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서 올림픽 최초 남북한 단일팀 추진(동영상) > 국제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18년 8월 16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국제

평창서 올림픽 최초 남북한 단일팀 추진(동영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8-01-11 23:38 조회1,084회 댓글1건

본문

평창겨울올림픽에서 남북한 단일팀이 구성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세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오는 1월20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스위스 로잔에서 남북 올림픽위원회 위원장, 2018 평창올림픽조직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4자 회의를 주선한 것은 북조선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남북한 동시입장 논의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남북한 단일팀을 구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한겨레신문의 11일 단독보도를 여기에 소개한다.[민족통신 편집실] 



평창올림픽-단일기.JPG
[사진]2000년 시드니 올림픽 개막식에서 남북이 공동대표진으로 입장하는 모습 





평창서 올림픽 최초 남북한 단일팀 추진
 

20일 IOC 4자 회의소집 단일팀 논의가 실제 목적
여자아이스하키 북한 3~8명 합류해 단일팀 구성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20일(현지시각) 스위스 로잔에서 남북 올림픽위원회 위원장, 2018 평창올림픽조직위원장 등이 참석하는 4자 회의를 주선한 것은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와 남북한 동시입장 논의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남북한 단일팀을 구성하기 위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올림픽 뉴스 전문매체인<인사이드 더 게임스> 10일 “바흐 위원장의 4자 회의 소집은 남북한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을 위한 것으로 이해된다”며 9일 아이오시가 남북 양쪽에 공동 제안한 내용을 이렇게 분석했다. 또 “과거 남북 탁구와 청소년축구에서 단일팀이 구성된 적이 있다. 북한의 여자아이스하키 선수가 남한팀에 합류할 경우 3~8명이 될 것”이라며 구체적인 숫자도 제시했다. 이 매체는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외에도 공동입장, 선수단 구성, 단복, 깃발 등의 문제를 회의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개최국 자격으로2018 평창올림픽 출전권을 얻은 한국 여자아이스하키팀(세계 22) 8개팀 가운데 B(한국 일본 스위스 스웨덴)에 속해 있다. 만약 단일팀이 구성되면 214일 일본과의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가 팬들의 집중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북한 선수단 규모 또한 10명 이상으로 커지게 된다.

 

국제대회에서 남북한 단일팀이 구성된 것은 1991 4월 일본 지바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같은 해 6월 포르투갈 세계청소년축구선수권대회가 있었지만, 올림픽 단일팀이 이뤄질 경우 이번이 사상 처음이다.

 

앞서 아이오시는 누리집을 통해 “바흐 위원장이 남북한에 각각 공동 제안한 내용을 논의하기 위해 모임을 소집했다”고 밝혔고, 이 공동 제안은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논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0일 회의에서는 북한 선수단 규모와 개·폐회식 동시입장 절차 등도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남북한은20일 아이오시와의 4자 회의 전까지 최대한 의견 접근을 이뤄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통일부 당국자는 “20일 회의에서 북한 선수단 출전권 문제와 경비 문제 등도 논의할 것으로 안다”며 “다음주 중에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이 수석대표를 맡는) 체육당국회담이든 실무접촉이든 (북한과) 직접 만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한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11일 여야 정당 대표들을 만나 지난 9일 열린 남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평창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 선수단 규모가 20명 내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또 북한은 금강산 육로와 항공편을 동시에 이용해 한국에 오는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장관과 비공개로 만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쪽은 “북한이 예술단 등 장비를 갖춘 인원은 항공편으로, 그밖의 방문단은 금강산 육로를 이용하는 것을 우리 정부에 요청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후원
후원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18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hotmail.com, editorminjoktongshi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