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nt color=blue>재미학자들 3명이 최근 출판<br>《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font> > 미주, 해외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1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미주, 해외

<font color=blue>재미학자들 3명이 최근 출판<br>《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f…

페이지 정보

작성자 minjok 작성일10-03-05 00:00 조회12,038회 댓글0건

본문

[로스엔젤레스=민족통신 손세영 편집위원]재미동포 민족민주진영의 발자취를 다룬 역사자료가 출판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선우학원 박사를 비롯하여 노길남 박사, 윤길상 목사는《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 도서를 <일월서각>출판사를 통해 514쪽으로 발행해 재미동포들의 민족운동 발자취를 자료집으로 남기는 업적을 성취했다. 이 도서는 재미동포 민족민주운동 진영이 1903년 우리동포 이민이 시작되기 시작한 때로부터
일제시대, 분단시대에 활동해 온 최근의 발자취들까지도 담고 있어 후대에 참고 자료로서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IMAGE##>
재미동포학자 3명(선우학원 박사, 노길남 박사, 윤길상 목사):

재미동포사회 민족민주운동 역사를 담은

《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 514쪽 도서로 출판



[로스엔젤레스=민족통신 손세영 편집위원]선우학원 박사를 비롯하여 노길남 박사, 윤길상 목사는 《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도서를 <일월서각>출판사를 통해 514쪽으로 발행해 재미동포들의 민족운동 발자취를 자료집으로 남기는 업적을 성취했다. 이 도서는 재미동포 민족민주운동 진영이 1903년 우리동포 이민이 시작되기 시작한 때로부터 일제시대, 분단시대에 활동해 온 최근의 발자취까지도 담고 있어 후대에 참고 자료로서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책의 편집책임을 맡은 노길남 박사는 "사실상 지난 2003년 8월2일 재미동포 여러분들이 로스엔젤레스에 모여 편찬위원회(창립준비위원회 위원장-선우학원 박사)를 결성하고 제1권 통사, 제2권 비사, 제3권 영문 논문으로 3권의 도서를 출판하기로 하고 추진해 왔으나 당초 사정들이 여의치 못하여 장기간 지연되어 왔었다. 그러던 중 2009년 초 선우학원 박사(92)의 요청으로 간소하게나마 《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출판을 서둘러 완료하자고 하여 ‘선우코리아평화재단’이 발행하고, ‘민족통신’이 편집기획을 맡기로 하여 짧은 시간에 3명의 논문들을 접수하여 출판하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그는 이어 이번에 출판한 《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의 내용에 대해 "선우학원 박사가 초기이민사(1903년 전후~), 재미동포 진보운동사, 민주화 운동사, 민족통일운동사를 집필하고, 노길남 민족통신 편집인이 1990년대 전후를 포함하여 재미동포 민족민주운동 단체들의 활동 역사, 진보언론 역사 등에 관한 논문을 쓰고, 그리고 뒤따라 윤길상 목사가 재미동포 기독교인들과 주요인사들의 한국민주화운동과 조국통일 운동 역사를 집필하여 3명의 논문들을 제1부, 제2부, 제3부로 묶어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노 박사는 "이 밖에 이 도서 출판을 위해 초기에 모금운동을 해준 현준기 선생과 양은식 박사, 나머지 재정지원을 해준 선우평화재단과 윤길상 목사를 통해 헌금해준 여러분, 그리고 교정을 봐 준 허형림 선생(클레어몬트 신학대학원 아시안센터)과 표지를 디자인 해준 김하림씨(통일맞이 나성포럼 회원), 서울의 출판사 <일월서각>의 김승균 사장 부부에게 특별히 감사한다."고 덧붙였다.

출판된 도서들은 부산항을 통해 이미 선적되었다. 1월25일께 미국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판기념회는 도서가 도착하면 로스엔젤레스, 뉴욕, 시카고에서 개최될 계획이다. 514쪽으로 출판된 《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는 한권에 35달러.

개인적으로 구입하려면 문의는
전화(213)458-2245로,
그리고 이메일 문의는 minjoktongshin@gmail.com 하면 된다.






<출판된 도서에 소개된 머릿글 소개>

《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서문



1. 서문

<##IMAGE##> 《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출판을 위해 재미동포 민족민주진영 단체 대표들은 지난 2003년 8월2일 로스엔젤레스에 모여 편찬위원회(창립준비위원회 위원장-선우학원 박사)를 결성하고 제1권 통사, 제2권 비사, 제3권 영문 논문으로 3권의 도서를 출판하기로 하고 추진해 왔으나 당초 사정들이 여의치 못하여 장기간 지연되어 왔었다.

그러던 중 2009년 초 선우학원 박사(91)의 요청으로 간소하게나마 《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출판을 서둘러 완료하자고 하여 ‘선우코리아평화재단’이 발행하고, ‘민족통신’이 편집기획을 맡기로 하고 윤길상 목사(재미동포전국연합회 회장)의 종교계 활동의 원고를 추가 시켜 논문집을 내기로 했다. 이 논문집 출판을 위한 재정은 초기에 모금한 3천 달러를 현준기 재정위원이 간직하고 있다가 양은식 박사와 협의하여 이것을 이 출판사업에 사용하도록 하여 기초자금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선우학원 박사가 초기이민사(1903년 전후~), 재미동포 진보운동사, 민주화 운동사, 민족통일운동사를 집필하고, 노길남 민족통신 편집인이 1990년대 전후를 포함하여 재미동포 민족민주운동 단체들의 활동 역사, 진보언론 역사 등에 관한 논문을 쓰고, 그리고 윤길상 목사가 재미동포 기독교인들과 주요인사들의 한국민주화운동과 조국통일 운동 역사를 집필하여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

이 《미주동포 민족운동100년사》는 당초계획대로 출판되지 못하여 부족한 점들이 적지 않으나 재미동포사회의 민족민주운동 뿌리를 캐 보면서 그 동안 이 운동의 흐름과 이 운동에 참여했던 인맥들, 그리고 언론들과 종교단체들의 활동상황 등을 담고 있어 역사적 자료로서뿐만 아니라 그 동안 운동 과정에서 나타난 교훈들을 되새기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 논문집의 부족 점들은 앞으로 후학들이 하나씩 보충하여 메 꾸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09년 11월11일

민족통신 대표 노길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