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단체들 8.15광복절 맞아 공동호소문 발표 > 통일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4월 20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통일

남북 단체들 8.15광복절 맞아 공동호소문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08-16 01:35 조회6,217회 댓글0건

본문

한국과 조선의  단체들이 8.15해방 69주년을 맞아 남북공동 호소문을 발표해 해내외 동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 호소문은 남측의 단군민족평화통일협의회. 8. 15광복절민족공동행사준비위원회,  그리고  북측의  단군민족통일협의회가  15일 공동으로 발표했다.   이 호소문은  현실은 남과북북과남 해외동포들이 우리 민족끼리 기치아래 굳게 단합하여 민족의 자주권과 존엄을 수호하고 겨레의 평화번영을 위한 민족사적 성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애국의 길에서 단군민족성원으로서의 본분을 다하기 위하여 남과 북해외의 온 겨레에게 다음과 같이 열렬히 호소한다.”고  천명했다.  이날 발표된 호소문 전문과  자주민보와 통일뉴스가  보도한 8.15행사 관계 보도자료들을 여기에 소개한다.[민족통신 편집실]

                                                  



               

조국해방 69돐기념 남북 공동호소문

 

오늘은 강도 일제에게 나라를 빼앗기고 온갖 불행과 고통을 강요당하였던 우리 민족이 반일의 기치 밑에 손에 무장을 들고 목숨 바쳐 싸워 일제를 타승하고 해방을 이룩한 뜻 깊은 날이다.

 

그러나 1945년 8월 15일 일제의 패망과 더불어 시작된 외세의 강점으로 이 땅은 진정한 해방을 맞이하지 못하고 오늘까지도 우리 민족의 의지와 상관없이 분열은 지속되고 있으며 근 70년이 되어오는 오늘 일본은 우리 민족에게 끼친 침략과 범죄에 대해 사죄하고 배상할 대신 과거 저들의 침략역사를 외곡하고 독도강탈행위를 노골화하면서 군국주의 재침 열에 들떠있다.

범죄적인 침략전쟁을 반성하지 않는 일본의 역사왜곡은 우리 민족과 아시아나라인민들과 일본국민들에 대한 엄중한 모독이다.

 

역사왜곡은 제2의 침략행위이기에 우리 민족과 아시아나라인민들일본의 양심세력들은 일어나 연대하여야 한다.

더욱이 일본의 현 정권은 군국주의의 상징인 야스구니 신사를 공식적으로 참배하였으며 자위대의 해외파병과 군비증강을 위한 유사법제의 제정을 기도하는 등 군국주의 부활과 팽창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일본 자위대의 해외파병은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일본제국주의 침략야욕의 변종일 뿐이다.

일본은 제나라 국민을 위해서라도 전쟁범죄를 한 과거를 성근하게 반성하고 전쟁을 부추기는 일본내외의 호전세력을 단호히 양심의 이름으로 무력화시켜야 하며 전쟁야욕인 집단적자위권을 버리고 평화헌법으로 돌아가야 한다.

현실은 북과 남남과 북해외동포들이 우리 민족끼리 기치아래 굳게 단합하여 민족의 자주권과 존엄을 수호하고 겨레의 평화번영을 위한 민족사적 성업에 한사람같이 떨쳐나설 것을 요구하고 있다.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위한 애국의 길에서 단군민족성원으로서의 본분을 다하기 위하여 북과 남해외의 온 겨레에게 다음과 같이 열렬히 호소한다.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반외세자주화와 반전평화운동을 더욱 힘차게 벌려나가자.

온 겨레는 희는 조심하고조심하라내 땀방울이 적시우고 내 피가 물들인 강토에 혹여나 더러운 때 묻힐세라.’고 한 단군성왕의 당부대로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외세의 간섭과 무모한 전쟁연습책동을 저지 파탄시키기 위한 반전평화운동의 불길을 세차게 지펴 올리자.

 

남과북해외의 온 겨레는 우리 민족에게 식민지노예생활을 강요해온 일본으로부터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기 위한 투쟁을 계속 힘차게 전개해나가자.

북과 남의 민족운동단체들은 단합된 힘으로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강탈군국주의부활책동을 단호히 짓 부셔버리기 위한 대중적 운동을 적극 벌려나갈 것이다.

 

남과 북의 민족운동단체들은 조국통일의 이정표인 역사적인 북남공동선언들을 변함없이 틀어쥐고 철저히 고수이행하기 위한 투쟁을 계속 줄기차게 벌려나갈 것이다.

 

온 겨레는 조국통일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그가 누구이든 어디에 살든 정견과 신앙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민족우선의 입장에서 백사만사를 덮어놓고 성심성의를 다해나가자.

 

8. 15조국해방의 날은 민족자주통일을 위한 기치를 더욱 높이 드는 날이다.

조국통일3대원칙과 역사적인 북남공동선언을 고수이행하며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조국의 자주적 평화통일을 성취하는 그날까지 힘차게 싸워나갈 것을 남과북해외의 온 겨레에게 다시 한번 열렬히 호소한다.

 

통일의 대문을 활짝 여는 8. 15를 만들자!

8. 15조국해방 만세!

단군민족통일만세!



                                                                         2014년 8월 15

                     남측  8.15광복절민족공동행사준비위원회단군민족평화통일협의회

                                   북측  단군민족통일협의회


[자주민보 보도자료-2014.8.15]


“북은 적 아닌 통일의 동반자”
광복 69주년 8.15전국노동자대회


이정섭 기자 
기사입력: 2014/08/15 [20:57]  최종편집: ⓒ 자주민보
▲ 신승철 민주노총위원장이 북은 적이 아니라 통일의 동반자라며 남북 노동자들이 통일한반도를 실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자주민보 이정섭 기자

▲ 8.15노동자대회에 참가한 노동자들이 일본의 자위권 행사를 용납하지 않겠다며 작은 손 펼침막을 들어 보이고 있다.     © 자주민보 이정섭 기자

 

노동자들이 광복 69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연 8.15노동자대회에서 북은  적이 아닌 통일의 동반자라며 남북의 노동자가  힘을  합쳐  평화통일  한반도를  실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15일 오전 11시 서울역 광장에서 광복69주년 8.15노동자대회를 열었다.

8.15노동자대회에  연사로 나선 신승철 위원장은 대회사를 통해 지금 이 나라에는 제대로된 지도자도 대통령도 없다며 친일의 그림자가 정치경제사회전역에 드리우고그 세력들은 아직도  권력을  쥐고  노동자  민중을  억압하며 지도자  행세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민주노총 지도부와 재야 인사들이 반외세 평화통일을 외치고 있다.     © 자주민보 이정섭 기자

 

신승철 위원장은 오랫동안 한반도 평화를 위협했던 한미군사훈련은  한미일  군사훈련으로  강화돼  한반도를  넘어 동북아 평화체제를  위협하고 있다면서 결국  통일대박의 본질은  미국과  일본에 기대어 북을  붕괴시키는  적대적  흡수 통일이었음을  만천하에 자백하는 꼴이 되었다고  한미일 군사정보 협정과 통일 대박론을 비난했다.

 

신위원장은 박근혜 정권의 통일에는 노동자를 위한 계획은 없다면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남북 노동자 자주교류 사업은 실무 사업한번 하지 못한 채 끊임없이 불허되고 있으며 오히려 민주노총 전.현직 간부들을 국가보안법 위반 올가미를 씌워 탄압하고 있다박근혜정권의 야만성은 304명의 생명을 수장해 놓고도 진상을 제대로 밝히지 않고 있다.”고 단죄했다.

 

그는 북은  붕괴시켜야  할  적이 아니라  함께  미래를  설계해야  할  통일의 동반자라며 우리 남북의 노동자들은 힘을  합쳐 반드시 평화통일 한반도를  실현할  것이며 광복 70주년에는 국민의 지지를 받는 남북노동자 축구대회를 성대하게 개최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신의원장은  끝으로 올해  우리는  민중의 피로  얼룩진 광복절을  맞이하고  있는데  이 피의 역사를  끝내는 투쟁을 시작하자.”고 호소했다.

 

▲ 노동자들이 통일 노래에 맞춰 춤을 추며 평화통일을 염원했다.     © 자주민보 이정섭 기자

 

대회 참가자들은 결의문에서 침략 전쟁을 반성하지 않는 일본은 집단적 자위권을 결코 보유해서는 안 된다.”고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반대했다.

 

결의문은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들의 대결이 구한말을 방불케 하는 오늘날 우리는 우리민족끼리 정신을 바탕으로 6.15 10.4선언 이 평화통일의 이정표를 끝까지 이행할 것을 결의하며 투쟁을 약속하자고 호소했다.

 

노동자들은 일본의 집단자위권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일본의 군사대국화와 재무장을 저지 시킬 것 ▲ 동북아 긴장과 동족간 전쟁을 부추기는 한미일 군사훈련과 정보협정 체결을 저지 할 것 ▲ 민족을 적으로 규정하는 박근혜정권의 정책을 폴로 분쇄 하고 한반도 평화통일의 유일한 방도는 6.15 10.4선언임을 확인하며 구체적으로 이행 할 것 세월호의 성역 없는 진상 규명과 은폐 축소 된 28사단군인들의 죽음을 반드시 밝혀 낼 것 등을 결의했다.


//////////////////////////////////////////////////////////////////////////////////////////////////////////////////////


[통일뉴스 보도자료: 2014.  8.15]


“광복 70년을 평화체제 실현의 해로”
8.15추진위, 여의도서 전야제 개최..5.24조치 해제 촉구
김치관 기자  |  ckkim@tongilnews.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8.15  04:32:29
트위터 페이스북

   
▲ 14일 자정, 여의도 강변무대에서 '20014 8.15 자주통일대회'가 진행됐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우리 모두 광복 70년, 분단 70년을 새로운 평화체제 실현의 해로 만들어내야 합니다. 새로운 남북협력의 시대를 여는 해로 맞이해야 합니다.”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8.15대회 추진위원회'가 주최한 8.15 범국민대회 전야제 행사인 ‘2014 8.15 자주통일대회’에서 “분단 70년 8.15 국제평화대회를 8천만 동포의 힘으로 성사시켜 내자”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전야제와 15일 낮 12시에 열릴 본대회 격인 8.15 범국민대회 역시 남북관계 악화로 남북 공동행사로 열리지 못한 채 반쪽짜리 행사에 그치게 됐다.

   
▲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가 대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한 공동대표는 14일 자정을 넘겨 서울 여의도 강변무대에서 진행된 전야제에서 대회사에 나서 “2015년 8.15민족통일대회를 오늘처럼 서울과 평양에서 따로 치를 수는 없다”며 “우리 모두가 제2의 문익환이 돼서 벽을 허물고 통일이 문을 만들어 내자”고 강조하고 ‘분단 70년 통일맞이 365일 대장정’을 선포했다.

오종렬 한국진보연대 총회의장은 “지금 당장 5.24조치 해제하고, 금강산관광 문 열고, 아시안게임에서부터 함께 손 맞잡고 빵빠레를 울리는 그러한 데서부터 통일의 문을 활짝 열어가자”고 영상 메시지를 통해 당부했다.

통합진보당 소속 의원들과 함께 자리를 지킨 이정희 대표는 “정부는 여건이 성숙되면 평화체제 구축 논의가 가능하다고 말하지만 정작 여건을 어떻게 성숙시킬지는 전혀 말하지 않는다”고 꼬집고 “이미 파탄난 종북몰이를 당장 중단하는 것이 바로 평화통일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이 대표는 북측에 대해서도 “한국 정부의 고위급 회담 제의를 조건 없이 수락하기 바란다”고 촉구하고 “더욱 더 낮은 자세로 그리고 더욱 넓게 단결하면서 평화와 통일의 길, 자주 통일의 길을 여러분과 함께 하겠다”고 약속했다.

3천여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주권을 위협하는 일본 집단 자위권 행사, 재무장을 저지하자”,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전쟁연습 막아내자”, “남과 북 가로막는 5.24조치 해제하라” 등을 결의했다.

장대현 한국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전야제는 일본 평화활동가들의 연대사와 통일선봉대 대장들의 발언 외에도 공연과 영상 상영, 대동놀이 등 다양한 문화 공연으로 진행됐다.

   
▲ 각계층과 부문 통일선봉대 대장들이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 대학생들이 무대에 올라 율동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참가자들은 강변무대 주변에 임시텐트를 설치해 이곳에서 숙박한 뒤 광복절 당일인 내일 낮 12시 서울역에서 열리는 ‘일본 집단적자위권 반대, 한반도 평화통일을 위한 8.15 범국민대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전야제인 ‘8.15 자주통일대회’에 앞서 대학생들은 같은 장소에서 ‘평화통일 응원제’를 갖는 등 각 부문별로 다양한 사전, 사후 행사를 가졌다.

 

자주통일대회 결의문(전문)

1. 한반도 평화와 주권을 위협하는 일본 집단 자위권 행사, 재무장을 저지하자! 
1. 일본 재무장에 날개다는 한일 군사협력, MD 참여 반대한다! 
1.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는 전쟁연습 막아내자! 
1. 한반도 평화협정 즉각 체결하라! 
1. 남과 북 가로막는 5.24조치 해제하라!
1. 아시안게임 남북공동응원과 남북교류 보장하라! 
1. 통일의 이정표 6.15선언과 10.4선언 관철하자! 
1. 반민주 반통일악법 국가보안법 폐지하고 양심수를 석방하라! 
1. 내란음모 조작이다. 구속자를 석방하라!
1. 분단 70년, 자주, 민주, 통일의 문을 힘차게 열어내자!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