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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상철 특별대담(2~6) <천안함 진실찿기 8년> 고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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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8-03-21 16:27 조회971회 댓글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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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고 뉴스 3월15일자는 의혹투성이 <천안함 사건>이 진실을 찾기 위해 지난 8년동안 심혈을 기울여 온 신상철 선생의 폭로내용을 연재로 다루기 시작했다. 그 두번째 연재와 이어서 6번째를 여기에 소개한다.[민족통신 편집실] 



신상철.jpg


천안함 진실찾기 8, 신상철 직격 탐사인터뷰[2]



신상철 "아파트 10층 규모 대형 구조물이 침몰지점 180m인근에 있는데 해군은 이틀 동안 못 찾았다"


임두만 | 기사입력 2018/03/16 [13:10]


[신문고뉴스] 임두만 편집위원장 = 이 인터뷰는 지난 3 14일 신문고뉴스 서초동 사무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뷰 내용 중 생략하거나 잘라 낼 말이 없다는 판단에 그 전문을 싣기 위해 전문 정리 후2편을 먼저 올립니다. 이후 녹취록이 정리되면 3, 더 나아가 4편으로 분할하여 싣겠습니다. 이는 모바일 시대에 모바일로 기사를 접하는 독자들이 늘고 있음에 이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서입니다.

 

 

 


 

 

- 오랜만이다. 건강은 어떤가? 이제 완치 된 것인가?

 

= 그렇다. 완치되었다. 이제는 커피도 소주도 막걸리도 문제가 없다. 뭐든 잘 먹는다.

 

 

 

- 오늘(3 14)이 항소심 몇차 재판인가?

 

= 심리로는 마지막인데...어떨지 모르겠다. 재판부가 법원 정기인사로 바뀌었다. 그래서 바뀐 재판부로는 처음인데 오늘10명의 증인을 추가로 신청하려고 한다.

 

 

 

- 10? 누군가?

 

= 김태영 당시 국방부 장관, 김성찬 당시 해군참모총장, 박정이 합동조사단장(육군중장), 윤종성 합동조사본부장(육군소장) 이들은 나를 고소하거나 고발한 고소인 고발인들이다. 그리고 그 외 이상의 당시 합참의장,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 토마스에클스 미국 측 조사단장,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 스웨덴 조사단장, 또 당시 정부가 어뢰 폭침의 주범으로 특정한 김영철 북한 정찰총국장, 마지막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다.

 

 

 

- 왜 그들의 증언이 중요한가?

 

= 첫째, 김태영 전 국방장관은 나를 고소한 고소인이다. 김 장관은 또 천안함 사고 발생 직후 미 국무성과 우리 국정원의 ‘특이사항 없음’ 의견에도 불구하고 천안함 사고의 원인을 북한 잠수정의 어뢰공격에 의한 폭침으로 몰아간 핵심 당사자이기도 하다. 때문에 나는 그가 합조단의 조사과정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조사가 아닌 특정한 결론을 만들어놓고 그에 짜맞추기식 조사를 유도한 정황이 있다고 본다. 특히 천안함 사건 초기 적극적인 수색을 통해 실종자들에 대한 인명구조 업무에 최선을 다해도 모자랄 마당에 이틀이 지나도록 침몰한 함미의 침몰위치조차 파악하지 못한 것이 말이 되는가? 이는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수준으로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

 

 

 

또 하나의 예로, 2010 4 9일 국회에서 천안함 관련 대정부 질의가 있었는데 김 장관이 답변하는 도중 참모가A4용지를 건네어 줬다. 그 내용을 당시 YTN 기자가 망원렌즈로 땡겨서 잡았는데 내용인 즉, VIP께서 자꾸 어뢰로 기우는 것 같다고 말씀하시고...(중략) 보이지 않는 두 척, 잠수함과 침몰 초계함을 건져봐야 안다고 말씀해 주시고..” 이렇게 적혀있다. VIP가 누군가. 이명박이다. 그런데 이명박 지시사항이 적힌 메모를 그는 그냥 무시하고 자기 주장만 펼치고 내려간다. 이게 무엇을 말하느냐 하면 천안함 사건의 원인과 조사과정 전반을 김태영 장관이 주도하고 끌고 간다는 걸 말해준다. 따라서 그가 그렇게 한 이유와 배경을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김성찬 전 해군참모 총장이다. 그도 물론 고소인이다. 그는 당시 해군 참모총장으로서 해군의 초동 대응이나 수색, 인양은 물론 사고 원인의 규명과 합조단 운영, 인양된 천안함 증거의 보존까지 적절히 수행해야 할 전반적인 책임이 있다. 그런데 결과가 말해주듯히 총체적 난맥상을 겪었다. 그에 대한 책임을 묻고 따지기 위해 증인으로 신청했다.

 

 

 

셋째, 박정이 전 합조단장. 그는 당시 육군중장이었으며 고발인인데... 다국적군 운용을 포함 민군합동조사단의 군 합조단장으로서 천안함 사고를 폭침으로 규정한데 대한 합리적이고 객관적이며 과학적인 조사를 수행했는지 여부를 따져 물을 것이다. 당시3성 장군이었던 그는 합조단 최종 발표가 끝난 한 달 후 4성 장군으로 진급하여1군 사령관 보직을 받는다.

 

 

 

넷째, 윤종성 전 국방부 조사본부장이다. 그는 당시 육군소장으로 고발인이다. 천안함 폭침의 핵심 증거로 제시된 소위 1번 어뢰에 대해 따져 물을 것이 있다. 그 고철덩어리가 어떻게 최신 어뢰로 둔갑했는지 조목조목 따질 것이다. 그리고 그 어뢰가 핵심 증거물이라면 천안함이 전시된 평택 전시관에 비치되어 국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비치해야 할 것 아닌가. 그런데 국방부 조사본부 창고에 꼭꼭 숨겨두었다. 이 요구는 정보공개청구 절차중이기도 한 사안이다.

 

 

 

다섯째, 이상의 전 합참의장인데...천안함 사고 당일 계룡대에서 육해공군 합동화회의를 마치고 회식 도중 천안함 사고에 대한 보고를 받는다. 만약 적의 공격이라면 즉각 헬기를 타고 합참으로 이동했을 것 아닌가. 그런데 그는KTX 편으로 상경하면서 개인 핸드폰으로 업무보고를 받고 업무지시를 한다. 그는 합참 도착 후 상황실에서 보고를 받고 업무지시를 한 후 자신의 집무실에 연결된 간이 침대에서 잠을 잔다. 이게 과연 적의 공격이 있었던 정황인가? 그걸 묻고자 한다. 이 의장은 이후 천안함 사건이 북의 폭침 발표가 나면서 당시의 처신이 도마에 올라 옷을 벗게 된다.

 

 

 

여섯째,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다. 원 전 원장은 2010 4월 국회 국방위 현안질의에서 천안함 침몰에 북한이 간여하였는가라는 질문에 ‘특이동향이 없다’고 보고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정황이다. 국정원장이 특이동향 없었다면 말 그대로 특이동향이 없었다는 얘기다. 그래서 그의 증언이 매우 중요하다.

 

 

 

일곱째. 토마스 에클스 당시 미국 대표단장이다. 그는 미 해군 소장이고 잠수함 전문가다. 그가 미국 측 대표단장이 된 배경의 증언이 꼭 필요하다. 그리고 재미 과학자이며 잠수함 전문가인 안수명 박사가 미 국방부를 상대로 정보공개청구소송을 하여 입수한 토마스 에클스의 이메일에는 ‘선저하부 비접촉폭발로 판단됨’이라는 내용이 들어있다. 그 날이 2010 4 12일인데 함미선체 일부가 겨우 수면위로 올라온 시점에 그는 원인분석을 하여 본국에 이메일을 송신한 셈이다. 그렇게 판단한 이유를 따져보려고 한다. 결국 그는 우리 국방부가 소위 <버블젯에 의한 비접촉폭발>로 결론내리는 데에 중요한 가이드라인 역할을 한 셈이다.

 

 

 

여덟째, 스웨덴 조사단장은 프로펠러 조사임무를 했는데. 천안함의 프로펠러 제조사인 스웨덴 가메와사 소속이다. 천안한 프로펠러는 S자 형태로 휘어져 있는데 국방부는 엔진정지로 인한 관성에 의해 휘어진 것이라 주장했다. 참으로 황당한 논리다. 돌아가는 선풍기 전원코드를 뽑으면 날개가 부러진다는 말이나 같다. 따라서 그가 그런 조언을 한 것인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천안함 사건에서 프로펠러의 손상은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에 대단히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이다.

 

 

 

이홉째, 김영철 전 북한 정찰총국장이다. 천안함 침몰사건에 대해 이명박 정권이 <북한 잠수정에서 발사한 어뢰에 의한 폭침>으로 규정했다. 이 폭침 프레임은 '어뢰발사의 주체는 북한 정찰총국 그 책임자는 김영철'로 ‘가해자’를 특정해버렸다. 즉 ‘폭침의 주범 = 김영철’로 짜버리니 사람들은 ‘김영철’에 주목하게 되지 ‘폭침이 존재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이것은 대단히 간교한 전략이다.

 

 

 

마지막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다. 그는 천안함 때 어떤 보고를 받았으며 어떤 지시를 내렸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는 2010 5 24일 전쟁기념관에서 천암함은 폭침, 가해자는 북한으로 단정하고 맹비난을 퍼붓고 5.24 조치를 발표한다. 그 결과 남북은 대화가 단절되고 경제협력도 끊어지고 급기야 박근혜 정권때 개성공단마저 문 닫지 않았나. 그가 왜 그런 짓을 했는지 따져볼 것이다.

 

 

 

 

 

 

- 대단하다. 하지만 증인으로 신청해도 검찰의 동의와 재판부의 허락이 있어야 하는데 가능하겠는가?

 

= 그거야 검찰과 재판부 판단의 몫이고, 나는 피고인이니까 진실을 밝히고 내게 무죄의 근거가 될 증언을 요청하는 것은 나의 권리다. 그런데 미국인 토마스 에클스와 스웨덴 조사단장의 경우엔 외국에 있어 송달의 문제 등 곤란한 점들이 많다고 재판부가 난색을 표한다면 외국인 두 증인은 부르기 어려울 것 같긴 하다.

 

 

 

- 좋다. 오늘 있을 재판 얘기부터 하자. 34개의 공소사실로 4년을 끈 1심 재판에서32건은 무죄, 2건이 유죄로 인정돼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그렇다면32개는 당신의 주장이 옳다고 법원이 인정한 것인가?

 

= 나는 천안함 사고가 난 뒤 합조단 민간위원으로서 피소되기 전 천안함 침몰에 대해 많은 분석글을 썼는데 34개 항목에 대해 검찰이 문제를 삼았고 그 모두를 기소했다. 1심 재판부는 34항목 가운데 32개는 무죄로 판단했지만2항목에 대해서 유죄 판결을 했다.

 

 

 

- 유죄 2항목의 내용은 무었인가?

 

= 하나는 증거인멸에 관한 것인데 나는 국방부가 선박 하부의 스크래치를 점차 희미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하고 총체적 책임을 물어 국방장관을 ‘증거인멸’죄로 고발했다. 그런데 재판부는 ‘국방부 장관은 증거인멸을 하지 않았다’며 유죄 판결을 했다.

 

 

 

선박 하부의 스크레치는 선박이 좌초했다는 중요한 증거다. 땅 위를 운행하는 자동차는 여러 장애물에 걸려 긁힌 자국이 날 수 있다. 하지만 선박은 물위에 떠 있기 때문에 긁힐 가능성이 적다. 그런데 천안함은 밑바닥에 긁힘 자국이 선명했다. 명백한 좌초의 증거다. 그런데 이 긁힌 자국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희미해졌다. 해군은 선박의 이물질 제거 혹은 부식방지를 말하지만 엄밀히 이것은 증거훼손에 해당한다.

 

 

 

- 다른 또 하나는?

 

= 구조수색 부분인데. 초기대응이 너무나도 부실하고 이틀이 지나도록 그 큰 대형 구조물을 찾지 못하는 것을 나는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그런데 국방부가 그렇수밖에 없었던 것은 천안함이 아닌 다른 함선의 사고에 모두 올인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나중에 알게 됐다. 당시 나는 ‘찾지 못한 것이 아니라 찾지 않은 것’이라 주장했는데 재판부는 그것을 해군에 대한 명예훼손으로 봤다. 그런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니냐는 국방부의 주장에 재판부가 손을 들어준 결과다.

 

 

 

과연 국방부는 최선을 다했을까? 함미가 과연 이틀동안 찾기 힘들 정도로 작은 구조물인가? 아니다 대형구조물이다. 반 토막 났지만 길이38m, 높이와 폭이 각 10m 크기다. 지상 구조물로 치면 어지간한 10층 빌딩 규모다. 이 거대한 구조물이 수심47m에 옆으로 누워 가라앉아 있었다. 그것도 침몰한 곳에서 불과180m 떨어진 곳에 있었다. 천안함 길이 2배에 불과한 바로 옆이다. 그것을 이틀 동안 못 찾았다는 것을 누가 믿을 수 있겠는가.

 

 

 

함수도 마찬가지다 함장이 탈출하며 ‘내가 마지막이다’라고 했는데, 함수 쪽 기관부 당직자이던 박성균 하사가 사망한 채 뒤늦게 발견되었다. 함수 쪽 승조원이 모두 탈출하고 함장은 자신이 마지막이라고 했다. 함장이 그렇게 말하는 바람에 이후 수색을 하지 않았고 박하사는 결국 생존의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한 달 뒤 발견된 시신은 함수 부분 중 가장 낮은 곳에 있었다. 배가 가라앉으며 뒤집혔으니 이는 뒤집히기 전 가장 높은 곳이었다는 뜻이다. 박 하사는 공기를 찾아 그곳을 이동했던 것이다. 그런데 함수를 확보하지도 않고, 생존자가 있는지 두드려보지도 않고 심지어 16시간22분 떠있다가 다시 가라앉을 때까지 부표까지 설치하지 않았다. 이것이 수색을 하지 않은 것이지 무언가 말이다.

 

 

 

(3편으로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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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함 진실찾기 8년, 신상철 직격 탐사인터뷰[1]


신상철 "항해 중 두 동강 난 초계함, 폭발 아니면 충돌인데,

 어뢰 피격이라면서 화약 냄새도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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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경 임두만
기사입력 2018/03/15 [07:33]

[취재 김은경 기자 / 글 임두만 편집위원장]

 

천안함은 어뢰에 의한 폭침이 아니다라는 공개적 주장으로 8년간 법정투쟁을 벌이고 있는 신상철 <진실의길대표그의 지난 8년은 천안함천안함에 의한천안함을 위한 세월이었다고 해도 과언폭이 아니다.

 

신상철, 평범한 직장인이 정치인 노무현이 좋아서 인터넷 논객 독고탁으로 활동노무현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섰다이후 그는 정치칼럼 전문사이트 <서프라이즈> 논객 활동 도중 대표로 <서프라이즈>를 이끌었으므로 노무현과 <서프라이즈>와 희노애락을 함께했다고 해도 그리 틀리지 않는다.

 

 

 이는 그가 현재 운영하는 <서프라이즈>가 정치인 노무현만큼 불꽃처럼 타오르기도 했으나 불꽃이 사그라지듯 운명적으로 세간의 주목 대상에서 멀어져 가기도 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그가 목숨처럼 사랑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은 불시에 서거했으며그 황망함이 가시기도 전인 2010년 3월 26일 백령도 근처 해상에서 우리 해군의 1,200톤급 초계함인 천안함이 두 동강이 난 상태로 침몰, 46명의 아까운 젊은 군인들이 목숨을 잃는 참사가 일어났다.

 

이에 군은 이 참사의 원인 규명 및 진상조사를 위한 민군합동조사단(합조단)을 구성하고신상철은 당시 야당이던 민주통합당 추천 민간위원으로 합조단 위원이 된다.

 

그렇다면 그는 왜 야당추천 합조단 위원이 되었을까1958년생인 신상철은 출생지는 서울이지만 부산에서 초··고를 나와 1978년 한국해양대 항해학과에 입학, 82년 졸업과 동시에 해군 소위로 임관해 배와 인연을 맺는다그리고 그가 해군 장교로 복무하는 시기 신상철은 천안함보다 큰 호위함을 탔다고 한다또 중위 때는 인천에서 수송함(LSM)을 타고 서해 5도를 왕래하며 근무했다.

 

전역 후 직장도 배와 관련되었다즉 군인 때는 배를 탔고, 직장인으론 배를 만드는 과정도 섭렵했다. 전역 후 입사한 한진해운에서는 컨테이너선을 타고 미주항로를 다니는 마도로스였다가 이후 삼성조선소로 파견선박 건조 감독을 했다.

 

래서 그는 배라면 누구보다 잘 안다고 스스로 자부한다특히 그는 군 수송함은 일부러 배를 좌초시켜 하역하기 때문에 좌초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안다고 말하거나, 중위 때 수송선을 타고 수없이 다닌 백령도 뱃길즉 천안함이 침몰한 백령도 근처는 손바닥 보듯이 훤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천안함천안함에 의한천안함을 위한 세월로 꼬이게’ 된 8년은 그가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합조단민간조사위원이 된 때부터 시작이다.

 

그래도 신상철은 꼬였다는 나의 표현에 동의하지 않는다그는 운명이라고 말한다그리고 그 운명’ 때문에 진실찾기란 퍼즐 맞추기에 자신이 올인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한다.

 

권력이 붙인 폭침이란 네이밍에 대해 그는 절대로 수긍할 수 없으며그래서 더욱 천암함은 폭침이 아니다란 진실찾기에 열정적으로 나섰다그의 말 과학적이 아니라도 선박에 대한 아주 기초적 상식만 있어도 알 수 있는 천안함의 진실”....

 

그것은 그의 명쾌한 설명을 들을수록 폭침은 아니다라는 결론으로 귀결된다이를 위해 신상철은 지난 8년간 수많은 언론과 인터뷰를 하고그 스스로 운영하는 <진실의길>과 <서프라이즈>에 많은 글을 써 올리며 자신의 주장을 펼쳤다.

 

하지만 이 같은 폭침이 아니다는 그의 주장은 권력에 의해 법이라는 족쇄로 국방부와 해군의 명예를 훼손한 형사 피의자를 만들어 1심에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이란 실형을 선고 받게 하기에 이른다.

 

검찰은 애초 그가 쓴 글 34개 항목을 문제삼아 기소했다하지만 검찰에 의해 기소된 지 5년이 걸린 1심 재판부는 그 34개의 항목 중 32개를 무죄로나머지 2개만 유죄로 보고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다그랬음에도 우리 언론들특히 천안함 폭침’ 프레임을 몰아가는데 앞장 섰던 일명 보수신문들은 신상철 유죄 징역형이란 하나의 초점으로 신상철이 틀리고 국방부 발표가 옳다는 데에 올인했다.

 

이 과정에서 신상철은 대장암 진단을 받는다그러나 그는 철저한 자기관리를 통해 암의 완치판정을 받을 정도로 건강을 회복했다그리고 지금도 천안함은 폭침이 아니라는 진실투쟁을 이어가고 있다앞서 그의 저서 천안함은 좌초다라는 논리에서 한발 더 나간좌초 이후 또 다른 무엇에 의한 충돌설의 진실찾기에 나선 것이다나는 그래서 그의 이 진실찾기에 대한 추적으로 이 인터뷰를 준비했다.

 

2018.3.13.(오후 1이날 오후 4시에 있을 항소심 마지막 심리’ 재판에 참석하기 위해 상경한 신상철을 서초동 신문고뉴스 사무실로 초대그와 마주 앉았다.

 

이후 2시간신상철은 매우 심도있는 이야기를 쏟아냈다그리고 이날 오후 4시 서울 서초동 서울고법 303호 법정그곳에서 신상철은 다시 항소심 피의자로 피고인석이 앉았다.

 

 

 

우선 그 재판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날 재판에는 2010년 3월 26일 밤 9시 22분께 천안함 사고 당시 승선했던 김용현 병장이 증인으로 출석하여 8년 전에 일어난 사고에 대해 30여분간 증언했다쟁점은 사고 즉시 김 병장이 들은 소리와 맡은 냄새와 관련한 것이었다이는 이명박 정부 당시 합조단의 결론인 북한 어뢰에 의한 폭침의 근거인 폭발소리와 폭발시 필수적으로 났어야 할 화약 냄새를 찾기 위한 과정이다.

 

합조단의 '천안함은 북한이 쏜 어뢰에 맞아 폭침된 것'이란 결론그 소행의 증거인 1번 어뢰북한의 어뢰가 천안함을 폭격침몰시켰다면 거대한 폭발음과 화약 냄새가 진동했을 것이라는 진실을 찾아가기 위해 그날의 견시병이던 김 병장의 증언이 필요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날 법정에 증인으로 나온 김용현 병장도 확실하게 화약 냄새를 맡았다는 증언은 하지 못했다. 즉 "제일 처음 맡은 것은 기름 냄새였고기름 냄새라는 건 확실하지만 그 다음은 처음 맡아본 거라서 뭐라 해야할 지.. 화약 냄새일 수도 있는 냄새가 난 것도 같다"고 말한 것이다.

 

다시 말해 김 병장은 화약 냄새를 맡았다는 것인지 아니라는 것인지 확인할 수 없는 애매한 답변을 내놓았다. 그리고 이에 대한 확인에 기름 냄새는 너무 확실히 났다고 했으나, 화약 냄새는?을묻는 질문에는  "처음 맡아본 그 무엇인가의 냄새가 났는데 그게 화약 냄새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을 뿐이다.

 

그렇다면 그가 화약 냄새였다는 답을 못한 것또 처음 맡았다고 말한 냄새를 화약 냄새라고 확정하지 못한 것은 그가 화약 냄새를 처음 맡았기 때문일까?

 

화약 냄새는 장난감 폭죽으로도 맡을 수 있는데 해군 병장까지 살아 온 남자가 처음 맡아 본 냄새를 화약 냄새라고 특정하지 못한 것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그래서 이날 법정 증인의 화약 냄새를 맡은 것도 같고그게 맞는 것 같기도 하고라는 증언에 법정 한 쪽에서 깊은 탄식도 흘러 나왔다.

 

결국 이처럼 '북한군 정찰총국이 주관하여 어뢰로 공격우리 해군 함정을 폭침시켰다는 정부의 폭침 프레임은 8년이 지난 지금도 허점이 대단하다. (2편 인터뷰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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