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동포 단체들, <재유럽오월민중제 성명서>발표 > 지역뉴스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18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지역뉴스

유럽동포 단체들, <재유럽오월민중제 성명서>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9-06-08 15:16 조회4,920회 댓글0건

본문

재유럽5.18민중항쟁협의회 주최 39주년 재유럽오월민중제 참가자 일동은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오월항쟁의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고, 고결한 항쟁 정신을 훼손하는 반민족적 세력, 자유한국당을 해체하라!, 광주를 유린하고, 무고한 시민들을 사살한, 전두환 일당을 낱낱이 색출하여 민주와 정의의 이름으로 처벌하라!, 미국은 국내 정치에 북핵을 이용하지 말고, 한반도 전역의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에 적극 임하라!, 한국정부는 UN 대북제재에 얽매이지 말고, 남북 정상간의 합의에 따른 민족 내부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라. 최소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즉시 시행하라!, 활발한 교류가 통일의 시작이다. 다양한 방면에서 다양한 장소에서 자유롭게 서로 만날 있게 각종 제재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전문을 게재한다.(보도자료가 연착되어 행사내용을 늦게 소개함)

독일5월민중제2019-05.jpeg
독일5월민중제2019.jpeg

독일5월민중제2019-01.jpeg

독일5월민중제2019-02.jpeg

독일5월민중제2019-03.jpeg

독일5월민중제2019-04.jpeg


5. [베를린=민족통신 종합] 5월18 민중항쟁을 기념하고 5월 정신을 기리는'39주년 재유럽 오월민중제'가 지난5 24일부터 26일까지 독일 베를린 인터내셔널 유스호스텔에서 개최됐다. 광주민주화운동에서 희생된 영령을 추모하고 한국의 민주화를 염원하며 시작된 오월민중제는1981년 이후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이어진다.


이 행사를 주관하는 '재유럽518 민중항쟁협의회'는 한민족유럽연대, 한국민중문화모임, 코리아협의회, 베를린노동교실 등 4개 단체로 이루어져 있다. 올해 오월민중제에는 총 14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80년대 독일에서 한국 민주화를 위해 투쟁했던 1세대부터 2, 3세들은 물론, 20-30대 유학생 및 독일인들도 함께 어우러졌다. 광주의 참상을 세계로 알렸던 독일 기자 ()위르겐 힌츠페터씨의 부인인 에델트라우트 브람슈테드도 참석했다. 한국의 518재단, 광주시청,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도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자리해 그 의미를 더했다.


 전야제에서는 한국전쟁 이후 폴란드로 보내진 전쟁고아들에 대한 영화<폴란드로 간 아이들>을 함께 관람했다. 먼 타국에서 숨겨져 있고 잊혀진 한민족을 기억하며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25일 오전 10, ‘임을 위한 행진곡합창에 이어 광주항쟁으로 희생된 영령과 세월호 희생자들에 대한 추모제가 엄수됐다. 정범구 주독한국대사는 공식적인 격려사를 마치고 518 당시 느꼈던 개인적인 소회를 이야기하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정진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부이사장,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의 연대사도 이어졌다. 이어 위인백 광주여대 교수가 과거청산과 오월정신 계승’, 김인호 주독대사관 통일관이 문재인 정부의 통일정책’, 강호제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소장이 ‘'UN 제재와 북한의 경제발전 전략'을 주제로 강연했다. 올해는 한국어-독일어 동시통역이 제공되어 독일인들도 부담없이 참가할 수 있었다.


이후 독일에서 활동하는 한인 예술가들의 한바탕 공연이 이어졌다. 이은서 연극연출가와 독일에 연극배우로 활동하는 1.5세 윤꽃방실 배우가 함께 꾸민 1인극 목격자들은 보는 이들을 압도하면서 큰 박수를 받았다. 이어 박명현의 진도북춤, 김보성의 고성오광대의 문둥이춤, 최윤희의 살풀이춤, 두둘소리의 삼도농악가락 공연으로 신명나게 행사를 마무리했다.


26일 오전에는 김태헌 광주광역시청 518지원관의 증언을 들으면서 5월의 희생 정신을 한번 더 새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행사 평가와 함께 40주년을 맞는 내년 오월민중제를 더욱 뜻깊은 행사로 치르기 위한 의견을 주고받았다. 특히 오월민중제가 세대를 이어, 민족을 넘어 독일에서 지속가능할 수 있는 행사가 되기 위한 고민을 이어갔다. 2 3일을 함께한 참가자들은 공동의 의견을 담은 성명서를 채택하면서 행사를 마무리했다. //





 

39주년 재유럽오월민중제 성명서


 

오월이 되면 우리의 마음은 언제나 광주를 향한다. 우리의 고향은 다르지만, 오월의 우리는 베를린을 광주로 만든다. 19805월이었다. 이역만리 떨어진 독일에서 티브이 화면을 통해 만난 광주는 우리를 다시 태어나게 했다. 공수부대 몽둥이에, M16 탄환에, 대검에, 무참히 난자당한 무고한 시민들은, 이상 낯선 남이 아닌 우리의 형제 자매가 되었다. 고립되어 쓰러졌던 외로운 넋들은 우리네 심장에 들어와 뜨거운 열정이 되었다. 그렇게 39, 우리는 해도 빠짐없이 재유럽오월민중제를 개최하며, 항쟁의 정신을 이어 고국의 민주화와 통일을 위한 노력과 실천에 최선을 다해왔다.


그런데, 독재자의 후예들은 아직도 고결한 항쟁의 역사를 왜곡하고 있다. 그것은 반역사적 반민족적인 것을 넘어 국제적 망신이 아닐 없다. 그러나 우리는 4.27 판문점 선언 이후 평화 대장정에 오른 민족의 열망을 꺾으려는 분단수구세력들의 치졸한 책동에 발목을 잡힐 없다. 민중이 역사의 주체라는 교훈을 안겨 5.18 항쟁의 정신을 이어 민족의 평화와 화합을 추구하는 해내외 동포들의 의지를 견고히 해야 한다. 하여, 올해 우리는 오월 정신계승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해외 동포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오월민중제를 개최하였다.  


5.18 항쟁의 생생한 증언과 역사적 의미를 다시금 가슴에 새기고, 한반도의 자주와 평화적 공존을 위한 미래는 우리 민족의 힘으로 일구어야 한다는 의지를 다졌다. 분단세력의 흑색 선전에 오월 항쟁 정신이 훼손될 없듯, 미국의 변덕과 유엔 대북 제재 때문에 남북한 소통과 교류의 물꼬가 막힐 수는 없다. 비핵화를 천명하고 과학 기술과 경제 건설을 이루어내가는 조국의 북쪽(북조선) 이해하고 인정하며 탈분단 한반도의 미래를 보다 적극적으로 만들어 가야한다. 이를 위해 우리들 역시 한인 공동체 안에서부터, 그릇된 냉전 의식을 청산하고 평화지향적 문화 만들기를 실천할 것이다. 자유와 민주는 민중이 수호해야 한다는 오월 정신을 이어,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해내외 동포들이 주인이 되어야 것이다. 이에 39주년 오월민중제에 함께 동포들의 열망을 담아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          오월항쟁의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고, 고결한 항쟁 정신을 훼손하는 반민족적 세력, 자유한국당을 해체하라!

-          광주를 유린하고, 무고한 시민들을 사살한, 전두환 일당을 낱낱이 색출하여 민주와 정의의 이름으로 처벌하라!

-          미국은 국내 정치에 북핵을 이용하지 말고, 한반도 전역의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에 적극 임하라!

-          정부는UN 대북제재에 얽매이지 말고, 남북 정상간의 합의에 따른 민족 내부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라. 최소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즉시 시행하라

-          활발한 교류가 통일의 시작이다. 다양한 방면에서 다양한 장소에서 자유롭게 서로 만날 있게 각종 제재를 철회하라.

 

 

2019 5 26

재유럽5.18민중항쟁협의회 주최 39주년 재유럽오월민중제 참가자 일동


 


[이 게시물은 편집실님에 의해 2019-06-13 13:07:29 사회, 문화에서 이동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