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족 국회 항의방문 “특별법 야합…백지화하라” > 사회, 문화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4월 24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사회, 문화

세월호 유족 국회 항의방문 “특별법 야합…백지화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08-09 13:35 조회3,153회 댓글0건

본문

세월호 유족 국회 항의방문 “특별법 야합…백지화하라”

 
 

여야 특별법 합의 후폭풍
정의화 국회의장이 출입 막아
“죽을 때까지 단식할 것” 울분
박영선 대표 만나 “반대” 분명히
교수·시민단체·진보정당들도
“또다시 가만있으라는 것” 반발

세월호 피해자 가족이 배제된 채 여야가 전격적으로 합의한 ‘세월호 특별법안’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다. 여야 합의 이튿날인 8일, 유가족들은 거세게 항의했고 새누리당 요구를 상당 부분 수용한 새정치민주연합은 학계와 진보정당 등으로부터 뭇매를 맞았다.
이날 아침 경기도 안산의 유가족 30여명과 시민들은 전날 타결된 세월호 특별법안에 항의하기 위해 버스 3대에 나눠 타고 국회를 방문했다. 그러나 ‘나무 관과 상복 등 물품을 소지했다는 첩보를 입수했다’며 국회가 경찰을 동원해 이들을 막았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유가족 대표단과의 면담에서 “그만 돌아가달라”고 요구했다.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 주요 쟁점에 합의했으니,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요구해온 유가족의 농성을 더는 허용할 명분이 없다는 이유다. 유경근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정 의장과의 면담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가 오고 싶어서 왔나. 밀실 야합을 항의하러 온 것”이라며 “(우리는) 어제 합의한 게 전면백지화 안 되면 여기서 못 나간다. 단수, 단식을 죽을 때까지 하겠다”고 말했다. 유가족 대표단은 조만간 총회를 소집해 여야 협상 과정과 의미를 가족들에게 설명한 뒤 입장을 정하기로 했다.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에 유가족분들의 아픈 마음을 다 담지 못해서 죄송하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대표단과 면담한 자리에서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에 유가족 입장을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을 애초 새누리당 안보다 1명 더 추가시킨 것이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설명했으나, 유가족 대표단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특검에 사고의 진상규명을 맡길 수 없다”며 여야 합의 백지화를 거듭 요구했다.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도 이날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여야 합의는 세월호 가족과 국민들의 요구를 깡그리 짓밟은 것으로,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의 야합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와 전국교수노조는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영선 원내대표의 사퇴와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의 ‘야합’은 폐기해야 한다”며 “만약 합의안을 그대로 통과시키려 한다면 모든 것을 걸고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이어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를 찾아 전날 이뤄진 세월호 특별법 합의 내용에 대해 항의했다.
여야는 세월호 특별법을 오는 13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 위한 실무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다른 쟁점인 국정조사 청문회 증인 채택 협상도 이날부터 재개됐다. 그러나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등 야당이 요구한 핵심 증인을 여당이 거부하면서 20여분 만에 결렬됐다.
한편, 국민대책회의는 특별법 전면 재협상을 요구하며 9일 저녁 7시 촛불문화제를 열고 15일엔 범국민대회를 열기로 했다. 경찰은 16일 광화문광장에서 열리는 교황 시복미사 준비 때문에 집회를 불허한다는 입장이어서 충돌도 우려된다.
서보미 송호균 서영지 기자 spring@hani.co.kr

한겨레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