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장관,"남북관계 개선 조치해 나갈것"다짐 > 통일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통일

김연철 통일부장관,"남북관계 개선 조치해 나갈것"다짐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20-01-15 23:07 조회3,598회 댓글2건

본문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14일 종교·사회단체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새해를 맞아 정부는 북미관계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이며, 6.15선언 발표 20주년 등 여러 계기에 남북관계 개선과 민간교류 활성화의 결실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통일뉴스 1월15일자가 보도했다. 이 자료를 원문 그대로 게재해 소개한다.[민족통신 편집실]



남측통일부장관-김연철.jpg
종교.사회단체 대표자들과 간담회 모습



김연철, "남북관계 개선위해 할 수 있는 조치 해나갈 것"
6.15남측위 등과 간담회:'북미관계 해결 기다리지만 않겠다'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14일 종교·사회단체 대표들과 만난 자리에서 "새해를 맞아 정부는 북미관계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 나갈 계획이며, 6.15선언 발표 20주년 등 여러 계기에 남북관계 개선과 민간교류 활성화의 결실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 이창복)는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 장관이 전날 오전 서울 중구 정동 음식점에서 진행한 종교·사회단체 대표자들과의 간담회에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당부한 대표자들에게 "민간단체와도 자주 접촉하고 상호 협력하기를 희망한다"고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올해 국제기구와의 협력, 개별관광 등 다양한 방안을 모두 점검하여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그 과정에서 신뢰를 쌓고 남북의 직접 대화, 협력으로 나아가도록 할 것"이라며, "평화와 대화의 환경 조성을 위해 좀 더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간 민간의 여러 접촉과 교류, 협력 사업들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원,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창복 6.15남측위 상임대표의장, 김희중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대표회장(천주교 대주교),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 지은희 시민평화포럼 고문,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종교·시민사회 안에서 지난 2019년 한 해 동안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과 실질적인 조치들이 부족하였다는 비판적 평가가 많다"고 하면서 정부 차원에서 남북간 신뢰회복을 위한 우선 조치로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과 개성·금강산 재개의사를 천명할 것을 제안했다. 

또 새해맞이 공동행사·6.15공동선언 20주년 공동행사 등을 각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정부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지난해 새해맞이공동행사에 기자단 장비 반입을 불허한 유엔사의 부적절한 통제를 거론하고는 정부가 적극 의견 개진을 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어 남북간 직접 대화가 중단된 상황에서도 국제기구 차원의 대북지원 협력과 국제토론회, 국제공동사업 등 우회적 형태의 남북 접촉이 진행되는 만큼 가능한 경로를 모두 활용하여 남북 접촉의 방안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대표자들은 한국전쟁 발발 70년이 되는 올해 종교계와 시민사회가 함께 나서 한반도 전쟁종식을 위한 공동의 국제캠페인을 전개하자는 제안과 함께 도쿄올림픽 남북 공동응원 추진에 정부의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6.15남측위는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이 앞으로 정부와 민간 사이의 대화가 좀 더 자주 있어야 하며,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의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앞서 김 장관은 지난 10일에는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종철 6·15 공동선언실천 경기본부 상임대표, 정기섭 (사)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 등을 면담했다.

면담에서 이화영 평화부지사는 경기도가 추진하는 개성관광 사전신청서를 전달하고 '개성지역 역사·문화유적 탐방' 사업, 개풍양묘장 사업 등 경기도 남북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행정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달라진 조건과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남북 관광협력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김해로님의 댓글

김해로 작성일

문 정부 이제 정신이 드나본데  불행 중 다행이랄까?
그런데 북은 완전히 등을 돌린 후라 다시 돌려 세우기가 어려울  것 같군요.
좀 일찍 정신을 차렸어야지, 민족의 앞날을 생각하면 너무 안타까운 심경에 답답할 뿐입니다.

Bullinger님의 댓글

Bullinger 작성일

이 놀라운 정보를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계속 공유하십시오..https://vex4.io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