찾아 주요행사를참가한 이후 일부는가족을 만났고, 일부는사업토의를 하며 조중간의무역활동에 여념이 없었다.

재미동포들은 주로재미동포전국연합회 윤길상 회장과양은식 고문을 비롯하여다수회원들이 방문했고, 뉴욕을비롯하여 로스엔젤레스 시카고등지에서 경제인, 종교인 일반동포들 다수도 이번9.9 행사에 참가하여주요행사들에 참가하면서 동시에주요사적지들을 참관하기도 했다.

이밖에 러시아, 카나다, 오스트랄리아, 뉴질랜드 등지에서도 해외동포들다수가 참가해 주요행사와사적지들을 참관했다. 이들가운데에는 인도적 지원사업을위해방문한 동포들을 포함하여각종사업들을 위해 이곳을방문하여 일주일 가량체류했다.

 

세계 주요언론들 주요행사 취재

99event-imojomo-media02.jpg

99event-imojomo-media01.jpg


중국 인민일보, CCTV 포함하여 러시아의이타르 통신, 일본교또통신, 미국의AP통신, 스위스 언론 세계주요언론인들도 이번 행사를취재하기9.9 행사기간 평양을방문해 북녘 국내기자들과함께활동했다. 일본의 조선신보, 미국의인터네트 일간언론 민족통신취재진도 외무성에 기자등록을하고이들과 함께 취재했다.

이타르 통신유리시도로프 기자는 평양에서3년반 동안 부인과함께장기체류하며 취재활동을 왔다설명하면서 각분야를 취재해왔다고 말한다. 중국언론인들은10여명 되고, 일본교또통신은5명의 기자들이 방북취재활동을벌이고 있고, 나머지언론들은 언론사에서4, 3, 2,  1 등으로 구성되었다.

외무성은외국기자들을  관리하면서언론사에 통역사들을 배치해주었다. 외국기자단에는 우리말(조선말)구사하는 언론인들도 눈에띄었다. 이들언론인들 가운데에는 현지실황으로 중계하는 테레비죤방송도 보였고, 각자의방에서 인터네트를 이용하여현지소식을 전송했다.

 

삼지연 IPAD’, ‘아리랑TV’, ‘아리랑 손전화 자체생산

조선이 방위력을갖춘인민경제생활 향상에 힘을쏟고있다. 요즘들어 자체 경공업제품들이생산되고 있다. 중에는 삼지연IPAD’ 포함하여 아리랑 테레비죤’, ‘아리랑다기능 손전화등이자체생산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경제부분에서 일하는일꾼은 우리공화국에서는 작년부터 삼지연아이패드를 자체 생산하기시작했고, ‘아리랑 테레비죤’, 그리고아리랑 손전화생산하기 시작했다설명하면서 맥주는대동강이 대량생산되면서 외국산제품을 밀어내기 시작했고, 가루비누등 일상용품 등은거의밀어내고 있는 상태이며전자제품 생필품들은우리자체제품화하는데 힘을 넣고있다말했다.

그래서인지 최근들어각종상품전시회들이 이곳 평양에서개최되어 왔다. 특히CNC 첨단과학기술들을 이용하여각종과학상품들을 자체적으로 생산하기위해노력하고 있다귀띔해 주었다.

북녘동포들은 동안자위력에 치중해 오면서첨단과학기술에 힘을 기울여왔으나 핵억제력을 포함한자체방위력을 갖춰놓았기 때문에인민생활경제에 박차를 가하고있다고 말했다.

 오늘날에와서는 미사일, 핵억제력, 인공지구위성 최첨단과학을이용한 무장력을 갖춰놓아군사비에 소요되는 경비가과거에 비해 축소되었기때문에 인민생활경제에 치중할있는토대를 구비해 놓았기때문에 경제에 치중할있는여력이 생겼다는 것이이곳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정기풍교수(김철주사범대학 사회정치학 강좌장)아직까지 생활경제에대하여 부족한 것들이적지않지만 앞으로 자위력에들어가는 경비가 적어졌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인민생활경제에힘을넣을있는토대가 마련되어 경공업에치중하고 있다지적하면서 그렇기때문에 릉라도 유희장뿐만아니라 문수놀이장, 미림승마구락부, 마식령스키장 등을 건설하고있고어린이 놀이터로 류경원등을꾸려놓았다설명했다.

그리고 북의무역활동도 국가의 통일적관리체계아래 다각화, 다양화되고있는것이조선경제개발의 현주소로 반영되고있다.  


*이전 기사보기: 


[평양-2신]방북취재 이모저모 풍경(1)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tongil&wr_id=4526

[평양-1신]북녘사회는 9.9절 행사로 축제분위기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tongil&wr_id=4524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멋진인생님의 댓글

멋진인생 작성일

오직 대한민국국적만 갈수없는 가련한나라 북한! 나 역시 여기 남녘땅을 떠나 북녘땅에 영구거주하고싶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