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포 존재 부존재 여부에 관한 고찰 > 민족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민족게시판

해외동포 존재 부존재 여부에 관한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란꽃 작성일20-03-26 11:55 조회952회 댓글0건

본문

한국근대사의 모순과 비극으로 파생될수 밖에 없엇던 해외동포문제가 이제 매우 심각하다.

해외동포는 존재하고 있으나, 남북분단 상황으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부존재 상태에 빠져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필자는 현재를 살며 미래를 견지하는 사람으로서, 사실 이 문제에 대하여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지 않을수 없다. 

더더욱 현재 남북은 사실상의 영구분단 상황으로 향해가고 있기 떄문에, 해외동포문제가 더더욱 심각해지는 상황이다.

남북의 영구분단은 약 500만의 해외동포도 영원히 존재 혹은 부존재하게 된다는 의미와 같다.

영연방국가와 같이 모국을 뿌리로 하고 세계각국의 식민지를 건설한 입장에서야, 그들에게 해외동포란 사실상 모국의 국민과 동일한 것이며, 식민지가 존재하는한 같이 존재하는것이라지만,

이 대목에서 필자는 처절한 번민에 빠져들게 된다. 

비록 일상을 살며, 잊고 살수는 있다지만, 간간히 끓어오르는 번민속에서 가끔은 울분이 느껴지곤 한다.

특히 필자와 같이, 다수의 한국인들과는 다른견지에서 세상문제를 바라보고 사고하는 한 사람으로서는, 현재의 한국이 커다란 부담으로 다가오는데, 한국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필자와 같은 자들은 그 설자리와 단 몇평의 거처마저 얻기 힘들다는것이 이 가슴 밑바닥에서 끓어오는 고통이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주변에 거의 없다는것이, 이 필자에게는 더더욱 큰 고통으로 다가온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