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 치솟는 에너지 가격과 함께 스태그플레이션의 망령이 세계에 출몰하고 있다 > 경제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경제

[세계경제] 치솟는 에너지 가격과 함께 스태그플레이션의 망령이 세계에 출몰하고 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산 기자 작성일22-06-16 21:47 조회4,363회 댓글4건

본문

[세계경제] 치솟는 에너지 가격과 함께 스태그플레이션의 망령이 세계에 출몰하고 있다.

러시아 에너지 자원에 대한 전면 금수조치가 제대로 시작되지도 않았지만, 어려움은 이미 나타나고 있다.

저자: 알렉세이 그리바흐(Alexey Grivach). 러시아 국가에너지안보재단 가스 문제 담당 부국장.

역자: 통일시대연구원 번역팀.



치솟는 에너지 가격과 함께 스태그플레이션의 망령이 세계에 출몰하고 있다.

러시아 에너지 자원에 대한 전면 금수조치가 제대로 시작되지도 않았지만, 어려움은 이미 나타나고 있다.





사진: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마테오 카운티의 한 주유소에 휘발유 가격이 표시되어 있다.


원문보기: https://www.rt.com/news/556894-russian-energy-resources-stagflation-difficulties/



지난해부터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군사행동, 모스크바에 대한 '서방의 집단적' 제재전쟁 등으로 강화되고 있는 에너지 가격 급등은 세계를 1970년대로 되돌렸다.



그때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맹위를 떨치던 시기였는데, 처음에는 영국에서, 그 다음에는 전 세계의 다른 나라들에서 나타났다.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는 지난 5월 말 미국 상공회의소가 주최한 한 행사에서 "세계 GDP를 보면… 어떻게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을지 지금으로선 알기 어렵다"며 "에너지 가격이 두 배로 오른다는 것은 그 자체로 경기침체를 촉발하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G7 재무장관 회의와는 별도로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식품과 에너지 가격 상승이 스태그플레이션 효과, 즉 전 세계 생산과 지출을 억제하고 인플레이션을 높이고 있다"고 인정했다.



스태그플레이션은 고전 경제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급격한 물가상승과 GDP 성장둔화가 결합된 모순이다. 이 용어는 영국 보수당 정치인 이언 맥레오드(Ian McLeod)가 쓴 것으로, 그는 경제학자가 아니라 오히려 시인이자, 열렬한 브리지 선수, 훌륭한 연설가였으며, 윈스턴 처칠 아래서 보건장관, 앤서니 이든 아래서 노동장관, 해롤드 맥밀런 아래서 식민지 장관을 지냈다.



1965년 재무장관 당시에 그는 하원에서 다음과 같이 연설했다. : "우리는 이제 인플레이션이나 경기침체뿐만 아니라 두 가지 모두에서 최악의 상황을 맞이했다. 우리는 일종의 '스태그플레이션' 상황에 놓여 있다."



하지만 정작 이 용어('스태그플레이션')는 맥레오드의 죽음 이후인 1970년대 중반에서야 비로소 진정한 국제적 명성을 얻게 되었는데, 그 때는 바로 이집트와 시리아와의 욤키푸르 전쟁에서 이스라엘에 대한 무기 공급으로 인해 선진국들이 아랍의 석유 금수조치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였다.



당시 미국과 일본, 캐나다, 서유럽 국가들에 대한 공급 차단으로 석유수출국기구(OPEC) 생산량이 25% 감소했고, 세계 유가는 곧바로 4배로 뛰었다. 수입국들은 심각한 연료부족을 겪었고, 자동차 속도제한의 도입과 연료 배급제를 시작으로 다양한 긴축정책을 도입해야만 했다. 비록 5개월 후에 금수조치가 해제되었지만, 1970년대 내내 유가는 계속 상승했고, 이란 이슬람혁명 이후 70년대 말에는 다시 한 번 큰 폭(2배 반)의 상승을 겪었다. 따라서 1970년대 내내 원유의 명목가격은 몇 배나 상승하여 새로운 경제적, 정치적 현실을 만들어냈다.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은 50년 전의 사건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이번 러시아 에너지 공급에 대한 금수조치는 우크라이나 정부에 군사원조를 제공하는 바로 그 소비자들(미국/나토국가)에 의해 시도되고 있다. 덧붙여서 1970년대 석유위기의 결과 중 하나는 아랍 발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소련에서 서유럽 국가들로 가는 대형 가스관의 출현이었다.



당시 공급처 다변화를 통해 에너지 안보를 높이겠다는 취지로 소련의 LNG를 미국에 공급하기 위한 북극권 LNG 터미널 건설 사업도 의제에 올랐다. 그러나 소련-미 관계의 긴장으로 시작도 전에 끝났고, 1980년대 초 레이건 행정부는 울릉고이-포마리-우즈호로드 가스관 건설에 격렬히 반대했다. 이 가스관은 서시베리아에서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로 대량의 가스를 수송하기 위한 "시베리아 가스관"이다.



물론 일반적으로 역사는 되풀이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이 있다. 에너지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선 것은 돈바스에서 이전에 "동결된" 갈등이 가열되고 러시아가 EU와 미국의 제재로 타격을 받기 훨씬 전부터였다.



2020년 4분기 브렌트유는 배럴당 44달러를 조금 넘었고, 2021년 4분기에는 80% 가까이 올라 80달러에 육박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휘발유 1갤런 가격은 89% 올랐다. – 1.25달러에서 2.36달러(뉴욕만 지역의 일반 휘발유 FOB 가격에 대한 EIA 데이터).

미국 헨리허브 주유소의 가스 현물가격 또한 89% 상승하여 1,000 입방미터 당 172달러(영국 열량 단위 당 477달러)가 되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지난 1년 동안 EU의 에너지 가격과 비교해보면 미미하다. 2021년 4분기 (네덜란드 TTF 허브의) 평균 가스 현물가격은 1,000 입방미터 당 1,160달러였다. 그리고 그것은 2020년 10월부터 12월까지의 기간보다 6배 즉 607% 더 많다. 서북유럽 항구로 운송되는 수입 열탄의 가격은 톤당 66달러에서 160달러로 2.5배(241%) 올랐다. 예를 들어 영국의 전기 비용(기본 부하 기준 하루 전 현물가격)은 MWh당 50파운드에서 222파운드로 거의 4배 반 즉 439%나 뛰었다. 이것은 단순한 에너지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초인플레이션이다.



게다가, 우크라이나 위기가 에너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하다. 2022년 1분기 EU에서 석유·휘발유·수입 석탄 관세가 계속 올랐다. 브렌트유는 평균 100달러(2021년 4분기 26% 상승)를 넘어섰고, 미국 휘발유는 19%, 유럽의 석탄가격은 8월로 연기됐지만 EU의 금수조치 속에 41% 올랐다. 그러나 가스가격은 1분기에 미국이나 유럽에서 상승하지 않았으며, 영국의 전기 가격은 심지어 4%까지 약간 더 저렴했다. 같은 기간 상승세는 전년 동기 대비 비슷하게 유지됐다.



한편 미국에서는 지난 4월 이후 생산 증가세 둔화와 저장고 고갈, 주로 EU에 가스를 공급하던 LNG 공장의 높은 수요 등으로 가스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다. 이에 따라 미국 헨리허브 주유소는 4월 휘발유 가격이 1년 전보다 2.5배, 5월에는 2.7배 비싸졌다.



미국의 현물가격은 발전소, 산업소비자, 상업고객의 가격(전체 수요 7,800억㎥의 17%에 불과한 가구를 제외한 전체 시장 물동량)과 직결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기름값의 2~3배 상승은 미국 경제 전체에 큰 부담이다. 미국이 최근 2년 동안 연료 순수출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미국인들은 유럽의 많은 나라들을 포함하여 전 세계에 에너지를 공급하기로 약속했지만 그들은 어려움에 처하자 자신들이 편안한 수준을 유지하는 데도 실패했다. 물론, 미국의 상황은 이미 기름값이 두세 배나 올랐고 지금은 다섯 배에서 여섯 배나 뛰어오른 유럽보다 낫다. 하지만 브렉시트 이후 EU 시장은 에너지의 9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그리고 EU에게 이 가격 인상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러시아산 탄화수소의 거부를 옹호한 추가적인 결과이다.



그 결과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지난 3월 8.5%로 4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고, 영국은 30년 만에 7%를 기록했으며, EU는 4월 평균 7.5%(1년 전 1.6%)를 기록했다. 게다가, 27개 회원국 중 5개국은 두 자릿수 인플레이션에 도달했고, 절대적인 선두인 에스토니아는 19%의 가격 상승을 보였다.



그리고 이 모든 내용은 우크라이나의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EU와 미국 경제에 이미 자리 잡고 있었다. 러시아산 에너지에 대한 전면 금수조치가 아직 제대로 시작되지도 않았지만, 이미 물류 유통과 비료 같은 관련 상품의 생산에서 어려움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있고, 이는 가까운 미래에 인플레이션을 촉진하고 에너지 부족에 대한 두려움을 부채질하며 경제 성장둔화를 촉발할 것이다.

출처 : 통일시대(http://www.tongiltimes.com)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jeupourenfant님의 댓글

jeupourenfant 작성일

Visitez le site Montessori pour faire plaisir à vos  <a href="https://jeu-montessori.com/">enfants</a>

nolaneunice님의 댓글

nolaneunice 작성일

Merci beaucoup d'avoir écrit un article aussi fascinant sur ce sujet. Pour cette raison, j'ai l'intention d'en savoir plus sur le sujet.  https://basketball-stars.co/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