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경제정보시스템 <부강> 등...2025년 10대 최우수정보기술제품 선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붓꽃 기자 작성일2025-11-12 09:37 조회18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11월 9일자 로동신문이 나라경제의 현대화, 정보화를 실현하고 인민생활 향상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 있는 제품들이 2025년 10대 최우수정보기술제품으로 평가되었다고 보도했다.
락원군바다가양식사업소 통합생산체계는 바다가양식의 전 공정에서 최량화, 최적화를 실현해 적은 원가로 최대의 실리를 보장할 수 있는 체계로 알려졌다. 육지와 떨어진 넓은 면적의 양식장에 가보지 않고도 양식물의 생육 상태와 생태환경 정보를 손금보듯 알 수 있을뿐 아니라 생산관리와 조종을 원활히 할수 있는 통합생산체계의 구축으로 바다가양식업발전의 새로운 전망이 열렸다고 평가했다.
신문은 경제정보체계 <부강>이 성, 중앙기관들과 각급 인민위원회들의 행정 경제 사업과 기관, 기업체들의 생산 및 경영활동 과정에 제기되는 주요 업무 활동을 진행하는 정보체계라며, 국가공무의 전자화 실현과 국가 경제 활동의 신속성, 정확성, 효율성을 보장하는데 이 체계는 큰 성과를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신문은 국가교육정보체계 <교육> 1.0 또한 10대 최우수정보기술제품으로 선정되었다면서,
교육 부문의 모든 인적, 물적, 지적 자원들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와 지휘를 실현하며 교원, 학생들의 교수와 학습을 지원해주는 국가교육정보체계는 중앙과 지방, 도시와 농촌의 교육수준차이를 줄이는데 의의를 가진다고 방점을 찍고, 이 정보체계에는 대학들과 학교, 분교를 비롯한 수천 개의 교육 단위가 망라돼 있으며 자료기지(DB)에는 다른 나라의 교육과학실험동영상자료들, 최신 과학기술자료들, 교수지원다매체편집물, 교육지원프로그램을 비롯한 방대한 양의 교육 및 학습자료들이 구축되어 있다고 높이 평가하였다.
또한 <통합일기예보체계>는 현재의 기상상태를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기초해 앞으로의 날씨에 대한 예보를 진행한다면서 일기예보의 모든 공정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일기예보의 정확성을 높이고 예보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지능화, 자동화, 정밀화된 일기예보체계라고 그 실용적 가치를 설명하였다.
신문은 10대 최우수정보기술제품들가운데엔 인민경제의 현대화, 정보화, 과학과를 실현하는데 적극 이바지한 공업정보체계개발환경 <미래 102> 4.0과 과학기술행정관리지원체계 <생명선>도 포함되어 있다고 알렸다.
<설봉> 계렬의 공업정보장치들과 <흰구름’>계열의 공업소프트웨어들, 공업 분야별 공업정보체계 구성 방식들로 이루어진 <우리식>의 공업정보체계 개발 환경은 유지보수가 쉽고 모든 공업부문의 현대화를 자체의 기술력량으로도 얼마든지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 실리가 매우 크다며, 신의주온실종합농장의 온실자동화와 경영관리의 정보화를 높은 수준에서 실현할 수 있는 지능형통합생산체계를 구축하는데 공업정보체계개발환경이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그 실리를 강조하였다.
과학기술행정관리지원체계 <생명선>은 온 나라의 전반적인 과학연구사업실태를 장악하고 모든 부문, 단위들의 과학기술발전계획 수행 정형을 지도, 통제하며 과학기술인재들을 통일적으로, 효률적으로 관리하는 등 국가의 전면적부흥과 발전을 과학기술로 떠밀고 나가는데서 힘있는 추진력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사물인터넷 기술을 응용한 지능형살림집관리조종체계가 올해 최우수정보기술제품으로 선정되었다며, 이 체계는 사용자가 휴대폰를 이용해 임의의 시각에, 임의의 장소에서 자기가 사는 살림집의 전력 상태, 각종 전기 제품들의 가동 상태, 온습도 등 모든 환경을 감시하고 조종 및 관리할 수 있음을 설명했다. 살림집을 에너지 절약형으로 만들고 모든 사고요소를 미연에 방지하며 보다 문명하고 편리한 생활조건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올해 진행된 전국정보화성과전람회에서 인기를 끌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신문은 이밖에도 투명OLED현시기, <화원> 자동입출금기 3형 등등이 10대 최우수정보기술제품으로 평가되었다고 전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