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민간단체 대북접촉 4건 추가 승인…총 15건 > 민족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민족게시판

통일부, 민간단체 대북접촉 4건 추가 승인…총 15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울소식 작성일17-06-05 15:43 조회2,123회 댓글1건

본문

통일부, 민간단체 대북접촉 4건 추가 승인…총 15건

송고시간 | 2017/06/05 10:45

겨레의 숲·남북역사학자협의회 등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통일부는 5일 민간단체 4곳의 대북접촉 신청을 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새 정부 출범 이후 대북접촉 승인 건수는 모두 15건으로 늘었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겨레의 숲과 남북역사학자협의회 등 4개 단체의 대북접촉을 승인할 예정"이라며 "민간 교류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정부 입장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겨레의 숲'은 병충해 방제 등 남북한 산림협력 방안을, 남북역사학자협의회는 문화유산 보존에 대해 북측과 이메일이나 팩스를 통해 협의할 예정이다.


0:00

또 세계태권도연맹은 북측과 국제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도 제3국에서 북측과 국제회의를 열 계획이다.

통일부는 앞서 지난달 26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인도적 지원을 위한 대북접촉을 승인하면서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단절된 남북교류의 물꼬를 텄다.

이어 지난달 28일에는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의 6·15 공동행사 개최를 위한 대북접촉을 승인했고, 지난 2일 8건의 대북접촉 신고를 승인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남북관계님의 댓글

남북관계 작성일

北, 우리정부 허가한 대북 인도지원단체 방북 거부
우리민족서로돕기, 인도지원·방북 모두 연기하기로

2017-06-05 17:00:41 확대 축소
삼성전자 250
북한이 5일 유엔의 대북제재와 이에 대한 우리 정부 태도를 이유로 대북 인도지원단체의 방북을 거부했다.

이에 따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민간단체들이 추진해 온 남북 교류 재개가 시작부터 난관에 부닥치게 됐다.

대북지원단체인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강영식 사무총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북한이 6월 2일 이뤄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와 이에 대한 정부의 태도를 문제 삼았다"면서 "이번주 예정했던 말라리아 방역물자 반출과 우리측 대표단의 방북을 당분간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북한은 이날 이런 내용을 담은 팩스를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측에 전달하며 '추후에 다시 협의하자'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은 당초 7∼8일께 경의선 육로를 통해 개성으로 말라리아 방역 물자를 전달할 계획이었다. 또 오는 10일께는 방북단을 꾸려 평양에서 추가 사업을 논의한다는 방침이었다.

앞서 이 단체는 지난달 26일 대북 말라리아 방역물자 지원을 위한 대북접촉을 승인받은 뒤 북측과 팩스를 통해 논의해 왔다.

이에 따라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등 정부로부터 대북접촉 승인을 받은 다른 인도지원·사회교류 단체들의 사업도 당장 추진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는 이날 '겨레의 숲' 등 민간단체의 대북접촉 4건을 추가로 승인하기로 하면서 새 정부 출범 이후 대북접촉 승인 건수는 모두 15건으로 늘어난 상태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