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변 "北종업원 '기획탈북 의혹' 수사 촉구 > 사회, 문화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19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사회, 문화

민변 "北종업원 '기획탈북 의혹' 수사 촉구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8-07-17 18:50 조회24,135회 댓글0건

본문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사건과 관련해 17일 오후 고발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진재선 부장검사)에 피고발인 범죄사실을 정리한 의견서를 제출하고 담당 검사를 면담하여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연합뉴스가 보도한 자료를 게재한다. [민족통신 편집실]

img163-.jpg
국정원에의해 납치당하기전 류경식당에서 찍었던 북종업원들



민변 "北종업원 '기획탈북 의혹' 수사 촉구

PYH2018051415470001300_P2.jpg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중국 북한식당 종업원들의 '기획탈북' 의혹과 관련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이 검찰에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민변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 의혹사건 대응 태스크포스(TF)'는 17일 오후 고발사건을 맡은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진재선 부장검사)에 피고발인 범죄사실을 정리한 의견서를 제출하고 담당 검사를 면담했다.


민변은 "(식당) 지배인은 국정원이 자신을 속여 종업원들을 데리고 오게 했다는 사실을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다시 한 번 폭로했다"며 "검찰은 독립적 수사기관으로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통해 이 사건의 진실을 밝힐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2016년 4월 중국 저장(浙江)성 닝보(寧波) 소재 북한 류경식당에서 지배인 허강일씨와 여종업원 등 13명이 집단으로 탈출한 사건을 두고 국가정보원 등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꾸준히 나왔다.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최근 종업원들을 면담하고 "이들 중 일부는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는 상태로 한국에 오게 됐다고 말했다"며 "이들이 중국에서 자신들의 의사에 반해 납치된 것이라면 이것은 범죄로 간주돼야 한다"고 밝혔다.


허씨는 최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국정원이) 종업원들 데리고 오면 한국 국적을 취득하게 한 후 동남아시아에 국정원 아지트로 쓸 수 있는 식당을 하나 차려줄 테니 거기서 같이 식당을 운영하라고 꼬셨다"고 폭로했다. 국방부 직할 정보사령부가 탈북을 주도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민변은 지난 5월 "국정원이 집단 탈북을 기획했다"며 이병호 전 국정원장을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상태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