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담]워싱턴 디씨,안은희 함사연회장 바쁘게 뛴다. > 사회, 문화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사회, 문화

[대담]워싱턴 디씨,안은희 함사연회장 바쁘게 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7-12-06 13:57 조회51,275회 댓글1건

본문

노길남 민족통신 편집인은 뉴욕에서 워싱턴 디씨로 이동하여 이곳에서 활발하게 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함석헌사상연구회 회장인 안은희 선생과 이곳 통일운동진영 원로인 최장길선생을 만나 대담기회를 가졌다안은희 회장은 워싱턴 디씨에 있는 <함사연> 3대회장인데 단체에 관해 “발족한지 11년째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초대회장은 신대식선생, 2대회장에는 김환희선생이 각각 5 임기동안 수고해 주었다고 밝히고 그동안 매달 강연회 혹은 시사발표회 행사를 해왔고 국내외학자들을 포함하여 각계 전문가들이 발표를 통해 국내외역사와 정세 등을 분석해 왔다고 말한다.[민족통신 편집실] 

 


안은희04.jpg

[사진]안은희 함사연 회장



 

 

[대담]안은희 함사연 회장 바쁘게 뛰고있다.

안은희01.jpg


[사진]안은희 함사연 회장



 

[워싱턴 디씨=민족통신 노길남편집인]뉴져지 포트리에서 자동차로 운전하여 5시간만에 워싱턴 디씨 근교 엘리코트 시티에 도착하여 이선명선생을 비롯하여 안은희 함석헌사상연구회(함사연) 회장 및 신행우 사무국장, 최장길 선생 등 여러분과 저녁식사를 나누며 친교시간을 가졌다.

 

기자는 유태영박사(민족통신 상임논설위원)와 함께 이들과 대화를 나누는 동안 이 자리에 함께한 안은희회장과 최장길선생과 짦은 대담시간을 가졌다.

 

안은희 회장은 워싱턴 디씨에 있는 <함사연> 3대회장인데 이 단체에 관해 발족한지 11년째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초대회장은 신대식선생, 2대회장에는 김환희선생이 각각 5년 임기동안 수고해 주었다고 밝히고 그동안 매달 강연회 혹은 시사발표회 등 행사를 해왔고 국내외학자들을 포함하여 각계 전문가들이 발표를 통해 국내외역사와 정세 등을 분석해 왔다고 말한다.

 

그는 특히 이선명창립고문을 비롯한 25명의 창립고문들이 수고를 많이 하여주어 감사를 드린다고 밝히는 한편 앞으로는 함석헌 선생의 씨알의 철학을 더 확대하여 지구촌 곳곳에 있는 동포사회에 전파하고 싶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다시말하면 함석헌선생의 사상과 철학을 바탕으로 동포사회의 민권, 자유, 민주, 평화문제 등을 다양한 방법으로 증진시켜 나가고 싶다는 구상이다.

 

안은희 회장은 1955년 전남 보성태생으로 주로 광주에서 교육을 받아 왔다. 전남여고와 전남대학에서 공부하고 1977년 발령을 받아 공립학교 교사로서 광주와 서울에서 사회활동을 해 왔다. 그리고 1988년 가족과 함께 영국으로 가서 5년동안 생활하였고, 그 이후 2년동안은 말레이시아에서 생활하였다. 그 후 미국으로 옮겨 워싱턴 디씨에서 생활해 오다가 함사연 회장을 맡은 시기부터 헌신적으로 사회활동에 참여하면서 폭넓게 주변 시민단체들과 연대연합에 애쓰고 있어 이곳 단체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함석헌선생 그는 누구인가


그는 1901 3 13 ~ 1989 2 4일까지 88년의 생을 살았던 한국의 독립운동가, 종교인, 언론인, 출판인이며 기독교운동가, 시민사회운동가였다. 그는 한때 남녘에서 <정신적인 대통령>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일반 대중들의 존경을 받아 왔었다.

 

광복 이후 비폭력 인권 운동을 전개한 민권운동가이자 언론인, 재야운동가, 문필가 활약한 그의 본관은 강릉(江陵)이며 호는 신천(信天), 씨알, 바보새이다.

 

1919 3.1 운동에 참여했다가 퇴학 당한 후, 사무원과 소학교 교사 등을 전전하다가1928년부터 1938년까지 오산학교의 교사를 역임했다. 이후 교육, 언론 활동 등에 종사하다가 해방 후, 1947년 월남하였다. 이후에는 성서 강해 등을 하다가 1956년부터는 장준하의 사상계에 참여하여 정치, 시사 등에 대한 평론 활동, 신앙 활동, 반독재 민주화 운동 등을 하였다.

 

그의 종교는 초기에는 일본 유학 중에 우치무라 간조의 영향을 받아 무교회주의자였다가 중기에는 퀘이커였으나 후기에는 특정 종교에 속하지 않게 된다.

 

함석헌은 1901년 평안북도 용천에서 출생했다. 어려서 당숙 함일형(咸一亨)이 세운 한학 서당인 삼천재(三遷齋)에서 한학을 수학하다가 덕일소학교(德一小學校)에 입학, 1914년에 덕일소학교를 수료하고 그 해에 양시공립소학교에 편입하였다가 1916년 양시공립소학교를 졸업했다.

 

그해 평양고등보통학교에 진학하였으며 1917년에 황득순과 결혼하고, 1919년 평양 고등보통학교 3학년 재학 중에 숭실학교 교사로 있었던 6촌 형 함석은 등의 영향으로 학업을 중단하고3·1 운동에 참가한 후, 3.1운동에 대한 반성문을 쓰면 복학시켜 준다는 일본인 교장의 제의를 거부하고 퇴학되어 2년간 학업을 중단한다. 이 시기에 함석헌은 수리조합 사무원과 소학교 선생 등을 하게 된다.

 

1921년 함석규 목사의 권유로 평안북도 정주(定州)에 있는 오산학교(五山學校) 3학년에 편입하여 수학했으며, 그곳에서 류영모를 만나 평생 스승으로 삼았다. 또한 이때 안창호, 이승훈, 이광수, 조만식 등과도 알게되어 그들로부터 민족주의 사상과 실력 양성론의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나 후일 그는 맹목적인 민족주의와 국가주의에 비판적인 성향으로 돌아서게 된다.

 

1923년 오산학교를 졸업하고, 1924년 일본 동경고등사범학교 문과 1부에 입학하여, 우치무라 간조의 성서 집회에 참가하여 그의 무교회주의를 접했다.

 

동경고등사범학교 재학 중에 일본인 무교회주의자 우치무라(內村鑑三)의 성서연구에 깊이 영향을 받고 김교신(金敎臣), 송두용(宋斗用), 정상훈(鄭相勳), 유석동(柳錫東), 양인성(楊仁性)등과 함께 교회에 다니지 않고도 신앙을 유지하는 무교회주의 신앙클럽을 결성하였다. 1927년 동인지 《성서조선 聖書朝鮮》 창간에 참여하고 논객으로 글을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3공화국 출범 후에는 종교인으로서 한일회담에 반대하는 등 사회운동에 참여했다.1967년 장준하의 국회의원 총선거 옥중출마를 지원하기도 하였다. 그는 이승만 정권 즉, 자유당 독재정권 시절부터 반독재 야당 운동에 참여하여 3선 개헌에 반대하였으며 이후10월 유신 이후 민주화 운동에 앞장서서 수차례 투옥되었다. 19694 19일에는 4.19 10주년 기념 강연을 마친 뒤 침묵 시위에 들어가기도 했다.1970년에는 정치, 시사평론을 실은 월간잡지 《씨알의 소리》를 창간하였으나 정권의 탄압을 받기도 했다. 이후 씨알의 소리의 발행인, 편집인, 주간 등으로 있으면서, 장준하 등 재야 언론인들을 필진으로 영입하고 1980 1월 폐간당할 때까지 신진 문인들을 발간하였으며, 글과 강연 등을 통해 민중 계몽운동을 폈다.1974 7월 인혁당 사건 관련자에 대한 탄원서에 서명하였다. 10·26 사건 이후 통일주체국민회의에서 대통령 간선제를 고수하자 윤보선 등과 함께 대통령 직선제를 요구하기도 했다. 11 24 YWCA 위장 결혼식에 참석하였다가 사건에 연루되어 윤보선과 함께 재판정에 섰다. 19801 YWCA 위장 결혼식 사건 선고 공판에 출석하였다. 1980 1 25일 수경사 보통군법회의의 최종상고심에서 윤보선은 징역 2, 함석헌은 징역 1년을 선고받았으나 후에 복권되었다. 1980년 신군부 즉 전두환 정권의 탄압으로 《씨알의 소리》는 강제 폐간되었다가, 1988 12월 복간되어 20117월 현재 217호까지 출간되어오고 있다.


5공화국 시절


5공화국을 거치면서도 민주화운동을 계속하다가 1984년에는 민주통일 국민회의 고문을 지냈다. 1985년 민주쟁취 국민운동본부 고문이 되었다.성서뿐만 아니라 동서양의 각 고전을 섭렵하여 자신의 사상으로 소화하여, 씨알사상이라는 비폭력, 민주, 평화 이념을 제창하였다. 비폭력주의 신조로 말미암아 “한국의 간디”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사회 평론뿐만 아니라 《도덕경》 등의 각종 동양 고전 주해도 행하였고, 그리고 시를 창작하기도 했다. 1989년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입원, 그해 서울대 병원에서 별세하였다. 사망 당시 그의 나이 89세였다.(끝)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재미청년님의 댓글

재미청년 작성일

안회장님의 다정다감한 사업자세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칭찬하는 이야기들을 들어왔습니다.  워싱턴지역을 위시하여 미주동포사회 곳곳에 그런 사업자세가 불어주기를 기도합니다. 웃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는 이야기가 있잖아요.
안은회회장님 화이팅~~~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