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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2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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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측 민화협의 이승환씨 등 행보에 문제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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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injok 작성일05-07-08 00:00 조회9,96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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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협 이승환 정책위원장에 공개서한

6.15통일대축전이 대성공리에 개최되어 통일운동사에 획기적인 전환을 이루어낸데 대하여 우리 모두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번 대축전 성공을 위해서 애쓰신 남측 준비위원회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경의를 표하며 특히 민화협이 중요한 역할을 맡으신 노고에 대해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IMAGE##>이제 우리는 8.15를 앞두고 벅찬 마음으로 6.15공동선언을 실천하기 위하여 대축전에서 채택된 ‘민족공동선언’에 따라 차근차근 활동을 사작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더 많은 동포들이 통일위업에 함께 참여하도록 힘껏 노력할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결심에 찬물을 끼얹고 동포들간에 오해와 불신을 가져오는 신중치 않은 발언들이 남측 민화협 간부들속에서 잇따라 들려오니 안타깝기 그지 없습니다.

이승환 정책위원장을 비롯하여 친분이 있기에 모든 문제는 직접 얘기하는 게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만, 민화협의 핵심간부인 이 위원장의 발언들이 벌써 인터넷을 통해서 널리 퍼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문서로 우리의 입장을 밝히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공개서한을 보냅니다.
 
통일뉴스 6월25일자 "해외통일운동, 냉전의 벽부터 허물어야"에서 보도된 이 위원장의 발언에 대한 우리의 입장입니다.

민화협이 주최한 ‘2005년세계한민족청년교류한마당’행사의 일환으로 25일 열린 ‘통일토론회’ 에서 이 위원장이 ‘평화와 통일을 위한 동포청년운동의 과제’ 라는 기조발제에서 한 해외운동, 특히 우리 한통련에 관련되는 부분에 대해서 지적하고자 합니다.
 
‘6.15해외준비위원회 구성에서 일본의 경우 재일동포사회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민단의 참여가 배제돼 있다’ 고 규정하고, 해외통일운동의 ‘현주소’ 에 대해 ‘북한과 연결돼 있거나, 북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거나, 북한으로 부터 지원을 받는 단체나 인사가 중심이 되어 온 그런 운동이 해외동포통일운동의 실체’ 라고 단정하고, 또 ‘민단은 조직파괴자로서 한통련을 규정하고 있고, 한통련은 민주화운동 시절 자신들이 적자였음을 내세우며 민단을 파쇼정권의 앞잡이였다고 공격하고 있고, 총련은 민단과 관계를 맺지 않고 한통련을 지원하고 한통련을 앞장세워서 적절한 정치적 구도를 관리하고 있고 이런 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려는 답답한 상황이다" 며 결정적인 실마리를 풀지 않는 이상 총련도 한통련도 민단도 여전히 냉전의 한 축이다’ 고 하였습니다.(통일뉴스 인용)
 
도대체 무엇을 근거로 이런 발언을 함부로 하는지, 그 의도를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1) 특히 묵과할 수 없고 문제시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총련은.. 한통련을 지원하고 한통련을 앞장세워서 적절한 구도를 관리하고 있다’ 고 하는 대목입니다.

이것은 우리조직의 독자성과 주체성을 완전히 무시하고 마치 총련에 따라가기만 하고 총련의 손바닥 위에서 노는 꼭두각시 처럼 인상을 주는 용납 못할 비방 중상이며 망언입니다. 이것은 역대 독재정권이 우리를 ‘총련의 앞잡이’ 라고 매도한 수법과 표현만 바꾸었을 뿐이며 똑같은 중상모략공격입니다. 그리고 각 지역마다 나름대로의 역사와 배경을 갖고 있는 해외통일운동을 한꺼번에 친북세력으로 몰아넣는 발언도 용납하지 못할 망언입니다.

이것은30여년동안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한국’ 국적을 가진 입장에서 주체적으로 자주 민주 통일을 위해 헌신해온 우리 조직에 대한 모독이며 동시에 일본준비위의 위상을 손상시키는 행위입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조직의 명예와 정체성을 크게 훼손하고 재일동포사회의 화합과 단합을 방해하는 발언입니다.

아직까지 대립의식에 사로잡혀 있는 동포대중들에게 ‘진보적 인사’ 의 입에서 나온 발언이기 때문에 더더욱 오해와 불신을 증폭시켜 동포들의 일본지역 준비위원회에의 결집을 가로막게 될 것입니다. 또한 상호존중원칙에서 벗어난 해외측에 대한 일방적인 공개성토는 남측과 해외측 사이에 불신을 가져오며 남과 해외를 이간시킬 위험성이 있습니다.
 
2) 민단의 참여가 배제되어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며 재일동포사회를 피상적으로 파악하는 발상에서 나온 것입니다.

다음은 일본지역 준비위원회 구성에 대해서입니다.

1월초에 조성우 민화협 상임의장과 정현곤 사무처장이 일본을 방문해 민단중앙 간부들과 면담한데 이어 한통련 사무소를 찾아와 6.15공동위원회 구성에 대하여 의견교환을 한 바가 있습니다. 그 자리에서 민화협 대표들이 전해온 민단 간부들의 분위기로서는 한통련에 대한 불신감이 예상보다 강했으며 한통련과 민단이 함께 한다는 것은 쉬운 문제가 아닌 것 같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도 그 직후부터 우리는 몇명의 민단중앙 간부들과 비공식으로 수차례 만나서6.15공동위 결성의 의의를 설명하고 일본준비위원회를 꾸리는데 꼭 민단이 참여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그 당시 민단중앙은 한통련이 관여하고 있는 이상 일체 상대하지 않겠다는 경직된 자세였고 우리와의 접촉자체가 민단내부에서 문제시되고 있다는 엄한 분위기었습니다.

그 후 2월18일에 한통련 조직국장이 민단중앙본부를 공식방문하여 민단 조직국장을 만나 정식으로 참가문제를 제기했을 때는 호소문 그 자체의 접수마저 거부했습니다.
일본준비위 결성준비를 거의 갖춘 무렵에 민단은 총련에 단독협의를 제기했다고 합니다. 그 내용은 이미 준비된 일본지역 준비위 체제를 백지화하고 민단과 총련 중심으로 편성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사실상 한통련을 배제하라는 부당한 제기에 대하여 우리는 수용 못한다고 판단하면서도 민단이 함께 참여하기를 바라며 새로운 제안을 했습니다. 의장(대표)을 한통련, 민단, 총련에서 선출하여 3인 공동의장제로 하자는 것입니다. 그리고 민단 내부의 협의 결과를 기다리기 위하여 이미 준비되어 있던 회장까지 취소해서 결성식을 하루 미루었습니다. 그러나 민단의 대답은 ‘민단, 총련이 중심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는 것이었습니다.
현재는 이미 결성된 일본준비위원회를 인정하지 않는다면서도 6.15공동행사에는 참여하겠다는 의사만 표명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문제의 핵심은 민단이 한통련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함께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먼저 민단이 대화에 임하는가 못하는가에 있습니다.
6.15선언을 지지한다면 조직규모의 크기에 상관 없이 서로를 존중하고 모여야 합니다. 그런데 한통련을 ‘적성단체’ 라고 규정하면서 상대하는 것 자체를 기피하거나 금기시하고 있는 것이야말로 ‘배제의 논리’ 입니다.
 
민단에 대한 우리 입장은 확고합니다.
6.15선언을 실천하기 위하여 과거를 불문하고 서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재일동포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함께 노력하자는 것입니다.

남북대립속에서 남남갈등이 있었듯이 재일동포사회에서도 민단내부에 심각한 갈등이 있었습니다. 4.19혁명과 5.16군사쿠데타에 대한 평가를 둘러싼 대립을 계기로 군사정권을 전면적으로 지지하는 민단중앙본부와 그에 비판적인 양심세력(후에 한민통을 결성)간에 갈등이 생겼으며 그후 본국정권의 개입과 압력으로 양심세력이 민단에서 추방당하면서 재일한국인사회는 심각한 대립과 분열상태에 빠졌습니다.

그 원인은 근본적으로는 본국의 권위주의적 정권의 개입과 간섭에 있으며 민단도 또한 그 시대의 희생자였다는 것이 우리의 견해입니다.

재일동포 전체가 일본사회의 민족차별과 멸시속에서 어렵게 살아왔습니다. 재일동포가 힘을 모아야 했음에도 불구 하고 권의주의 정권의 개입은 동포간의 단합을 차단했으며 많은 동포들이 얼마나 고생했는지 이루 말할수 없습니다. 지금 한국사회가 민주적으로 발전하여 6.15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은 동포들 모두가 함께 받아들이고 기뻐해야 할 민족의 경사입니다.

그러기에 우리가 ‘민주화운동의 적자’ 였다고 해서 승자일 수는 없고, 민단이 ‘독재정권의 앞잡이’ 였다고 해서 패자일 수도 없습니다. 서로가 힘을 합쳐 대등한 입장에서 동포들의 단합된 힘으로 통일을 위해서, 동포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감히 말한다면 우리가 민주화운동을 해왔다고 해서 무슨 특혜를 받은 적도 없으며 겨우 작년말에 정식여권을 받았을 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민단을 제쳐놓고 재일동포사회의 대표성을 운운한 적도 결코 없습니다. 역사적 경위와 현재의 사회적 지위를 보더라도 민단과 총련이 재일동포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아야 한다는 의견에 대해서 이의는 없습니다. 그러나 두 단체만 주도하고 지도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할 수가 없습니다.

국내도 그렇듯이 재일동포사회도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70%가 ‘한국’ 적이라고 해서 모두 다 민단에 조직되어 있는 것도 아니며 ‘조선’ 적이 다 총련에 속하지 않습니다. ‘한국’ 적으로 옮기면서도 총련 조직사업을 계속하는 사람들도 많고 ‘조선’ 적이면서도 민단과 친하게 활동하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우리 경우 처럼 ‘한국’ 적이면서도 30여년동안 독자적인 역사를 가진 존재도 있다는 것입니다. 보다 심각한 것은 매년 1만명씩 귀화자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많은 동포들이 민족허무주의에 빠져 민족단체에서 이탈하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어 모든 조직들이 고민하고 있는 것이 재일동포사회의 현실입니다.

그러므로 남측에서 민화협과 종단, 통일연대가 주도적으로 노력해서 함께 준비위원회를 꾸렸듯이 일본에서도 각계각층이 서로를 존중하면서 구성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상대를 인정하지 않고 대화자체를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상황을 극복하지 않고서는 해결의 실마리를 풀지 못할 것입니다. 만나서 머리를 맞대고 대화를 하면 신뢰감도 생길 것이며 해결의 실마리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위원장이 강연에서 말했듯이 ‘자신에 대한 반성과 상대를 용서하는 전제를 인정하지 않으면 화해는 어렵다’ 는 것이며 그렇다면 더더욱 민단에 대해서 우리와 대화하도록 촉구해야 할 것입니다.

이 위원장의 일본지역에 대한 궁금함이 진정한 해결을 위한 것이라면 대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조언을 직접 당사자한테 해주어야 할 것이지 거꾸로 대화분위기를 깨뜨리는 행위는 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 동안의 경과를 상세히 이야기하면서 남측에 인정해주기를 바라는 듯이 우리측이 옳고 상대측은 나쁘다고 호소할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재일동포사회문제는 우리 재일동포가 주체적으로 해결할 문제입니다. 남측이 상호존중 원칙을 벗어나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은 상호간에 신뢰와 단합에 상처만 줄 뿐입니다.
 
3) 마지막으로 해외운동에 대한 이해와 상호존중원칙에 대해서 말하고 싶습니다.

그 동안 주로 민화협측 간부들에서 들려오는 의견들이 ‘남측준비위원회가 진보와 보수를 아울러 광범하게 만든데 비해 해외는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 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대표성과 대중성’ 을 거론하면서 항상 해외측 준비위의 위상을 손상하는 발언들이 계속 퍼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견 정당성 있게 보이는 그런 의견은 해외의 실상을 무시하거나 해외운동을 친북세력으로 잘라버리고 해외운동의 역할을 경시하는 시각에서 나온 의견이라고 생각됩니다.

남측에서도 진보와 보수가 함께 하기 위해서는 민화협이 맡은 위치와 역할이 매우 중요한 것이었다고 우리는 평가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한국정부의 협조도 물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한 꾸준한 노력의 과정이 있었기에 남측준비위가 빛나게 출범할 수 있었지 않았습니까.

남측상황에 비한다면 해외는 각 나라마다 동포사회의 역사가 다르고 실상도 전혀 다르기 때문에 몇개월 동안 노력했다고 해서 쉽사리 하나로 조직되기 어렵다는 것은 뻔한 일입니다. 그러므로 운동 초기에는 과도기적으로 지금까지 선진적으로 통일운동을 해온 세력들이 앞장서서 운동을 이끈다는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으며 필연적인 일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그 동안 통일운동을 해왔다고 해서 자기 권위를 세우거나 남을 배제하려고 하는 폐쇠적인 움직임에 대해서는 철저히 배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6.15시대에 걸맞는 열린 사업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어떤 문제가 있다면 해외가 주체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남측에서 의견이 있으면 직접 당사자에게 제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거기에는 신랄한 상호비판이 수반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주체성에 대한 존중이 전제로 되어야 한다는 것은 강조할 필요조차 없을 것입니다.
 
모든 문제는 배경이 있고 과정이 있으며 상호 연관되면서 현재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법입니다. 해결의 실마리도 그러한 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면서 실사구시의 입장에서 찾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장에 있는 당사자들의 주체성에 대한 존중이 있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도 없습니다. 다른 요소들을 잘라버리고 어느 한 측면만 들춰내서 전체를 단정하는 오만함과 독선은 철저히 배척해야 합니다.

특히 역사적인 성과물인 6.15공동위원회의 앞길에 난관을 가져올 수 있는 언동에 대해서는 신중히 대처해주길 바라마지 않습니다. 8.15행사가 해외동포들의 화해와 단합의 자리가 되기 위해서도 당사자끼리 만나서 허심탄회하게 의논할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이 위원장을 비롯한 민화협 여러분들의 협조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사자끼리의 대화를 촉구하는 노력도 하지 않고 무턱대고 ‘배제돼 있다’ 고 강변하면서 해외준비위원회의 의사와 판단을 무시하고 억지로 따로 공동행사에 초청하는 돌출된 행동이 벌어진다면 해외동포의 화해를 위해서도, 남과 북, 해외의 단결을 위해서도, 그리고 남북해외 공동위원회의 앞길에도 심각한 상처를 줄 것입니다.

이 위원장의 현명한 판단과 노력이 있기를 바랍니다.

2005년 7월 8일
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의장 김정부)

................................................................................
이승환씨는 해외운동을 무시하며 간섭하는 언행을 서슴치 않았을 뿐만아니라 정세를 바라보는 관점에서도 문제점들이 지적되어 왔다. 남한의 실천연대 최한욱 정책위원장은 지난 5월 이승환씨의 문제를 민중의 소리를 통해 비판한바 있었다. 전문을 싣는다.[민족통신/평화통신 편집실]

[반론] 남측 6.15공동위원회 이승환 집행위원장의 발언, 문제가 많다

최한욱(실천연대 정책위원장)

지난 3월 결성된 ‘6.15 공동선언실천을 위한 남북해외공동행사준비위원회’(이하 6.15공동위원회)는 6․15, 자주통일시대 우리 민족의 통일염원이 응축된 명실상부한 전민족적 통일운동기구로 온 겨레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6․15공동위원회는 민족대단결의 꽃이자 반세기 조국통일운동사의 빛나는 결실이다.

향후 조국통일의 전 과정에서 민족대단결의 조직적 기초인 6.15공동위원회의 책임과 역할은 막중하다. 특히 미국의 대북적대정책과 전쟁위협으로 한반도 정세가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현 시점에서 민족의 자존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6.15공동위원회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지난 12일 6.15공동위원회 남측준비위 이승환 집행위원장은 한 토론회에서 북한이 ‘당장 핵실험한다고 하면 어떻게 (6.15통일대축전)행사를 할 수 있겠느냐’며 ‘민간교류는 당국간 관계나 국제적 상황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들 보편적 의식과 상식에 따라서 판단해 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행사진행에 철칙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 향후 정세변동에 따라 민간통일행사 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민간교류가 외부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이승환 씨의 주장은 매우 위험천만한 발상이다. 무슨 의도에서 이 같은 발언을 했는지 알 수 없지만 6․15공동위원회 남측준비위 집행위원장으로써 이승환 씨의 자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민간교류는 외부의 지시나 명령에 의해서가 아니라 남북해외 7천만 겨레의 독자적인 판단과 결심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이다.

정세가 어떻게 변하건 7천만 겨레의 통일 지향은 변할 수 없으며, 민간급 교류는 외부의 상황과 무관하게 남북해외 7천만 동포들의 뜻에 따라 진행되어야 한다. 현재의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라도 민간교류는 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하며 .15공동위원회의 모든 단체와 개별인사들은 민간교류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해야 한다.

그런데 민간통일운동의 최일선에 서있는 6.15공동위원회 남측준비위 집행위원장이 외부의 영향을 운운하며 민간교류를 핵문제와 연계시키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통일행사를 볼모로 동포들을 협박하는 것도 아니고 북한의 핵실험과 민간교류가 도대체 무슨 상관이란 말인가. 민간교류를 핵문제와 연계하는 이승환 씨의 주장은 당국간 대화와 비료지원을 연계 짓는 정부 당국의 옹졸한 태도와 전혀 다를 바 가 없다.

조국통일운동에 대한 ‘보편적 의식’과 핵문제에 대해 조금의 ‘상식’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로 이런 말을 할 수 없을 것이다.

북한 핵문제가 부시 정권의 대북적대정책의 필연적 산물이라는 점은 통일운동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북한이 핵억제력을 갖게 된 것은 전적으로 미국의 책임이며, 민족의 자존과 한반도의 평화를 수호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다. 북한이 핵실험을 할지 말지는 전적으로 미국의 태도에 달려있는 문제이다. 즉 핵문제는 미국과의 문제이지 민족 내부의 문제가 아니라는 뜻이다.

6․15공동위원회의 집행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책임을 안고 있는 사람이라면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 할 것이 아니라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고 6․15공동선언의 이행을 방해하는 미국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핵실험이 아니라 하늘이 두 쪽 난다고 해도 민간교류는 지속되어야 한다.
외부상황이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더욱 단합하고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 난국을 타개하여 자주적으로 통일의 길을 개척해 나가야 한다.

핵실험보다 더한 일이 벌어져도 6.15민족통일대축전은 반드시 진행되어야 한다.

6.15대축전은 결코 외부적 요인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되며 남북해외가 합의한 대로 반드시 개최되어야 한다. 6․15공동선언에서 밝힌 바와 같이 나라의 통일문제는 ‘그 주인인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조국통일운동의 ‘보편적 의식과 상식’이며 ‘철칙’이다.
이 ‘철칙’을 벗어난 통일운동은 더 이상 통일운동이라고 할 수 없다. 이승환 씨는 6.15공동위원회의 집행위원장으로써 더 신중한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출처:2005년05월14일 ⓒ민중의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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