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2]북녘의 교육제도를 알아본다<br><br>/해방후 교육체계 변화에 대한 발자취 > 사회, 문화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4월 17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사회, 문화

[특집-2]북녘의 교육제도를 알아본다<br><br>/해방후 교육체계 변화에 대한 발자취

페이지 정보

작성자 민족통신 작성일12-06-20 05:58 조회2,336회 댓글0건

본문

민족통신은 김철주사범대학의 정기풍교수와 서면대담을 통하여 북녘의 교육제도에 대해 알아보았다.
민족통신은 지난 번 북녘의 대학교 숫자와 함께 서방이나 남녘과 다른 고등교육 체계에 대해 질문했다.
그리고 이번에는 해방이후부터 북녘의 초등교육체계와 중고등교육체계에 대해서도 개괄적이라도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다.정교수의 서면답변을 원문 그대로 소개한다.[편집자 주]


<##IMAGE##>





[민족통신 질문]지금까지 대학, 박사원 등 고등교육체계에 대해 설명해 주었습니다. 이번에는 해방이후부터 북녘의 초등교육체계와 중고등교육체계에 대해서도 개괄적이라도 설명해 주면 감사하겠습니다.

<##IMAGE##> [정기풍교수 답변] 유치원을 포함하여 소학교에 해당하는 인민학교, 초급중학교, 고급중학교 등에 대해 간략하게 나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공화국의 교육체계는 해방직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끊임없이 발전완성되여 왔다.

- 해방직후 인민학교예비반(1년제), 4년제 인민학교, 3년제 초급중학교, 3년제 고급중학교들로 이루어 진 초등 및 중등 일반교육체계가 수립되고 3년제 초급기술학교, 3~4년제 중등전문학교들로 된 중등기술교육체계가 나왔다.

이와 함께 2년제 교원대학과 단과대학, 4~5년제 종합대학으로 이루어 진 고등교육체계가 확립되였다.
한편 이와 같은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와 함께 성인학교와 직장기술학교들로 이루어진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도 새롭게 나왔다.

- 1959년에는 학생들에게 기술교육을 거의 주지 않던 고급중학교체계가 없어지고 일반교육과 기술교육, 교육과 생산로동을 밀접히 결합시키는 중등 및 고등기술교육체계가 새롭게 나왔으며 1951년에 처음으로 나온 공장대학관리운영경험에 기초하여 1960년 8월부터 전국의 많은 공장, 기업소들에 공장대학과 공장고등기술학교들이 창설되여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가 더욱 완성되게 되였다.

- 오늘 공화국의 교육체계는 학교전 교육체계,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로 되여 있으며 이것들이 서로 밀접히 련관된 전일적인 체계를 이루고 있다.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에는 유치원, 소학교, 중학교, 전문학교, 대학, 연구원, 박사원 등이 속하며 일하면서 배우는 교육체계는 공장기술전문학교, 공장대학, 농장대학, 어장대학, 대학의 통신 및 야간학부 등으로 구성되여 있다.

1.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교육체계


① 학교전교육(유치원)

유치원은 4살부터 학교 갈 나이까지의 어린이들을 교육교양하는 보통교육기관이다.
해방후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나온 유치원은 3년제 유치원으로서 1947년 9월 1일부터 도시와 농촌녀성들이 일하는 곳들에 꾸려졌다.
1974년부터 전반적11년제 의무교육이 실시되면서 3년제 유치원이 2년제유치원으로 개편되였다.
유치원에서는 어린이들에 대한 도덕교양을 기본으로 하면서 지적발전과 문화적소양을 높이고 몸을 튼튼히 하기 위한 교육을 주고 있다.
유치원은 녀성들의 사회활동과 어린이들의 통학에 편리하게 주택지구와 녀성들의 일터가까이에 조직한다.
주택지구에서는 1,000세대당 200석을 단위로 하여 내오며 어린이들의 통학거리는 1㎞를 넘지 않도록 한다.

녀성들의 일터에서는 공장, 기업소를 단위로 한다.
어린이들을 보육교양하는데 필요한 비용을 국가가 책임지고 보장해 주는 국가유치원과 그 비용을 협동단체가 부담하는 협동적소유의 협동단체유치원이 있다.

1일유치원을 기본으로 하면서 녀성들의 활동에 편리하게 주 및 10일유치원을 따로 운영한다.

② 소학교

소년기의 어린이들을 지덕체를 갖춘 인재로 교육교양하는 초등교육기관이다.
1945년 11월에 발표된 《북조선학교교육 림시조치요강》에 따라 일제시기부터 초등교육기관으로 존속되여 온 국민학교가 페지되고 인민학교가 새로 나왔다.
1946년 12월 18일 북조선림시인민위원회 결정 제132호 《북조선학교교육체계에 관한 규정 및 그 실시에 관한 조치》에 의하여 민주주의적교육체계가 법적으로 공고히 되면서 인민학교가 4년제로 되고 그밑에 1년제의 유치원반과 1년제의 예비반이 나왔다.
1947년 6월 북조선인민회의 결정에 따라 1년제 유치원반이 유치원으로 개편되고 1년제 예비반이 인민학교에 통합되여 인민학교가 5년제로 되였다.
1953년 7월 내각결정 제111호 《인민학교, 기술전문학교 및 대학의 학제개편에 관하여》에 의하여 인민학교가 다시 4년제로 개편되였다.

<##IMAGE##>1949년 9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제4차회의에서는 《전반적초등의무교육제실시에 관한 법령》을 채택하고 1950년 9월 1일부터 학령아동전원을 인민학교에 취학시킬것을 예견하였으나 조국해방전쟁으로 말미암아 예정대로 실시될수 없게 되였다.

1956년 8월부터 전반적초등의무교육제가 실시되게 되였다.
오늘 소학교는(2002년부터 소학교로 됨) 1년간의 학교전의무교육을 마친 6살의 모든 어린이들을 받아 들여 초등교육을 주는 전반적11년제고중의무교육기관의 하나로, 철저한 무료의무교육기관으로 되고 있다.

통학거리는 1~2㎞정도로 되고 있으며 독립적으로 설치되여 있기도 하고 실정에 따라 중학교에 병설되여 있기도 하다.
소학교 졸업생은 모두가 중학교에 의무적으로 진학한다.

③ 중학교

소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에게 중등일반지식을 가르치는 보통교육기관이다.

해방후 1959년까지 중학교를 두 단계 즉 초급중학교와 고급중학교로 나누어 조직하고 초급중학교졸업생은 고급중학교나 중등전문학교에 진학하게 되여 있었으나 1959년 최고인민회의 제2기 제6차회의에서 채택된 법령에 의하여 고급중학교를 없애고 그대신 초급중학교졸업생은 2년제기술학교와 2년제고등기술학교를 거쳐 중학교교육을 완성하는 한편 기술교육을 받게 되여 있었다.

중학교는 1972년 7월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5기 제4차전원회의결정《전반적10년제고중의무교육을 실시할데 대하여》에 의하여 5년제 중학교와 2년제 고등학교, 고등기술학교를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방법으로 6년제 고등중학교로 되였다가 2002년에 다시 중학교로 되였다.

④ 전문학교

기술기능을 가르치는 대학보다 낮은 급의 고등교육기관이다.
중등일반교육을 마친 학생들을 받아 들여 준기사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기술자를 키워 낸다.

여러부문의 공업전문학교, 농업전문학교, 의학전문학교, 통계전문학교 등이 있다.
1949년에 고등기술전문학교를 창설할데 대한 결정을 채택하였으나 조국해방전쟁으로 하여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가 1956년에 내각결정을 채택하고 모든 시, 군에 1개이상씩 내왔다.

처음에는 2년제 학제였으나 9년제 기술의무교육이 실시되는것과 관련하여 1967년부터 3년제로 개편되였으며 1998년 10월부터 전문학교로 개편되였다.(《조선대백과사전》)
2012년4월현재 근 500개의 전문학교에서 수십만명의 학생이 공부하고있다.(《로동신문》 2012년4월8일부)


⑤ 대학

고등교육을 주는 가장 높은 단계의 학교교육기관으로서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생활의 일정한 분야에서 전문지식과 기술기능을 가지고 종사할 기사, 전문가를 키우는것을 기본목적으로 한다.
1946년 10월 종합대학이 인민의 첫 대학으로 창립되였으며 이것을 모체로 하여 여러 대학들을 내왔다.

오늘 공화국의 각 도들에는 사범대학, 교원대학, 농업대학, 의학대학 등 이 있으며 그외 여러 분야의 대학들이 있다.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대학과 일하면서 배우는 대학이 있다.
일하면서 배우는 대학으로는 중요 공장, 기업소들에 있는 공장대학을 비롯하여 농장대학, 어장대학, 텔레비죤방송대학이 있으며 학업을 전문으로 하는 대학에는 일하면서 배우는 통신교육체계가 정연하게 서있다.

[민족통신 인사]바쁜 생활에도 불구하고, 서면에 대한 질문에 성의있는 설명으로 답변하여 주어서 감사드립니다.


*참조 동영상 보기--국제아동절(2012년 평양) 유치원생들 활동








//////////////////////////////////


*관련 보도자료 보기



한국 정부가 자칭 <자유민주주의>라고 선전하면서도 알권리를 차단해 왔습니다. 남측 당국은 한국에 거주하는 독자들이 이 보도 자료들을 볼수 없도록 인터네트 열람을 봉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민족통신>은 한국 독자들이 twitter 와 facebook을 통하여 이 자료들을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 주소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www.facebook.com/kilnam.roh

혹은
www.twitter.com/#!/minjoktongshin





[특집-1]북녘의 교육제도를 알아본다//현재 대학교 숫자는 3백여개로 집계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