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무장관 폼페오로 경질, 새 정보국장은 여성을 지명 > 국제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국제

미국무장관 폼페오로 경질, 새 정보국장은 여성을 지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8-03-14 03:43 조회15,461회 댓글0건

본문

[로스엔젤레스=민족통신 종합] 도널드 트럼프 미행정부 내부 인맥들이 달라지고 있다. 오늘 미국 언론들은 일제히 미국무장관 렉스 틸러슨이 이달 말 사임할 것이라고 보도하는 한편 그의 뒤를 이어 미중앙정보국장에 최초로 여성인 지나 하스펠이 임명된다고 미 백악관이 밝혔고,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직접 이 내용을 공표하자 미국내  정치권에는 이에 대한 찬반 논란이 요동치고 있다. 


미국무장관-폼페오.jpeg

[사진]신임 폼페오 미국무장관


미정보국국장-지나하스펠.jpeg

[사진]신임 미중앙정보국장-지나 하스펠


미국무장관-중미회견무거운표정.jpg

[사진]이달 말 사임하는 틸러슨 미국무장관


그러나 북미정상회담을 진행하는데는 문제점이 있다는 측과 그렇지 않다는 측이 엇갈리고 있어 그 귀추도 주목된다. 폼페오 신임 국무장관이 될 인물은 미국내 매파로 알려졌디만 사실상 이번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하는 주역으로 알려져 왔다. 

연합뉴스는 이에 대해 여러각도로 분석한 내용을 보도하고 있다. 이 보도자료를 여기에 게재하여 소개한다.


/////////////////////////////////////////////////////

북미회담 앞두고 꺼내든 '폼페이오카드',

 대북정책 변화 주목

한반도 중세 분수령 속 정상회담 준비 차질 우려 
일각선 "폼페이오 북미회담 주도…추진력 가속화할 수도" 

(워싱턴=연합뉴스) 송수경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하는 와중에 외교수장 교체라는 카드를 전격적으로 꺼내든 것은 향후 대북 정책에 변화를 예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북 대화파였던 렉스 틸러슨 장관 해임에 따라 협상파의 입지가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 후임인 마이크 폼페이오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의 경우 대표적인 대북 강경파로 분류되나 이번 북미 정상회담 논의 과정에서 한국과 핫 라인을 형성했다는 점이 주목된다.

틸러슨 장관의 해임이 북미 정상회담 성사를 앞둔 긴박한 상황에서 이뤄져 향후 파장이 어떻게 번져나갈지는 일단 지켜봐야 하나, 북미 회담 등 기존에 추진해왔던 것에는 당장 큰 틀의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게 미국 외교·안보 소식통들의 공통된 견해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틸러슨 장관 경질을 직접 알린 '아침 트윗'에 대해 주요 외신들도 "틸러슨 축출되다", "트럼프, 틸러슨을 해임하다" 등의 제목을 달아 주요 뉴스로 타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북한과의 민감한 협상의 와중에 트럼프 대통령이 안보팀에 중대한 변화를 꾀했다"고 분석했다.

백악관은 경질 배경을 두고 "대통령은 다가오는 북한과의 대화와 다양한 무역 협상등을 앞두고 지금이 전환의 적기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대북 기조를 포함한 외교 정책을 둘러싸고 트럼프 대통령과 틸러슨 장관의 불화설은 몇 달간 계속 나왔으나 이처럼 갑작스러운 경질에 대해선 우려가 적잖다.

당장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외무성 라인과의 대화채널 가동 등 실무·고위급 준비 작업을 진두지휘해야 하는 틸러슨 장관의 퇴장으로 정상회담 준비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가뜩이나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 전격 수락 이후 백악관, 국무부 등이 촉박한 시간 등으로 준비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빅터 차 전 주한미국대사 내정자 낙마, 조셉 윤 전 대북특별대표 은퇴에 이은 국무장관 경질로 대북 협상라인의 공백이 커 보인다.

당장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미 공조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방미하는 강경화 장관이 오는 16일 틸러슨 장관과 회동키로 돼 있었던 것도 조정이 불가피해지는 등 혼선이 야기되고 있다.

다만 폼페이오 국장이 서훈 국정원장과 핫라인 등을 가동하며 북미 정상회담를 준비하는 과정 초기부터 깊숙이 관여해왔다는 점에서 대북 문제를 다루는 연속성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특히 폼페이오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최측근 인사인 점을 고려하면 오히려 북미정상회담 같은 민감한 안건을 다뤄가는 데 추진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 외교소식통은 "폼페이오 국장은 사실상 북미정상회담 성사의 주역이라고 할 정도로 이번 과정을 주도해온 인사"라며 "정상회담 준비 과정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틸러슨 장관이 외교해법을 통한 북핵 해결을 주장해온 대화파인 반면 폼페이오 국장은 그동안 대북 강경성향을 노출해 온 만큼 북미 정상회담 등에서 대북 조건이 더욱 까다로워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앞서 폼페이오 국장은 지난 11일 언론 인터뷰에서 "대통령은 연극을 하려고 북미정상회담을 하는 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눈을 부릅뜨고 있다"며 비핵화 목표를 이룰 때까지는 대북제재 등 압박을 완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바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