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노동절 대회 전국서 5만7천여명 참가해 기념식/남북노동단체들 공동으로 성명발표 > 로동, 농민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로동, 농민

한국 노동절 대회 전국서 5만7천여명 참가해 기념식/남북노동단체들 공동으로 성명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9-05-02 01:19 조회5,771회 댓글0건

본문

민주노총은 1일 전국 13개 지역에서 ‘2019 세계노동절 대회’를 개최하고 ‘모든 노동자의 온전한 노조 할 권리’와 ‘한반도 자주통일’ 등을 촉구했다. 주최 측이 추산한 전국 노동절대회 참가자는 5만7천명이다. 서울광장 수도권대회에서만 2만7천여 명의 노동자가 모여 노동절을 기념했다고 <민중의 소리> 5월1일자가 보도했다. 그리고 남북노동자 단체들이 이날을 기해 남북, 북남 노동자 단체들 공동성명도 발표했다. 전문을 소개한다.[민족통신 편집실]



노동절2019년서울.jpg

노동절2019년서울01.jpg





“100만의 힘으로 세상을 바꾸자, 사회대개혁 쟁취하자”

129주년 세계노동절 날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수만 노동자가 외치는 구호가 울려 퍼졌다.



수도권대회에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메이데이(노동절) 투쟁은 8시간 노동을 내걸고 파업을 벌인 미국 노동자들의 처절했던 5월 투쟁과 희생에서 비롯됐다”며 “129년 전 선배노동자들은 노동시간 단축, 야간노동 규제, 노동안전 강화,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지급, 결사의 장 인정과 단결권 보장 등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5일 노동과 주당 최대 52시간 노동을 법제화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탄력근로제 개악을 강요받고, 최저임금 두 자릿수 인상률로 올린 지 얼마 되지 않아 저임금 노동을 강요받으며, 산업안전법보다 뒤처지는 시행령으로 노동자 생명과 건강권을 위협받는 작금의 대한민국 노동자들의 요구와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노동절인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2019 세계 노동절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단결투쟁 머리띠를 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의 조속한 비준, 노동법 개악 저지, 재벌 구조 해체 등을 촉구했다.
노동절인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2019 세계 노동절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단결투쟁 머리띠를 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의 조속한 비준, 노동법 개악 저지, 재벌 구조 해체 등을 촉구했다.ⓒ김철수 기자
“보수언론 악선전에서도 100만…우리의 투쟁이 옳았다”

이날 민주노총은 ‘129주년 세계 노동절 선언문’을 통해 “제129주년 세계노동절에 우리는 모든 노동자의 기본권과 인간다운 삶을 쟁취하기 위해 굳건한 연대와 단결로 투쟁할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노총은 ▲ 모든 노동자들의 노조 할 권리와 ILO 핵심협약 비준 ▲ 노동자 삶의 존엄을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 ▲ 새로운 신분제가 되어버린 비정규직의 완전한 철폐 ▲ 이전 정권서 국정농단을 일삼았던 재벌에 대한 개혁 ▲ 한반도 평화와 자주통일 등을 쟁취해야 할 과제로 내세웠다.

민주노총은 “노동기본권을 가로막는 반헌법적 노동법률과 노동관행에 의해 노동자이면서도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교사, 공무원, 화물노동자, 운전노동자, 간병인, 학습지 교사, 보험 모집인, 방과후 교사 등이 자유롭게 권리를 누릴 수 있을 때까지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본가들은 29년째 ILO 핵심협약 비준이 성급하다고 아우성친다”며 “그동안 외쳐온 ILO 핵심협약 비준과 온전한 노동기본권 쟁취는 더 이상 미뤄지거나 양보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20년 전 IMF 환란으로 전면화된 사회적 고통은 노동자에게 전가되면서, 어떠한 안전장치도 없는 노동자들의 삶을 파탄으로 내몰았다”며, “정부와 경영자의 잘못이 노동자들에게 전가되는 사회 구조적 모순을 끝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이를 위해선 사회안전망을 확충해 나가야 한다며 “사회안전망 쟁취하기 위한 투쟁도 피할 수 없는 과제”라고 짚었다.

재벌 개혁과 관련해선 “‘헬조선’이라 불리는 오늘의 이 고통스러운 현실을 만들어낸 양극화의 뒤편엔 재벌 특혜 일변도의 정부 정책이 있었다”며 “재벌 특혜를 끊어내야만 노동자의 피를 먹고 사는 낡은 시대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끝으로, 민주노총은 “보수정당과 보수언론의 악선전 속에서도 민주노총엔 100만 조합원이 모였다. ‘100만 민주노총’은 노동자의 권리를 향한, 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향한 우리의 투쟁이 옳았음을 증명하는 것”이라며 “우린 우리 요구를 쟁취하기 위해 더욱 더 거세게 싸워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노동절인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2019 세계 노동절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행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의 조속한 비준, 노동법 개악 저지, 재벌 구조 해체 등을 촉구했다. 2019.5.1
노동절인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2019 세계 노동절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행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의 조속한 비준, 노동법 개악 저지, 재벌 구조 해체 등을 촉구했다. 2019.5.1ⓒ김철수 기자
“진짜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이 왔으면”
노동절 날, 펄럭이는 신생 노조 깃발들

대회에서 최은철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노동이 존중받는 세상’을 제시하며, “(그러한 세상이 올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최 본부장은 “노동이 존중 받는 세상을 상상해 봤다”며 “노동조합 위원장이 아이들의 교과서에 나오고, 대표적인 직업으로도 소개되며, 노동절이면 경찰·소방공무원도 제복을 입고 나와 행진하는 모습을 상상해 봤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현실은 노동자의 다수가 노조 할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고, 어렵게 노조라도 만들면 해고위협으로부터 투쟁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또 “(한국에서 노동관련 법은) 헌법이 보장하고 있는 노동3권을 보장하기 위한 법이 아니라, 어떻게든 제약하기 위한 법으로 전락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우리 스스로를 믿고 힘차게 투쟁을 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노동절인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2019 세계 노동절 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의 조속한 비준, 노동법 개악 저지, 재벌 구조 해체 등을 촉구했다.
노동절인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2019 세계 노동절 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의 조속한 비준, 노동법 개악 저지, 재벌 구조 해체 등을 촉구했다.ⓒ김철수 기자
노동절인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2019 세계 노동절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행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의 조속한 비준, 노동법 개악 저지, 재벌 구조 해체 등을 촉구했다.
노동절인 1일 오후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2019 세계 노동절 대회에서 참가자들이 구호를 외치며 행진하고 있다. 이날 이들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의 조속한 비준, 노동법 개악 저지, 재벌 구조 해체 등을 촉구했다.ⓒ김철수 기자
김영섭 민주노총 강원본부장은 지난 4월초 국회 앞에서 전개한 투쟁 뒤 귀가해 가족과 나눈 대화를 소개했다.

그는 “그날 온몸에 타박상을 입고 집에 들어갔다가 중학교 3학년 막내에게서 ‘아빠, 제발 앞에 나서지 좀 마’라는 말을 들었다”며 “이에 저는 ‘네가 커서 밤늦게까지 일하는데 제대로 된 임금도 못 받는 세상 만들지 않기 위해서 어쩔 수 없다는 식으로 딱딱하게 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98년 이후 우리 노동자들의 삶은 나락으로 떨어졌는데, 또 다시 탄력근로제 확대와 최저임금제도 개악, 자본의 청부입법으로 노동자의 삶을 더욱 떨어뜨리겠다고 한다”며, 자식에게 설명하지 못했던 ‘투쟁에 나서야만 했던 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죽을 수 없다고 하는 우리의 투쟁은 그 자체로 옳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서울광장에 모인 노동자들은 본 대회가 끝나고 5개 대오로 찢어져 행진을 진행했다. 행진차량에 올라 선 한상진 민주노총 조직쟁의실장은 “모든 노동자의 노조 할 권리를 촉구하기 위해 청와대로, 유통재벌 신세계에 맞서 투쟁을 전개하기 위해 신세계백화점으로, 일한만큼 존중받기 위해 서울고용노동청으로, 그리고 대한상공회의소로 행진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방면으로는 전국민주화학섬유노동조합연맹(화섬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 등이 행진했다. 이중 행진대오 가장 앞엔 화섬연맹이 섰는데, 이중에는 네이버 노조와 넥슨·카카오 노조, 한국환경개발 노조, 버슘코리아 노조 등 최근 1~2년 사이에 생겨난 신생노조 깃발들이 펄럭였다. 이 외에도 변호사·노무사 단체, 취업준비생·학생 단체 깃발도 행진대오 곳곳에서 펄럭였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하루 자고 나면, 몇 개씩 새로운 노조가 생겨나기도 한다”며, 최근 조합원 100만을 넘어서는 등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는 민주노총 분위기를 전했다.

 

남북,북남 노동자 단체들 공동성명:


로동자가 앞장서서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리행하자

 

5. 1절 129돐기념 북남로동자단체 공동성명

 

오늘 우리는 전세계 로동자의 국제적명절인 5. 1절 129돐을 맞으며 북남의 로동자가 평화번영, 자주통일의 길에 앞장서겠다는 굳센 의지를 가슴뜨겁게 선언한다.

지난 보수《정권》시기 지속된 랭전시대를 방불케하는 갈등과 적대의 시대로 하여 우리 로동자를 비롯한 온 겨레의 고통은 날로 커만 갔다.

민족통일의 리정표인 6. 15공동선언과 10. 4선언이 백지화되고 민족화해의 상징인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이 중단된 아픔 역시 이루 형언할수 없는 고통을 안겨주었다.

그 기나긴 고통을 넘어 북과 남은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새로운 평화번영의 시대, 자주통일의 새시대를 전세계앞에 선포하였다.

기적과 같이 탄생한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으로 이 땅에 항구적인 평화와 자주통일을 열어나갈수 있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였다.

우리는 자주평화통일을 위한 온 겨레의 헌신적노력에 련대를 전하며 20년을 한결같이 지켜온 북남로동자의 굳센 련대로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리행의 선두에서 언제나 함께 나아갈것을 선언한다.

1. 우리 로동자는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아래 일치단결하여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리행의 활로를 개척해나갈것이다.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이 발표된지 벌써 한해가 지나고있다.

그러나 평화번영, 자주통일의 새시대를 념원하는 온 겨레의 의지와 달리 오늘의 현실은 밝지 못하다.

북남화해의 상징인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재개는 계속 미루어지고 지난해에 합의한 동, 서해선철도 및 도로련결 역시 진척되지 못하고있다.

북남긴장의 근원인 남조선미국합동군사연습도 계속되고있다.

이것은 조선반도평화문제를 저들의 패권전략에 리용하려는 외세의 지배와 간섭에 의한것이며 한편으로는 북남선언리행을 모든 과제의 최우선으로 삼고있지 않기때문이다.

북남 전체 로동자는 현재의 답보상태를 끝장내고 선언리행의 새로운 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용약 떨쳐나설것이다.

그 어떠한 경우에도 다시는 긴장과 대결의 시대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 북남의 로동자가 앞장서서 선언리행의 환경과 조건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할것이다.

민족의 리해와 요구를 가장 중시하는 우리 민족끼리의 기치아래 단결하여 평화번영, 자주통일의 새시대를 열어나가는 기관차가 될것이다.

2. 우리 로동자는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무력화하려는 모든 시도에 견결히 맞서 싸워나갈것이다.

평화와 번영, 자주와 통일의 새시대는 결코 저절로 오지 않는다.

이 땅의 분단에 편승하며 평화번영, 자주통일의 새시대에 역행하는 세력은 여전히 존재한다.

이들은 오늘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의 정당성을 음해하고 리행의 앞길을 결사적으로 막아나서고있다.

더이상 두고 볼수만은 없다.

우리 로동자가 앞장서서 분단의 고통에 종지부를 찍고 평화번영, 자주통일의 새시대를 열어나가야 한다.

갈등과 대결을 부추기고 민족의 리익을 해치는 모든 행위를 용납하지 않고 견결히 맞서 싸워나갈것이다.

당면하여 4월 27일부터 9월 19일까지 《북남선언리행을 위한 실천투쟁기간》으로 선포하고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을 철저히 리행하기 위한 조건과 환경을 마련해나가야 한다.

북남로동자들은 평화번영, 자주통일의 새시대를 열어나가는 길에 언제나 함께 있을것이다.

3. 북남로동자의 련대성을 더욱 공고히 하며 새로운 높이의 로동자통일운동을 개척해나갈것이다.

북에 있건 남에 있건 로동자는 하나다.

사회발전의 주인으로 일어서려는 의지, 갈등과 대결을 넘어 화해와 단결로 나아가려는 의지, 민족과 력사의 요구에 누구보다 먼저 나서려는 의지, 이것이 바로 북남로동자의 가장 기본적인 공통성이다.

이로부터 북남의 로동자는 선언리행을 위한 투쟁에서 련대성을 더욱 강화해나가야 한다.

북남의 로동자는 력사적인 판문점선언과 9월평양공동선언이 밝혀준 길을 따라 로동자통일운동을 더욱 발전시켜나갈것이다.

로동자통일운동은 전민족적인 통일운동에로 이어져야 한다.

우리는 통일운동의 정치적, 대중적, 조직적강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 전민족적인 통일운동을 확대해나가는데 적극 기여할것이다.

 

조선직업총동맹 중앙위원회

전국민주로동조합총련

《한국로동조합총련맹

2019년 5월 1일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