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페페 에스코바르: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을 압도하다 > 국제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4월 23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국제

[특집] 페페 에스코바르: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을 압도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산 기자 작성일23-05-10 19:47 조회1,043회 댓글0건

본문


[특집] 페페 에스코바르: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을 압도하다

통일시대는 다극화 신세계질서 및 미국 바로알기 특집의 일환으로 스푸트니크 지에 실린 페페 에스코바르의 인터뷰 요약기사 전문을 번역게재합니다. 페페 에스코바르는 인터뷰를 통해 미국의 러시아 제재가 실패하였으며,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천명한 러시아와 중국이 미국을 압도하면서 세계사적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저자: 예카테리나 블리노바(Ekaterina Blinova). 정치평론가.

역자: 정대일. 통일시대연구원 연구실장.




원문보기:Pepe Escobar: US Outmatched by Russia, China (sputnikglobe.com)


지정학적 분석가이자 베테랑 언론인인 페페 에스코바르는 라디오 스푸트니크의 팟캐스트에서 러시아와 중국 모두에 동시에 맞서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은 실패할 것으로 운명지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에스코바르는 "너무 터무니없게도 이 네오콘들이 전직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이자 영향력 있는 전략가인 브레진스키를 읽지도 않았다는 것이 분명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좋아요, 브레진스키가 민주당과 연계된 네오콘이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지만 그는 1997년에 출간된 ‘거대한 체스판’을 집필하고 있던 90년대에 이미 이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미 '우리는 어떤 수단을 써서라도 유라시아에서 경쟁국가의 출현을 막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어떻게 되었습니까? 우리는 유라시아 전역에 걸쳐 러시아와 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목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네오콘들의 반응은 '좋아, 두 국가들과 동시에 전쟁을 하자'입니다. 이것이 완전히 터무니없다는 것을 아이들도 알고 있습니다.“



브레진스키의 악몽이 어떻게 현실로 변했는가

바이든 행정부 시절 미국과 러시아 및 중국의 관계는 최저치를 경신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확대와 우크라이나 중립에 관한 러시아의 안보 초안 제안을 일축한 미국은 우크라이나 비무장화 및 탈나치화를 위한 모스크바의 특별 군사 작전(SMO)이 시작된 후 키예프 정권에 대한 군사 지원을 강화했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고 2022년 3월 모스크바와 키예프 간 이스탄불 예비 평화 협정을 무산시켰을 뿐만 아니라 공개적으로 러시아를 피흘리게 만들어 전략적으로 패배시키려 하였습니다.

동시에, 미국은 중국이 양도할 수 없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는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의 경계에 위치한 대만에 대해 일련의 도발을 감행했습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차이잉원 대만 총통을 만난 것은 베이징이 보기에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었고, 한편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이 중화인민공화국으로부터 이 섬을 군사적으로 "보호"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실언"을 반복했습니다. 최근 미 국방부는 2024년 1월 대통령 선거에 대비하고 있는 대만에 대한 무기 제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런 도발적인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미군은 중국과 본격적인 대결을 벌일 준비가 돼 있지 않다는 게 에스코바르의 설명입니다.

“그들은 실제 전쟁을 벌이지는 않을 것입니다"라고 베테랑 언론인(에스코바르)은 말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그들은 더욱 겁을 먹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이 남중국해에서 도발을 시도한다면, 중국인들은 해안 전역에 걸쳐 배치하고 있는 유명한 항공모함 킬러들(대함 미사일들)을 가동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3~4개의 미국 항모전단들이 그곳을 항해한다면, 그것들은 30분 안에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펜타곤은 그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미 워게임을 해보았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워싱턴은 러시아에 대해 미국, 나토 동맹국 및 파트너들이 취한 일련의 전례 없는 조치에도 불구하고 군사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모스크바를 패배시키는 데 실패했습니다.

에스코바르는 "러시아는 특별 군사 작전이 시작된 이후 서방의 모든 공격, 특히 경제전쟁, 금융전쟁을 극복하고 살아남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는 살아남았고 저항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3%의 인플레이션을 유지하며 다시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유럽 국가들은 10-20-30%의 인플레이션으로 허우적거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바이든 행정부의 러시아와 중국에 대한 도발과 호전적인 언사는 두 강대국을 더욱 가깝게 만드는 역할을 했습니다. 지난 3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초청에 따라 2박 3일 일정으로 모스크바를 방문했습니다. 관측통들은 3월 10일 역사적인 재선 이후 시진핑 주석이 방문한 첫 외국 국가가 바로 러시아라는 사실에 주목했습니다.

중국 관측통들은 스푸트니크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와 중국이 "포괄적 협력과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새로운 단계에 진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리하여 바이든 팀(바이든 행정부)은 모스크바와 베이징 간의 "대연정"이라는 브레진스키의 악몽 같은 시나리오를 현실로 바꾸어버렸습니다.



러시아의 회복력 뒤에는 무엇이 있는가

에스코바르에 따르면, 모스크바는 지난 10년의 대부분을 서방과의 하이브리드 전쟁과 금융 전쟁을 준비하는 데 소비했다고 합니다. 러시아 정책 입안자들은 키예프에서 미국이 지원하는 쿠데타(마이단 폭동)가 우크라이나에서 권력을 찬탈한 직후, 곧 닥쳐올 최후의 대결을 위한 계획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2014년에 특수군사작전이 시작되었다면, 러시아는 경제적, 재정적, 심지어 군사적으로도 준비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제 그들은 준비되었습니다. 나는 러시아 중앙은행의 엘비라 나비울리나Elvira Nabiullina는 그녀가 무엇을 했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다고 확신합니다. 러시아 중앙은행의 조치는 아마도 러시아 안보회의의 최고위급 수준에서 적어도 2년 동안 논의되었을 것입니다."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서방 제재의 효과에 대한 에스코바르의 회의적인 의심은 2023년 2월 그가 모스크바에 도착했을 때 사실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는 스푸트니크와의 인터뷰에서 전례 없는 외부의 압력에도 불구하고 모스크바의 정상적인 일상생활에 놀랐다고 말했습니다.

"브누코보 공항에 도착한 첫날, 저는 가방을 내 스튜디오에 두고 지적 경험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체감하기 위해서 모스크바를 7시간 동안 산책했습니다."라고 에스코바르는 회상했습니다. "지금 모스크바에 있는 기분이 어떠냐구요? 저는 취약하여 부서진 경제를 보지 못했습니다. 저는 모스크바가 제재로 고통스러워했던 이란-정말이지 너무 힘들었던-처럼 제재를 받고 있다고 느끼지 못했습니다. 저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들 중 하나를 보았습니다. 인프라는 절대적으로 비길 데가 없습니다. 어디든 매우 깨끗합니다. 그것은 서양에 사는 우리 모두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뉴욕과 비교하고, 파리와 비교하고, 런던과 비교해봅시다. 사람들은 옷을 아주 잘 차려입고, 멋진 식당들이 있고, 슈퍼마켓들은 모든 것들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굼GUM이나 츔TSUM 같은 백화점들은 세계의 큰 수도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느긋하고 그들이 전쟁을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제 첫인상은 충격적이었어요"라고 그는 계속했습니다.



서구 기술 지배의 종말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과 유럽 동맹국들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세계 기술 혁신의 중심으로 남아 있을 것이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중동과 아시아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에스코바르는 이러한 주장을 망상적인 허풍이라고 일축합니다.

"실제로, 실리콘 밸리의 많은 최고 연구원들과 최고 기술자들은 중국과 인도에서 왔습니다. 그리고 미사일 방어 시스템과 극초음속 무기 측면에서 러시아 군대의 우수성 수준을 보십시오"라고 에스코바르가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에 살면서 영어로 글을 쓰지만 소련과 러시아의 군사 시스템을 속속들이 알고 있는 제 친구 안드레이 마르티야노프와 같은 매우 훌륭한 군사 분석가와 이야기할 때, 그는 '이것 봐, 그 군사기술의 격차는 아무리 적게 잡아도 두 세대는 될 거야, 그리고 [미국은] 그 격차를 따라잡을 수 없을 거야'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미국] 정치 지도부는 그런 점에서 단순한 수학이나 물리학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미국의 시스템은, 군산복합체의 관점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이익을 위한 것이지 실제로 전쟁에서 싸울 수 있는 무기를 만들기 위함이 아닌데, 러시아인들은 정확히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소련 시대부터 러시아에는 기술적인 전문성이 있었습니다. 극초음속 미사일 시스템의 기초는 브레즈네프 시대에 이미 마련되었습니다."라고 에스코바르가 말했습니다.

집단 서방이 모스크바, 베이징 및 대부분의 글로벌 사우스(남반구) 강대국들에게 굴복을 강요하는 데 실패한 것은 세계가 돌이킬 수 없이 변화했음을 분명히 나타냅니다. 세계는 우리가 알고 있는 기존 질서 전체가 변화하는 역사적인 시간을 통과하고 있습니다. 시진핑 주석은 리가 100년 동안 보지 못했던 변화를 목격하고 있는 것 같다고 최근에 언급했는데, 에스코바르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했습니다.


출처 : 통일시대(http://www.tongiltime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