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특별법 무효… 행동으로 막겠다” > 사회, 문화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9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사회, 문화

“세월호특별법 무효… 행동으로 막겠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4-08-09 13:51 조회7,211회 댓글0건

본문

 
“세월호특별법 무효… 행동으로 막겠다”
박미라·유정인 기자 mrpark@kyunghyang.com
ㆍ유가족·시민사회 ‘정치권의 밀실 야합’ 규정 거센 저항
ㆍ수사권 포함 재협상 촉구… 정의화 “이제 농성 풀어줘야”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과 시민사회단체는 여야가 합의한 세월호특별법 무효를 주장하며 재협상을 위한 행동에 들어갔다. 8일 국회를 항의 방문한 이들은 이번 주말 대규모 촛불문화제와 범국민대회를 열 계획이다. 수사권·기소권을 포함하지 않은 세월호특별법 합의에 대한 피해자 가족과 시민사회단체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세월호 참사 가족들은 실망감과 분노를 나타내며 여야 합의를 야합으로 규정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와 안산시민대책위원회는 8일 경기 안산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원내대표의 세월호특별법 합의는 피해자 가족과 국민 염원을 짓밟은 행위”라며 “진상조사위 내 수사권·기소권이 포함된 제대로 된 세월호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족대책위는 전날 여야 합의는 밀실야합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윤민양 아버지 최성용씨는 “유가족들은 참사 진실을 밝히기 위해 115일을 기다려왔지만 결국 원점으로 되돌아왔다. 참사 가족이 요구한 수사권과 기소권 보장이 빠진 합의는 진상을 규명하지 않고 묻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정부와 정치권에 그나마 남아 있던 믿음도 없다. 이제는 정말 아무도 믿을 수 없다”고 했다. 희생자 승희양 아버지 신현호씨는 “합의안 소식이 전해지자 많은 유가족들이 ‘믿는 도끼에 발등 찍혔다’며 어쩔 줄 몰라 했다. 우리 요구를 수용할 것처럼 하더니 밀실협의로 끝내 배신감만 든다”고 전했다. 그는 “유가족끼리 서로 통화하며 ‘절대 의지를 굽히지 말자’, ‘우리를 도와주는 시민들이 있으니 다시 힘을 내자’, ‘합의안을 철회시키자’고 격려했다”고 말했다.

유가족 100여명은 이날 여야 합의를 항의하러 국회를 찾았으나 경찰에 막혀 들어가지 못했다. 이들은 “우리가 죄를 지은 것도 아닌데 막고 있다. 정치권이 유가족을 이용할 대로 이용했다”고 항의했다.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26일째 단식농성을 하고 있는 유민양 아버지 김영오씨는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수사권·기소권이 포함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였다. 전국 80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세월호참사국민대책위는 이날 “여야 간 세월호특별법 합의는 무효”라며 재협상을 촉구하는 행동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9일 광화문광장에서 대규모 촛불문화제를 개최하고, 11일 비상시국회의를 열기로 했다. 15일에는 10만명 규모의 범국민대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등 4개 단체로 이뤄진 세월호특별법제정을위한전국교수행동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여야 합의안은 정부, 여당과 기득권 세력에게 면죄부를 주는 동시에 축소 은폐의 길을 열어줄 가능성이 높다”며 합의 파기와 참사 가족 뜻을 반영한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한신대 학생 10여명이 서울 구로구 박영선 새정치연합 원내대표 사무실에 몰려가 세월호특별법 합의를 비판했다 세월호 참사 부산대책위원회 회원 20여명도 새정치민주연합 사무실에서 항의 농성을 시작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유가족 대표들을 만나 “국회 정문 앞 100m 이내에서는 어떠한 집회나 시위도 할 수 없도록 법이 정하고 있다”며 “유가족 여러분의 비통한 심정을 알기 때문에 이해해왔지만 유족들이 이제는 농성을 풀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