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8.15공동행사 파행...이대로 좋은가 > 미주, 해외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4월 1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미주, 해외

[진단]8.15공동행사 파행...이대로 좋은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minjok 작성일07-08-07 00:00 조회16,340회 댓글0건

본문

[공동논평]8.15공동행사 파행...이대로 좋은가

[로스엔젤레스=민족통신 공동논평]민족공동행사가 지속적으로 파행을 겪고 있다. 그 이유들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나타난 이유들과 잠재적인 이유들은 또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그것을 치유하고 6.15민족공동위원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하여야 할 것인가? 이 물음들은 파행을 지속하고 있는 민족공동행사들을 바라보며 6.15민족공동위원회를 향하여 던지는 해 내외 동포들의 질문들이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상임대표 백낙청)는 7일 운영위원회 회의를 갖고 북측과 해외측이 제안한 분산개최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따라서 당초의 남북 해외가 함께하는 8.15부산공동행사는 취소되었다.

한편 6.15남측위는 남측지역의 분산개최 장소를 서울에서 열기로 결정했다. 남측위 운영위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 기독교회관에서 모임을 갖고 지난 4일 6.15북측위(위원장 안경호)와 해외측이 제안한 ‘남북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8.15민족통일대축전’(6.15대축전) 남과 북, 해외에서 분산개최 제안을 수용하기로 결정하고 남측위원회의 분산개최지를 서울로 확정했다. 이러한 결정은 부산본부가 6일 공동대표자회의를 열고 분산개최를 한다면 정치군사적 내용이 집중되어 있는 수도인 서울서 치르는 것이 좋겠다고 결정한데 비롯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해외 실무대표들이 지난 7월26일 개성에서 8.15부산공동행사를 합의했지만 이것이 성사되지 못한 이유는 먼저 6.15해외측 위원회가 지난 2일 『8.15축전 부산행사 불참』을 시사하는 공문 을 북측과 남측위원회에 보내어 8.15부산공동행사에 참가하는 문제가 대부분 해외지역(일본, 유럽, 중국, 카나다, 러시아 독립국연합 등)의 경우 어렵다는 입장을 제기했고, 이에 대한 답변과 함께 북측위원회는 8.15부산공동행사 <불참>을 공식으로 통보함으로써 8.15부산공동행사가 취소되고 말았다. 그 이유들은 6.15평양행사 파행의 후유증과 함께 해외동포들의 입국보장문제, 남측위원회의 해외측 간섭문제, 그리고 《을지 포커스 렌즈》한미합동군사훈련 문제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이밖에도 6.15남측위원회 내부의 일부간부들, 특히 민화협 소속 일꾼들의 몰상식적인 행위와 관련된 문제들이 장기간 내재되어 온 것으로 진단되고 있다. 이들은 6.15민족공동위원회가 결성될 당시부터 남북 해외 3자연대 통일운동의 <상호존중 원칙>을 무시하고 해외측을 간섭하면서 그동안 해외측 통일운동진영 인사들을 인격적으로도 극심하게 모독하여 왔다. 이들은 당초부터 해외측 결성대회에서 압도적인 지지로 선임된 해외측 대표를 자기들이 선호하는 인물로 뒤바꾸려고 별별 수단을 동원하여 대회장을 하루종일 파행으로 몰고 가다가 끝내는 해외측 대표를 두사람으로 만드는 변칙조직을 통해 지난 2년간 온갖 난관을 조성해 왔다.

이 때문에 해외측 위원회는 물론 미국지역위원회가 분열의 고통을 겪어야 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남측 민화협은 또 숱한 돈을 뿌리며 미국에까지 민화협 지부를 만들어 미주통일운동진영을 노골적으로 괴롭혀 왔다. 6.15미국위원회(양은식 상임위원장)는 지난 6.15통일대축전 평양행사를 전후하여 자행한 이들의 태도(심지어는 해외측 위원회 지도자의 명패까지 훔쳐가는 사건, 남측위 명의를 도용하여 해외측 임원을 분열주의자로 중상모략하는 편지 등)에 대해 그 무엇으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평가하고 있다. 6.15남측위원회는 이에 대해 아직까지 아무런 사과표명도 하지 않고 있다.

지금 6.15남측위원회 지도부는 소속회원들인 기층조직들, 즉 노동단체, 농민단체, 청년학생단체, 학술단체, 언론단체, 지역단체 및 통일운동진영 단체들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고 있다. 이 조직은 아직도 6.15축전 평양행사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도 내리지 못하고 있는 한편 통일운동의 대원칙과 방도에 대한 이론체계 문제를 포함하여 집행부를 비롯한 지도부의 거취문제, 6.15조직의 지위와 역할 문제, 6.15실천운동인 통일운동의 동력과 대상에 대한 정립문제, 민족공동행사와 6.15실천을 결합하는 문제 등에 대해서도 제대로 토론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며 교류행사에만 연연해 온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6.15남측위원회는 그 동안 민족공동행사가 파행-무산 등을 겪어 온것을 비롯하여 3자연대 통일운동의 원칙들과 함께 상호존중의 원칙을 간과한데 비롯된 일련의 사태들에 대해 겸허한 자세로 인정하고 6.15민족공동위원회가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진실로 노력해 줄것을 당부한다.

2007년 8월7일
민족통신 편집위원 공동논평




8.15민족통일대축전 성대히 개최하자


분산 개최지만 행사에 만전 기해야...북과 해외 불참 요인 극복 노력도


<8.15민족공동행사가 무산된 것은 2004년과 작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로 2004년에는 김일성 주석 10주기 조문불허와 이른바 <탈북자 대규모 입국문제>로, 2006년에는 이북에 발생한 대규모 수재로 행사가 열리지 못했다. 남녘의 인터넷 언론, <참말로> 7일자는 이번 분산개최와 관련해 <분산개최가 되었지만 행사에 만전을 기하여 북과 해외 불참 요인들의 극복을 위한 노력도 함께 하자>고 제기하기도 했다. 관련논평 전문을 게재한다.[민족통신 편집실]>

<##IMAGE##> 부산에서 열릴 예정이던 남북공동선언 실천을 위한 8.15민족통일대축전에 북측과 해외측이 여러 요인에 의해 불참을 선언함으로써 부득이 남과 북, 해외가 지역별로 분산해 개최하게 됐다. 분산 개최는 단지 한 장소에서 함께 진행하지 못하는 등 형식에 차이가 있을 뿐 그 정치적 의미나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다. 북과 해외측의 불참 선언으로 남측이 많은 아쉬움을 나타내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이번 대회의 의의를 폄훼하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이럴 때일수록 남측 통일운동진영은 각오를 새롭게 다지고 온 국민이 함께할 수 있는 ‘대축전’으로 만들기 위해 더욱 분발해야 한다.

먼저, 남측은 북측과 해외측 불참 선언에 대해 전적으로 이해하고 불참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각별히 노력해야 한다.

북과 해외측에서 제기한 불참 선언은 매우 상식적이다. 북과 해외측은 지난달 26일 개성실무회담에서 ▲한나라당 소속 국회의원들을 행사장 주석단에 올리거나 연설하지 못하게 할 데 대한 문제 ▲보수세력들이 행사기간 북을 자극하는 일체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남측당국이 사전대책을 담보할 것에 대한 문제 ▲남측당국이 재일총련대표들의 남측 입국수속 등 남측지역 방문에 장애를 조성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문제 등을 남측에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남측에서 이에 대한 보장을 약속하지 못함으로써 결국 북과 해외측이 불참을 통보하기에 이른 것이다.

북과 해외측 대표는 행사의 한 주체이면서 남측에서 초청한 ‘손님’이다. 손님을 초대해 놓고 손님을 헐뜯고 공격하는 행위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세 살 먹은 아이도 안다. 또한 한나라당 의원에 대한 문제도 결국 남북해외 3자가 합의하는 선에서 처리하면 그만이다. 즉, 북과 해외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면 안 하면 되는 것이다. 복잡할 게 전혀 없다. 말 그대로 남북해외 민족공동행사이기 때문이다. 싫다는데, 받아들일 수 없다는데 굳이 고집할 필요가 없는 문제이다. 해외측 대표 입국보장 문제는 더욱 상식적이 일이다. 설령 국가보안법을 앞세워 막더라도 반국가단체 성원인 북측 대표는 아무 문제없이 받아들이면서 해외측 대표에 대한 ‘입국 불허’나 ‘복잡한 수속 절차’가 과연 가당키나 한 얘긴가? 조건 없는 입국보장은 손님 초대의 기본이다.

또한 북측이 제기한 을지포커스렌즈 한미합동군사연습도 불참 이유로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북측에서는 이 훈련을 ‘한반도 정세를 대결국면으로 몰아가는 도발행위’ ‘북침을 가정한 전쟁연습’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이 훈련은 이번 8.15민족통일대축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북미관계를 비롯해 한반도 정세, 6자회담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남측은 북과 해외측에서 제기한 이 같은 담보 요구에 어떤 태도를 취했는가 돌아볼 때, 비록 시간적 제약은 있을 수 있었겠지만 남측의 노력이 부족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불참 이유로 제기된 제반 사실들은 단지 최근에 불거진 것이 아니라 짧게는 지난 6.15평양대회에서, 길게는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제기된 사안이기 때문이다. 이는 곧 남측위원회의 성의 문제이자 근본 자세의 문제로 지적될 수 있다. 이 같은 문제는 향후 언제고 불거질 수 있는 사안이다. 이번을 계기로 확실한 대책을 세워 똑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남측은 또한 이번 행사를 마무리한 후 남측위원회 조직 혁신에 발 벗고 나서야 한다. 지난 6.15평양행사 파행과 관련된 평가를 8.15대회 이후로 미뤘던 만큼, 대회 이후 6.15평가와 함께 조직 전반에 대한 깊은 성찰을 통해 과감한 지도부 개선과 조직 운영 개선을 단행해야 한다.

남측위원회 구성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통일연대는 지난달 23일 상임대표자회의 결의를 통해 “6.15대회 평가와 파행의 책임문제, 극복을 위한 방향 모색은 계속하기로 하되 8.15이후에 집중적이고, 총체적으로 정리하기로 한다”며 “파행의 책임이 제기되어 사의를 표명한 5인의 공동집행위원장단의 용단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면서 통일연대 소속 1인의 공동집행위원장에 대해 8.15부산대회 준비에 간여하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했다.

남측위 학술위원회는 7월 12일 대전에서 열린 6.15민족통일대축전 평가 공동대표단 워크숍에서 5인공동집행위원장단뿐만 아니라 백낙청 상임대표 체제 전반에 대한 개선을 주장하기도 했다. 또한 언론본부, 노동본부, 청년학생본부 등도 남측위 조직 혁신을 강하게 요구한 바 있다.

특히, 남측위원회는 6.15평양행사와 8.15대회뿐만 아니라 조직 결성 후 진행된 남북해외 민족공동행사를 비롯한 통일운동 전반에 대해 허심한 평가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는 남측위 일부에 대한 비판이 올해 처음으로 나온 문제가 아니라 일찍부터 제기됐던 문제이기 때문이다. 일부 인사의 문제인지, 조직 구조의 문제인지, 책임자의 지도력과 조직 노선의 문제인지 근본적 평가를 통해 조직 쇄신을 이뤄야 한다.

6.15공동선언의 기치 아래 남과 북, 해외 온 민족의 대단합을 통해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노래할 8.15민족통일대축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비록 분산 개최라는 아쉬움은 있지만 남측은 온 국민이 참여하는 성대한 통일대잔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는 당국 일부의 소극적 자세와 수구보수세력의 방해를 극복하는 지름길이며, 현 시기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해 민간통일운동진영에 부여된 과제이다. 모두 힘을 합해 맥 빠진 통일축전이 아닌 심기일전하는 통일대축전을 만들자.

2007/08/07 인병문 기자 ⓒ참말로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