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김명철소장, ‘김정은 통일전략’책 출판준비 > 정치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9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정치

[일본]김명철소장, ‘김정은 통일전략’책 출판준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05-06 15:52 조회14,088회 댓글0건

본문

[도꾜=민족통신 노길남 특파원]북조선 전문가이며 국제정치군사 평론가로 널리 알려진 일본의 김명철박사(조미평화연구소 소장) 김정일 통일전략출판이후 15년만에 또다시  김정은 통일전략 관한 도서를 준비하기 위해 막바지에 들어갔다고 밝혀  도서에 지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본]김명철소장, ‘김정은 통일전략 출판준비

 

[도꾜=민족통신 노길남 특파원]북조선 전문가이며 국제정치군사 평론가로 널리 알려진 일본의 김명철 박사(조미평화연구소 소장) 김정일 통일전략출판이후 15년만에 또다시  김정은 통일전략 관한 도서를 준비하기 위해 막바지에 들어갔다고 밝혀 도서에 지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본 체류중 도꾜 교외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김명철 박사를 만나 전세계가 집중하고 있는 -미관계에 대해 그리고 그의 최근 근황에 대해 그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기자가 리한수 선생(재일 평통협 고문) 안내로 함께 하비아센 열차를 타고 신고시가야 역전에 내렸다. 역전 앞에는 김명철 소장과 그의 부인 구순덕 여사(조대 문학부 졸업생) 때를 맞춰 기다리고 있다.

지난7~8 동안 왼쪽부분이 풍을 맞아 불편하였는데 부인의 간호로 호전된 모습이다. 3년전 이곳을 방분했을 때보다는 건강이 좋아진것 같다. 그러나 과거 활동적으로 일하다가 건강때문에 마음대로 활동하지 못하는 것이 몹시 불만족 스러운 심정도 토로한다.  

그러나 국제정세나 조국반도 정세를 바라보는 입장과 자세는 오히려 예리해 졌고, 낙관적이다. 작년 3,4월에 진행된 조미대결은 조선이 승리했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 2 안팎에 이변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는미국이 감히 조선에 덤벼들지 못한다고 하면서 만약에 전쟁이 터진다면 미국은 1백년안에 일어설 없는 엄청난 재난을 당할 정도로 심각하게 재난을 받을 것이라고 단언한다. 조미대결전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양측의 전략전술과 무기체계로 그리고 전쟁준비 상태와 공격방어 기술로 미군은 100 90명이 몰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을 정도로 북의 대응책은 단호할 것이라고 분석하는 한편  이에 관한 근거들이 무엇인가에 대해 그가 조만간에 출판할 도서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겠다고 한다

양측이 막상싸운다면 미국은 자기를 지킬 방도가 없는 상황이라고 그는 진단한다. 김명철 박사는 -일관계에 대해서는 참을성 있게 무시정책으로 나가면 해결된다고 충언하기도 했다.  .

그는오랜 기간동안 조선의 비공식 대변인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조선에 대한 군사력과 전략전술에 관해 그리고 국제정세를 진단하고 파악하는 전문가로 널리 알려져 미국의 국방성이나 국무성 관리들은 아직도 그의 집을 방문하고 연락하여 조언을 구할 정도로 국제적 평론가로 평가받아 왔다.

김명철 박사는 기자와의 대화중에 나는 비겁한 사람이다. 왜냐하면 나는 언제나 이기는측의 편에 서지 지는자측의 편에 서지 않는다.”라고 말하면서 -미대결전에서 조선이 승리하리라고 확신하기 때문에 조선편에 서왔고, 그리고 지금은 한층 조선편에 바짝 서있다고 스스로 자신에 대한 입장을 솔직하게 밝힌다.

그는 점식식사 직후 사키타마 공원 고분에서 발굴한 고구려 유적 박물관에 안내해 주면서 사키타마 공원의 이름에서 '사키타마'라는 지명의 어휘는 '신라'라는 뜻이라고 해설해 주고, 일본의 관동지방은 고구려의 영향을 받았고, 관서지방은 백제 영향을 받았다고 설명한다. 김명철 박사는 군사전문가일 뿐만 아니라 역사학자 수준의 지식을 가진 인물이기도 하다. 

김명철 박사는 또 15년 전인 1998년 발행한 '김정일 통일전략'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지시에 의해 조선혁명박물관에 진열된 책이라고 소개하면서 이 책은 지난 시기 베스트 셀러로 날개 돋히게 잘 팔린 도서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 원수 대한 도서출판6월말께 발행계획

 

김명철박사는 특히젊은 지도자 김정은 원수에 대해 그는 과연 누구인가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한 내용들을 책으로 출판하기위해 원고를 집필중인데 탈고단계에 들어갔다고 귀띔해 주면서 오는 6월말께 일본어로 출판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그는기자와의 대화에서 자세한 내용들은 유보하면서 단지 김정은 1위원장이 철저한 김일성주의자 뿐만 아니라 단군다물 민족주의자라고 대목만 밝혀준다.

김박사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일본출판계와 미국의 주요언론매체들이 이미 그 낌새를 알고 그에게 접근해 오는 양상도 띄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1944 321 일본에서 태어나 살아온 재일동포 2세이다. 시바대학 영문과를 졸업했고, 도꾜 대학원에서 국제외교관계를 공부했다. 1966년부터 1985년까지에는 조선신보 자매지인 영문신문 "People Korea"에서 기자로 나중에는 편집국장으로 근무한 있었다. 그리고 2000년에 <조미관계 문제에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북조선의 국가학위학직수여위원회로부터 사회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김명철 박사는 특히 1998 김정일 조선통일의 속편으로 일본어로 책을 재미동포 윤영무 선생이 번역하여 펴낸  <김정일 통일전략>이라는 제목의 도서를 통하여  일본 보수계 인물들을 위시하여 국제사회에서 이름난 인물들에게 지대한 호기심과 감탄을 불러 일으켰던 국제적 인물이다. 그래서 그는 비록 조선공민의 여권을 소지한 재일동포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국무성, 국방성 및 유럽 등 서방 정치계로부터 깊은 관심을 받아 온 한편 일본과 서방세계에 지대한 영향을 주기도 했다. 

이제 그는 '김정일 통일전략'이라는 책을 펴낸 이후 15년만에 또다시 그의 또다른 ,  ‘김정은 통일전략’을 발행하여  세상을 놀라게 것으로 예상된다.()

 

*김명철 소장 관련 민족통신 보도자료:

http://www.minjok.com/bbs/board.php?bo_table=othernews&wr_id=4616

japan2014-kimmc-couple.jpg
[사진]민족통신 기자를 도착한 역전 근처의 고급식당에 초대해 준 김명철 박사부부

japan2014-kimmc001.jpg
[사진]점식식사 직후 사키타마 공원 고분에서 발굴한 고구려 유적 박물관에 안내해 준다

japan2014-kimmc01.jpg
[사진]사키타마 공원 고분이 위치한 안내도

japan2014-kimmc02.jpg
[사진]고분 안내판에 앞에서 기념촬영하는 김명철 박사

japan2014-kimmc04.jpg
[사진]김명철 박사 부부와 민족통신 기자가 기념촬영

japan2014-kimmc06.jpg
[사진]민족통신 기자를 안내해준 평통협 리한수 고문과 김명철박사 부부가 기념촬영


 

 ‘김정일 통일전략’ 통일문제와 관련하여 조선의 전략을 소개하고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통일관을 담고 있는 책이다.  그것이 바로 이 서평에서 소개할 김명철 박사(재미동포 윤영무 옮김)의 『김정일의 통일전략』이다. 이 책은 김명철 박사가 지난 1998년 출간한 『김정일 조선통일의 날』의 속편으로서1998년의 책이 그러했던 것처럼  내외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한편으로는 조선의 현실과 미국, 일본 등과의 관계,논란이 되어 온 조선의  , 미사일, 서해교전 등의 소재를 통해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전쟁관과 미국에 대한 조선의 입장과 자세 등을 논하고 있다. 이 책은 그간 남녘 사회에서 출간된 책과는 사뭇 그 분위기가 다르다. 이 책이 비록 16년전에 일본에서 출판되어 일대 화제가 되었고, 이어서 남녘사회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던 도서였다. 그 당시에 어떤 내용을 담은 책인가를 다시한번 돌아본다. 남녘의 시사지 ‘시사저널’ 2000 629일자가 머리기사로 다룬 요약된 내용임을 밝힌다. [민족통신 편집실]


 

                     시사저널

커버스토리

김정일 통일 전략은 무엇인가

기사입력시간 [557] 2000.06.29  ()

김명철(재일 군사 평론가), 번역·文正宇 기자

 

한반도 정세를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두 개의 눈이 필요하다. 우리 내부를 직시하는 눈과 우리의 상대인 북한의 입장에서 보는 눈이다. 그동안 우리는 북한을 제대로 이해하는 눈은 갖지 못했다. 그 결과가 이번 정상회담에서 나타난 ‘김정일 쇼크’이다. 지금이라도 북한 그리고 김정일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일본의 친북 군사 평론가 김명철씨의 글을 싣는다. 필자가 펼친 논지 중 쉽게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나, 김정일의 통일 전략을 알기 위해서는 참고할 필요가 있다.

김정일은 통일을 재정의했다. 그에 따르면, 분단은 정치·경제·사회 제도의 차이에서 빚어진 것이 아니고 한민족과 외부 세력이 대결하는 구도에서 벌어진 일이므로, 국토 통일이 통일의 필요 충분 조건이다. 

연방 정부가 그 판도를 지킬 임무를 띠기 때문에 국방권과 외교권을 장악한다. 나머지 권한은 남북 양 지방 정부에 위임하는 것이다. 국토 통일후 10~50년 정도는 남북의 정치·경제·사회 제도를 현상 유지하고, 그 뒤에는 젊은 세대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그것은 김정일 위원장이나 김대중 대통령이 제어할 수 없는 일이다. 

김정일에 따르면, 통일은 적화 통일이나 흡수 통일이 되어서는 안된다. 남북한이 연방제에서 공존 공영하는 것이다. 그것은 한민족이 지구 사회에 가장 오래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하는 단일 국가로서 복귀하는 길이다. 

통일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최우선 과제가 있다. 첫째는, 외부 요인이다. 미국 요인, 즉 주한미군을 무력화·중립화하고 단계적으로 철수시키는 일이다. 두 번째는, 민족 내부 요인인 국가보안법을 무해화·폐지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과제를 달성하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것은 상호 보완 관계에 있다. 

첫째는, 남한 정부와의 대화 노선이다. 남북 정부가 화해하고, 공동 행동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가장 쉬운 방책이다. 

또 하나는 대미 군사 정치 노선이다. 북·미 교섭을 통해 평화협정을 맺는 것이다. 대미 군사 노선은 핵 카드를 쥔 군사 국가·요새 국가로 변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미국을 교섭의 장으로 끌어내고, 미국으로 하여금 양보하게끔 압박하고, 주한미군이 철수하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일이다.


대미 군사·정치 교섭 노선

김정일은 핵 카드를 손에 쥐고 1993~1994년 미국을 압박했다. 그 결과 1994 1012일 제네바 핵 합의가 이루어졌다. 이 제네바 핵 합의에 따라 미국 정부는2003년까지 북한 동해안에 경수로를 2기 건설해 북한 정부에 인도하며, 대미 관계를 대사급 외교 관계로 격상하겠다고 약속했다. 

2003년까지 미국이 경수로를 완성하지 못하면 북한은 무조건 핵 개발을 재개할 것이다. 그럴 경우 미국의 선택지는3개밖에 없다. 

첫째는, 북한에 선제 공격을 가해 전쟁을 일으키는 것이다. 둘째는, 북한의 핵 개발을 묵인하는 것. 셋째는, 북한의 요구를 모두 받아들여 평화협정에 조인하고 외교 관계를 맺는 동시에 주한미군을 3~5년에 걸쳐 철수하는 평화적 해결책을 택하는 것이다. 

미국이 첫째 방식을 선택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북한과의 전쟁은 한국이나 일본이 전쟁의 불길에 휘말리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미국 본토가 북한의 핵 보복을 받아 워싱턴·뉴욕·시카고가 불바다로 변하는 것을 뜻한다. 

아예 무시해 버리는 두 번째 선택지는 미국에게는 악몽의 시나리오다. 일본이 참지 못하고 핵 무장에 나설 공산이 크다. 미국의 핵우산은 무용지물이 되고, 주일미군을 어쩔 수 없이 철수해야만 해 미국은 2류국으로 전락한다. 

미국에게 최선의 선택지는 세 번째 평화적 해결이다. 그럴 경우 북한은 미군이 일본에 주둔하는 데는 일절 이의를 달지 않을 것이다. 

미국은 북한 붕괴가 시간 문제라고 예측해 제네바 협정을 맺었다. 그것은 미국 정부의 치명적인 오산이었다. 북한의 김정일 정권은 붕괴하기는커녕 이전보다 훨씬 더 강력해졌다. 그 결과 나온 것이 이른바 페리 보고서이다. 그것은 북한과의 국교 정상화를 상정한 것이다. 사실상 미국의 패배 선언이었다. 

지금까지 미국 정부의 안색을 살피며 북한과의 국교 교섭을 피해온 유럽 각국은 적극적으로 북한과 교섭하게 되었다. 일본·영국·캐나다·프랑스·독일과 유럽연합은 북한에 대표를 파견했다. 이탈리아는 북한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고, 오스트레일리아는 북한과 외교 관계를 회복했다.
동시에 김정일은 중국을 방문해 북·중 관계를 1950년대의 혈맹 관계 수준으로 복귀시켰다. 또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7월에 북한을 방문해 북·러 관계를 강화할 참이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1발에 의해 미·중 간에, 미·러 간에, 미·유럽 간에 균열이 생겼고, 그 결과 미국에 대한 북한의 입장은 강화되었다. 2003년 북·미 대결을 전초전으로 해서 북조선은 대미 포위망을 확립하고 미국과 동맹국 간에 쐐기를 박을 수 있게 되었다. 동시에 북한은 중·러와의 관계도 한층 강화했다. 남은 것은 한국뿐이다. 

그동안 햇볕 정책을 들고 나온 김대중 정권과 대화의 문은 내내 닫혀 있었다. 북·미 교섭에 유리한 국제 환경을 구축한 김정일로서는 어떻게 해서든 한국과의 대화를 재개하는 것이 중요했다. 

구미 각국이나 일본이 평양과 교섭하고 있는 판국에 한국만 혼자 남아 있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초조하게 만들어 남북 대화와 관계 개선만이 한국 정권이 살아 남는 길이라는 것을 깨닫게 할 필요가 있었다. 

한국 정부에도 체면이 있다. 김대중 대통령의 베를린 선언을 통해 한국 정부는 상호주의를 내팽개치고 대북 지원을 전면에 내세웠다. 그에 따라 남북 비밀 접촉이 시작되었고, 48일에 남북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합의 발표 전에는 여당인 민주당의 의석 수가 98석에서 더 줄어들 (총선에서) 가능성이 있었다. 한국 경제가IMF 관리 체제에 들어가면서 민주당의 주요 지지층인 중산 계급이 타격을 받았던 것이다. 

아무리 김대중 대통령과 멋있는 합의를 이루어도 약체화한 정권은 합의를 이행하기 어렵다. 지금까지의 전철을 밟고 싶지 않은 김정일로서는 DJ에게 ‘따뜻한 북풍’을 쏘여줄 필요가 있었다. 그것이 바로 410일의 남북 정상회담 합의 전격 발표였다.


남북 대화 재개한 배경

남은 일은 김대중 대통령의 평양 방문을 극적으로 성공시켜 한국민과 전세계를 감동시킴으로써 지지를 끌어내는 것이었다. 김정일은 김대중 대통령 일행을 통일의 동료로서 조선의 예절을 다해 최대한 환대했다. 

김정일은 DJ가 원하는 것을 주어 서울에 영웅이 되어 돌아갈 수 있도록 배려했다. 그것은 이산 가족 상호 방문과 김정일의 방한 수락이라는 멋진 선물이었다. 

한국과 세계 언론을 통해 흘러나간 영상과 뉴스는 지금까지 부정적이던 북한의 이미지, 특히 김정일의 이미지를 충격적으로 일신하고 남북 문제만이 아닌 국제 정세에도 정통한 믿음직스러운 지도자가 나타났다는 것을 분명히 선언했다. 

김정일 위원장과 김대중 대통령이 합의한 남북 공동성명은 국가보안법을 사실상 무력화했다. 또 그것은 주한미군의 존재 이유에 큰 의문을 던졌다. 그러나 앞으로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 문제를 둘러싸고 미국 정부와 정면으로 대립할 필요는 없고, 미국의 압력을 물리치기도 어렵다. 

북한은 2003년 제네바 협정 위반을 문제 삼고 남북 합의를 방패 삼아 전면에 나서서 미국 정부와 교섭해 결말을 지을 것이다. 그 때까지는 3년도 걸리지 않는다. 김정일이 미국으로부터 한국군의 작전지휘권을 찾아다 돌려놓을 것이다.
김정일은 어느 정도 국민의 희생을 강요했지만 미국 본토를 날려버릴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군사력을 건설하고, 미국과 전쟁하지 않고도 미국 요인을 무력화시키는 ‘싸우지 않고 이기는’ 영웅이다. 

그는 한국과도 전쟁을 하지 않고 연방제라는 형태로 평화적으로 통일을 이루고 남북한을 공존 공영의 황금기로 이끌 것이다. 

통일 한국의 대통령이 되는 것은 둘째 문제이다. 국민이 원하지 않으면 그는 통일을 성취한 그 날 조용히 권좌에서 내려올 각오가 되어 있다.

※김명철씨 약력:1944년 출생. 재일동포2세 군사 평론가, 조미평화센터 소장. 양친은 제주도 우도 출신. 유치원부터 대학까지 일본에서 교육 받음. 북한계 영자 주간 신문 <피플즈 코리아> 기자를 거쳐 독립. 워싱턴과 평양 양쪽에 굵은 파이프를 갖고 있음. 저서는 <김정일 조선 통일의 날> <한국 붕괴> 두 권. 북한에서는 가장 지명도가 높은 인물 중 하나임.


1-[도꾜]2014세계탁구선수권대회,총련응원단 금메
2-[인물]김지영 ‘민족시보’ 주필,시집 발행-67 우에노서 출판기념
3-[일본]김명철소장, ‘김정은 통일전략 출판준
4-[인물]안병옥 여사에게 듣는 삶의 
5-[기획]정경모 선생의 통일철학을 듣는
6-[인물]재일한통련 손형근의장,‘자랑스런 한국인’수상

7-[일본]동포사회 취재하며 가슴 찡했다(1) 
 
8-[기획]재일총련 중앙건물 반드시 지켜야 한다/[일본]동포사회 취재하며 찡했다(2)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