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디씨 통일행사에 참관한 방문기-유태영 > 지역뉴스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29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지역뉴스

워싱턴 디씨 통일행사에 참관한 방문기-유태영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7-06-25 22:36 조회6,654회 댓글1건

본문

유태영박사(민족통신 상임논설위원, 재미동포전국연합회 고문)은 워싱턴 디씨 방문 소감을 통해 "이번에도 뜻깊은 여행을 했다. 멀리 로스엔젤레스에서 시카고를 거쳐 뉴욕까지 함께 민족통신 대표 노길남박사와 승용차로 운전을 하여 워싱턴 디씨에서 진행하는 통일행사에 참가했고, 이곳 자주, 민주, 통일운동 하는 인사들을 만날 있어 기뻤다. 624 오후6 함석헌사상연구회(신은희 회장) 주최한 <하나로 가는 6.15>라는 주제로 서혁교 선생(NAKA=미주동포전국협회 부회장) 발제하고 이완홍 신부(엘리콧시티 성공회 성요한 교회) 강연, <통일 미래를 위한 공동체 회복> 대한 발표를 청취했다. 그리고 <윌리엄 평화센터> 방문하여 후진들을 격려해 주었다."고 밝히며 다음과 같은 방문기를 보냈다.[민족통신 편집실]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1.jpg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01.jpg
[사진]함석헌사상연구회 안은희 회장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02.jpg

[사진]함석헌사상연구회 창립자이며 고문인 이선명 선생이 격려사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7.jpg
[사진]함석헌사상연구회 행사에서 상록수 등 합창을 하고 있는 모습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8.jpg
[사진]함석헌사상연구회에 유태영 박사가 사진, 도서, 녹음테프 등 선물로 기증하는 모습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9.jpg

[사진]함석헌사상연구회에 유태영 박사가 기증한 함석헌 선생 사진 선물

 

 

 

워싱턴 디씨 통일행사에 참관한 방문기-유태영

 

[워싱턴 디씨=유태영 상임논설위원]멀리 로스엔젤레스에서 시카고를거쳐 뉴욕까지 함께 민족통신 대표 노길남박사와 승용차로 운전을하여 워싱턴 디씨에서진행하는 통일행사에 참가했고, 이곳 자주, 민주, 통일운동 하는 인사들을만날 있어 기뻤다.

 

624 오후6 함석헌사상연구회(신은희 회장) 주최한 <하나로 가는 6.15>라는 주제로 서혁교 선생(NAKA=미주동포전국협회 부회장) 발제하고 이완홍신부(엘리콧시티 성공회성요한 교회) 강연, <통일 미래를위한 공동체 회복> 대한 발표를청취했다.

 

나는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주최측에 선물을준비해 갔다. 하나는내가 30 시무하던 브롱스교회에 초청하여 강연하신함석헌 선생의 사진과 함석헌 선생 관련 도서 10, 그리고 우리 교회에서 강연한 녹음테이프를 주최측에 기증했다.

 

이날 김하웅선생 사회로 열린 행사는 안은희 회장 개회사, 양현승 워싱턴지역 6.15위원회 위원장 축사, 이선명 창립고문 격려사에 이어 유태영목사 선물 기증식이 있었고 이어서2부에서는 6.15시대에 관한 발표들이있었다.


         서혁교 선생이 <새 시대 다시 생각해 보는 6.15> 발표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4.jpg
[사진]개성공단에서 생산한 첫 상품, 숫가락을 보이고 있는 서혁교 선생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5.jpg


서혁교 선생은< 시대 다시 생각해 보는 6.15> 이완홍 신부의 <통일 미래를 위한 공동체회복> 관한 발표들은 나에게 감동을 주었다

 

서혁교 선생은해외한민보 발행하여 재미동포사회 자주, 민주, 통일운동을 활성화 시키는데 크게 기여한바 있었던 서정균 선생의 아들이다. 그는 윤한봉 선생과 함께 청년운동을 전개하면서 <Korea Report>라는 영문 홍보지를 만들어 미주동포사회 2세들에게 크게 영향을  인물이기도 한다. 서혁교 선생은 11살때 미국에 이민와서 생활하면서 당시 닉슨의 중국방문과 관련한 보도를 보며 많은 것을 느꼈다고 하면서 1972 7.4남북공동성명이 발표되었을때 자주의 원칙, 평화통일의 원칙, 민족대단결의 원칙이 세상에 발표된 것을 기억한다고 했다. 그는 당시 그런 내용들이 정말로 당연한 내용들이었다고 지적하며  남과 , 국제사회에 선포되어던  시대를 상기시켜 주었다.

 

그는 특히  2000년 6.15남북공동선언에서 밝힌  5개항중에 1항에서 남측의 연합제와 북측의 연방제가 서로 공감을 갖고 두개안을 결합하여 1단계 통일시대를 열어나가는데 조금도 문제가 없이 서로의 기존 사상, 제도를 서로 존중해 가면서  평화롭게 상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혁교 선생은 발제를 통해 7.4남북공동성명과 6.15남북공동선언은 남과 북이 가야할 길이라고 강조해 지난 이명박시대와 박근혜시대에 잃어버린 남북화해협력시대를 다시 부활시켜야 한다는 절실한 마음을 갖게 주었다. 그는 발표 마지막에 개성공단에서 남북이 협력하여 생산한 상품이 숫가락이라고 소개하고  숫가락을 참석자들에게 보여주면서 부모님 제사상에 언제나 숫가락을 올려놓고 절을 한다고 밝혀 청중들의 마음을 찡하게 만들었다.


그의 부친 서정균 선생(1937.5.20~2005.6.18)은 가족들에게 자신의 유해를 화장하여 남북 경계선에 뿌려달라고 하여 아들 서혁교 선생과 유족들은 그의 유해를 2005년 7월에 경계선 부근에 위치한 한탄강에 뿌려주었다. 그의 부인 편정은 여사(1936~1993.9.1)의 묘지는 롱 아이랜드 Pinewood 묘지에 안장되어 있다. 서혁교 선생 부모들은 모두 경상북도 달성 출신이다. 



 

 

이완홍 신부 <통일미래를 위한 공동체 회복> 발표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2.jpg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3.jpg


이완홍 신부는함석헌 선생 씨알사상은 6.15정신이라고 풀이하면서 사상들은 실천이 결합되어야 진가가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나라의 통일을 이룩하려면 말이나 사상이 중요한게 아니라 그것을 몸소 삶의 실천으로 옮겨질때 가능하다고 해설하면서   민족공동체 회복하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그것을 회복하자면 나눔의 공동체로 승화시켜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남과 북이 화해하고 평화로 가려면 무엇보다 (1)나눔의 관계가 되어야 하고, (2)우리 안에 신뢰가 있어야하는데 그것은 말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하고, (3)정결의 , 마음의 순결이 있어야 하는데 순결하자면 공동체 안에 있는 모든이들이 <자기성찰> 철저하여야 한다고 강조해 참석자들의 마음을 흔들어 주었다


그는 이날 강연을 하면서 남북간의 상생과 화해협력도 6.15정신으로 가면 가능한데 이것은 함석헌선생의 정신과도 맥을 통한다고 풀이해 주었다.

 

나는 이날 행사가 끝나고 일품향이란 식당에서 이어진 뒷풀이 행사도 참석했다. 이들은 나와 노길남박사를 뜨겁게 환영해주며 저녁식사를 나눴다. 그리고 이곳 워싱턴디씨에서 하루를 묵고 이틑날인 625(일요일) 아침은 이곳 통일운동 진영의 일부 임원들과 조찬을 나누면서 쌓이고 쌓인 이야기들을 주고 받으며 향후 통일운동을 활성화시키자고 이런저런 의견들을 개진하는 기회도 가질수 있었다. 좋은 시간들이었다.()


 
<이완홍 신부의 강연발표 전문>


            <통일미래를 위한 공동체 회복>

  

 


함석헌사상연구회20170624-03.jpg


함석헌 선생에 대해서는 제가seminary에서 접하게 되었다. 성공회에는 별난 사람들이 많아서 기독교뿐 아니라 유불선에 대한 관심들이 많던 시절이었다. 민주화 투쟁이 극심하던 때여서 신비적인 보다는 현실적인 신학과 믿음에 대한 고민이 많았고, 해방신학과  우리의 민중신학을 공부하였다. 그때  유영모선생 이현필선생들에 대한 책들도 접하고 함석헌 선생도 접하게 되었다우리는 학교에서 6년간 공동체생활을 하면서 살았기 때문에 성무일과 등을 통해서 기도를 몸으로 익히고 수련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후 공동체에 대한 관심으로 살다가 나중에는 뉴질랜드의 프란치스코 성공회 수도원에 입회하게 되고 그때 본격적으로 공동체수련생활을 하게 되었다. 공동체에서 성서를 사는 지혜를  배우고, 하느님을 만나는 길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배우게 되었다. 나는 성직자의 관점에서 통일은 하늘이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까지 인류의 역사는 분열과 파괴와 전쟁의 역사이다. 심지어 종교를 이용해서도 전쟁을 일으키는 것이 인류이다. 그러므로 인류의 자발적인 능력으로 평화와 통일의 역사가 만들어지기는 어렵다고 본다. 인류는 처절히 피를 흘려야 그나마 제한적이고 불완전한 통일을 만든다. 그러나 우리가 바라는 평화와 통일은  피흘리지 않고 온전한 평화통일을 이룩하는 것이지 않은가?      

 

통일을 해야 하는가?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고 말하는데  소원이 되는가 목적이 무엇인가경제적인 , 군사적인것, 역사적인것, 정치적인것 문화적인것을 말하는데 그것이 긍극적인 것일까?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 근간이 되어야 것은 무엇인가? 저는 답을 드릴수 없다개인적으로 나는 서울에서 태어 났지만 원적이 평남 성천이다. 그곳에   고향이다. 그곳에 조상의 땅이 있고 선산이 있고, 뿌리가 있다그래서 절대적으로 통일을 원한다. 나는 명절이면 고향을 찾아가는 귀성객을 가장 부러워하며 살았다. 명절에 찾아 갈곳이 없다는 처럼 서글픈 일이 없다. 그래서 통일을 원했다. 가족과 혈육을 만나기 위한 보다 간절한 것이 어디있겠는가? 여기에는 이념도 환경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북이 고향이 아닌분들이 통일을 소원하는지 궁금하다.

 

 우리에게 있어서 통일은 민족공동체의 회복을 의미하는 것이다. 우리 민족이 공동체성을 회복하지 못하면 통일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경제적인 통일, 정치적인 통일, 사회적인 통일이 이루어지는 것은 온전한 통일이 아니다통일이라는   안에는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우리에게는 마치 재창조와 같은 일이 일어나는 것이다. 다양하지만 그것들이 안에서 함께 공존하는 것이  될것이다. 통일이 된다면 우리들이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이 많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여하튼 엄청난 변화들이 한반도에서는  벌어질 것이다. 사람들에게 그것이 두려울수 있다. 엄청난 일도 작은 일로 부터 시작할 있다. 저는 그것을 공동체운동으로 부터 생각한다.

 

 결혼은 남녀가 만나는 작은 공동체를 이루는 시작이다. 이것을 통해서 공동체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이다. 그들이 모여서 다른 공동체를 만든다, 전혀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작은 공동체 통일을  연습을 하는 것이다그런데 우리 사회에서 공동체 삶이라는 것들을 못하고 산다. 분열의 상처가 우리에게는 너무 많다. 그리고 불신도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나는  뉴질랜드에서 6개국사람들과 함께 살았었다. 각기 다른 언어 문화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함게 사는 훈련을 것이다. 다르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었다. 경험으로 나는 적응력이 빠르다. 나를 주장하면 공동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나를 어느정도 부인하고 다른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있어야 조화로운 통일 공동체를 이룰수 있다.

 

내가 성소를 받은 것은 공동체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강원도 예수원을 다니면서 대천덕 신부를 통해 공동체에 대한 희망을 보게 되었다. 다양하고 생각과 사상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하느님 안에서 어울려 살수 있는가? 그리고 함께 행복할 있는가근본적으로는 분배의 문제이다. 대천덕 신부는 사회주의자라고 스스로 고백했다. 나눔의 사회를 원하였다대천덕신부의 비젼은 성서대로 살기를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을 살수 없다면 성서는 거짓말이고 예수는 헛것이다. 그는 모든것들이 서로가 나누어지지 않는다면 하느님 나라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하느님 나라는 각기 다른 세상을 사는 사람들의  통일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북의 통일도 나눔으로 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려면 먼저 나눔의 마음이 있어야 하고 나눔을  위한 인식의 변화가 우리 사회에 있어야 한다. 남북이 서로 나의 밥을 나누어 먹는다는 전제가 필요하다그런 마음이 없이 통일을 논할 없다.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통일되면 횡재를 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것 같다. 땅투기, 사업, 인건비 절약 등등 이것이 통일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오늘날 기독교가 나눔을 얼마나 믿고 확신하고 있는가하느님나라를 이룬다는 소망을 가지고 사는 것이나 통일된 나라 세상을 이룬다는 것이나 같은 말이라고 본다. 이것이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신앙과 같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없다면 지금 세상을 미혹하는 타락된 종교와 무엇이 다른가?

 

결국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남북통일에 기여할 있다. 강원도 예수원 삼수령 목장에 통일학교를 세워서 통일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삶을 나누는 헌신을 교육하고 있다. 일찍이 세계교회들은 한국교회들은 통일에 나서지 말라고 했다. 분열과 자본주의 교회의 모습을 보이는 교회가 북한에 들어간다면 결과는 비참할 것이기 때문이다. 온전한 기독교가 북한에 세워지기를 바란다.

  

퀘이커 공동체는 세계평화에 가장 많이 구체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이들의 평화센터가 활발한 활동을 세계적으로 펼치고 있다.공인된 교인은 세계적으로 33만밖에 안되지만 활동은 여타 기독교가  따를수 없을 정도로  위대하다. 지금 세계곳곳에서 평화,환경운동을 앞장서서 하는 사람이나 단체는 대부분 퀘이커쪽의 신앙을 가진 사람이라고 보면 맞다. 현재  필라델리아의 펜들힐에 퀘이커 평화센터가 있다.그곳에는 세계사람들이모여서 참된평화를 배우고 간다. 이들은 공동체로서 연대하며 활동을 하고 있다.   부르더호프 공동체 또한 평화를 이루는 삶을 몸으로 사는 훈련을 하고 산다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이 강하다는 것이다. 요즘 같은 개인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욕망을 버리고 공동의 선을 위해서 헌신하는 삶이 존경스럽지 않은가?

 

이들은  목적의식을 가지고 공동체생활을 한다. 혹시 떨어져 있다고 해도 생활양식은 같다.세계 어느곳에 있어도 같은 방식으로 통일된 목적과 생활양식을 따른다. 스스로에 대한  훈련이 되어 있고 ,어느 누구와도 어울리는 생활을 훈련한다.

공동체는 전통적으로 세가지의  약속을 지킨다

 

1, 청빈의 (poverty, simple life)

 

자본주의는 인간의 모든 것을 파괴해 버렸다. 관계 ,환경, 정치 , 경제 결국 돈으로 모든 것을 하려는 사회구조는 인간성을 말살시켜 버린다. 지금 통일을 말하면서 경제적인 부흥을 목표로 한다면  안하는것이 낫겠다. 정의로운 나눔경제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북유럽의 사회주의 제도가 좋겠다. 수도원이나 평화공동체는 그렇게 살고 있다. 개인의 욕심이 절제 되지 않으면 공동체는 깨어진다. 예수는 가난의 상징이다. 홈리스이다. 예수 믿고 부자되겠다는 사람들은 제정신이 아니다. 거지 예수에게서 무슨 돈을 구하는가? 사람이 돈으로 부터 해방되어야 평화를 누릴 수이다. 예수원같은 공동체는 개인 재산을 용납하지 않는다. 이것이 공동체의 기본이다. 넉넉히 가진 사람들은 너그럽게 돈을 풀어야 한다. 그런 마음으로 부터 통일은 시작된다

 

 

2, 순명의 ( obedience)

 

이것은 서로에  대한 신뢰와 존중의 정신이다. 예수께서 제자들을 부를때 요구가 하나였다.”다 버리고 나를 따르라” 이것에 동의하면 나와 함께 살수있다. 내가 비워지고 포기되어야 비로서 진리를 나눌수 있다. 그것이 예수 정신이다. 평화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세워지는 것이다. 남북이 이야기 한다. 그런데 서로에 대한 신뢰가 없다. 상식적인 대화가 부족하다. 서로에 대한 믿음을 먼저 세워야 한다. 그래야 순명이라는 가치가 세워진다. 우리 워싱톤의 교민단체, 시민단체  보수와 진보 모두가  신뢰가 부족한것 같다. 그들만의  모임일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누가 따르겠는가? 먼저 서로가  신뢰와 존중이 세워져야 한다.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고 한다. 그러면 통일운동 자격이 없다. 서로 만나라. 대화하라. 신뢰를 세우고 존중하라. 그리고 정직하라. 안에서 순명으로 리더들을  따라 행동하면 좋겠다

  

3,정결의 (chastity)   

 

수도회에서는 독신을 요구한다. 몸과 마음의 정결을 요구하는것니다. 사실은 마음이 정결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공동체는 자기를 성찰하는 삶을 살아야한다. 그것을 가장 우선한다. 내면에 하느님을 만나면 그분께서 나를 보여 주신다. 그것이 진아라고 나의 자아이다. 사람은 가면을 쓰고 산다. 잘난척, 아는척, 있는척, 온갖 헛것들을 뒤집어 쓰고 그것을 자기라고 거짓의 탈을 보여준다. 그래서 인간이 더러운 것이다. 어느 짐승이 인간처럼 거짓의 탈을 쓰고 사는가? 그런 거짓들이 모여서 무슨 평화를 이룰수 있는가? 그것은 불가능하다.

 

솔직히 진보단체를 보면  비판이 많다. 그런데 솔직히 그런 자격을 스스로 갖추고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 과거에 시민운동을 같이 사람들  모두가 자리씩 차지하고 재야를 떠났다. 그리고 지금은  비난받는 자리에 있다. 그들을 보고 누가 시민운동을 신뢰하겠는가? 우리는 온전하지 못하다. 그래서 스스로를 성찰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그래야 조금은 나아지지 않겠는가?

 

제가 수도공동체의 기본을 알려드렸는데 이것은 수도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세상을 하느님나라 평화로운 세상으로 만들기 위해서 사람들이 가져야 기본적인  생활을 2000년동안 이어오고 있는 기독교 전통이다.     

 

함석헌 선생님은 수도자로 사신분이다. 평생을 수도생활하셨다. 그래야 평화운동을 할수 있기 때문이다. 나를 비우는 삶을 사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꿀수 있다. 그들에게서  씨알이 자라난다. 함선생님이 말씀하신 씨알 사상을 성서에 비추어 보면 그씨알은 반드시 썩어야 한다. 그리고 열매를 맺어서 삼십배 육십배 백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것은 진리이다어느 천년된 무덤에서 씨앗종자들를 발견하는데 그것을 신기하다고 한다. 그런데 그씨앗은 역사적 가치는 있지만 할짓은 제대로 못한것이다. 썩어서 죽어야 하는데 말라서 죽어버린것이다. 우리는 썩고 있는가? 아니면 말라가고 있는가? 스스로의 가치를 점검해야 한다.

 

통일운동은 썩어서 열매맺는 운동이다. 그런 씨알들이 모여서 그런 마음으로 해야 비로서 가치있는 일이 되고 열매가 맺혀질 것이다.  

통일운동은 평화운동이다 우리 민족의 미래가 달려있다. 이것은 한반도에  하느님나라를  완성하는 일이다그러므로 활동가들은 공동체 정신으로  살아야 한다. 그만큼 중요하고, 절대적인 일이다. 우리 민족공동체의 운명은 통일에 달려있다. 그래서 우리들이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대의를 위해서는  개인적인 욕망이 앞서서는 안된다서로가  성찰이 있어야 한다.  도덕적이고 윤리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너그러움과 여유를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았으면 한다자기 희생이 필요하다. 이런 희생 없이 어떻게 통일운동을 것이고 평화운동을 하는가 ? 예수정신을 가지지 않으면 어렵다.개인적인 화해도 못하면서 무슨 민족화해를 이루겠는가? 민족화해와 평화통일은 종교심 같은 신념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분명한 신앙을 가지고 하면 된다. 함석헌 선생은 예수 정신을 민족정신으로 해석하신 분이다. 그래서 씨알 사람들이 하느님의 마음으로 채워져야 민족이 살아난다고  설파하신 것이다

  

결국 통일은  개개인의  많은 각성으로 부터 출발해야 한다. 그래야 통일공동체가 분열과 다툼이 없이 갈수 있다. 우리들 스스로  작은 통일도 이루지 못하고 우리 안에서 평화가 없으면서 무슨 통일을 이룰수 있겠는가우리의 소원이 통일이라면 일은 개인을 위한 일이 될수는 없다. 우리 민족 공동체가 함께 하고 누려야 소명인 것이다. 일을 여러분들이 것이다.    



 

        

유태영 박사 워싱턴 디씨 방문하여 

 <윌리엄  평화센터> 방문해 후진들 격려


이재수-윌리엄조평화센터002.jpg
유태영박사가 <윌리엄 조 평화센터>를 방문하여 이재수 미주동포전국협회(NAKA) 부회장에게 진관스님 그림 기증 


이재수-윌리엄조평화센터003.jpg
유태영박사가 <윌리엄 조 평화센터>가  미주동포전국협회(NAKA) 를 방문 

이재수-윌리엄조평화센터004.jpg
유태영박사가 <윌리엄 조 평화센터>가  미주동포전국협회(NAKA) 를 방문


이재수-윌리엄조평화센터005.jpg
유태영박사가 <윌리엄 조 평화센터>가  미주동포전국협회(NAKA) 를 방문하여 이재주 부회장과 대담


[워싱턴 디씨=유태영 상임논설위원] 나는 워싱턴 디씨 함석헌사상연구회 행사에 참가하기 전에 <윌리엄  평화센터> 찿아 이곳 자주민주통일운동에 오랜동안 참여해 이재수 선생을만났다이날 이곳에서 이러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우리 통일운동진영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첫째도 단결이고둘째도 단결이며셋째도 단결이라는 말을 반복하여서 해주었다. 이들에게 내가  선물이기도 하였다.  

 

 센터의건물은 로스엔젤레스에 거주해 조동설 선생이 지난 1991년 9월23일  NAKA(미주동포전국협회) 기증해  당시 이 내용은 화제가 된바 있었다


 단체의 1 회장은 (고)이승만 목사, 2대회장은 조동설 선생, 3대회장은 이행우 선생, 4대회장은 서건일 선생, 5대 회장은 윤흥로 박사, 6대에 조동인  회장으로 이어져 왔다

 

이날 <윌러엄 평화센터> 방문할때 나는 집에 오랜동안 간직해 두었던 한국의 진관스님이 내가 청와대 초청(노무현대통령)으로 서울을 방문하였을  직접 그린 그림에 <자주민주통일>이라고  동양화 그림을 후진에게 주겠다고 마음먹어오다가 이것을  센터에 선물로 주었다이것을 받은 이재수선생은 무척 좋아하는 표정이었다

 

나는 로스엔젤레스에서 진행했던 6.15미국위원회의 훈풍이 이곳 워싱턴 디씨에도 불어 올것을 기대하며 만나는 인사들에게 통일운동 진영의 단결단합을 위해 다함께 노력하자고 제기하기도 했다해외동포사회 통일운동 진영이 한층  발전할 것을 염원하며 많은 분들과 덕담을 나누는시간들은 즐거움  자체였다.()


이재수-윌리엄조평화센터.jpg
[사진]1991 923  NAKA(미주동포전국협회) 건물기증식을 하고 기념촬영

 


[이 게시물은 편집실2님에 의해 2017-06-29 19:01:08 통일에서 이동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편집실님의 댓글

편집실 작성일

통일을미래를  위한 공동체 회복
메릴랜드 성요한 성공회 이완홍 신부


함석헌 선생에 대해서는 제가 seminary에서 접하게 되었다. 성공회에는 좀 별난 사람들이 많아서 기독교뿐 아니라 유불선에 대한 관심들이 많던 시절이었다. 민주화 투쟁이 극심하던 때여서 신비적인 것 보다는 현실적인 신학과 믿음에 대한 고민이 많았고, 해방신학과  우리의 민중신학을 공부하였다. 그때  유영모선생 이현필선생들에 대한 책들도 접하고 함석헌 선생도 접하게 되었다.  우리는 학교에서 6년간 공동체생활을 하면서 살았기 때문에 성무일과 등을 통해서 기도를 몸으로 익히고 수련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그후 공동체에 대한 관심으로 살다가 나중에는 뉴질랜드의 프란치스코 성공회 수도원에 입회하게 되고 그때 본격적으로 공동체수련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 공동체에서 성서를 사는 지혜를  배우고, 하느님을 만나는 길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배우게 되었다. 나는 성직자의 관점에서 통일은 하늘이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까지 인류의 역사는 분열과 파괴와 전쟁의 역사이다. 심지어 종교를 이용해서도 전쟁을 일으키는 것이 인류이다. 그러므로 인류의 자발적인 능력으로 평화와 통일의 역사가 만들어지기는 어렵다고 본다. 인류는 처절히 피를 흘려야 그나마 제한적이고 불완전한 통일을 만든다. 그러나 우리가 바라는 평화와 통일은  피흘리지 않고 온전한 평화통일을 이룩하는 것이지 않은가?     
통일을 왜 해야 하는가?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우리의 소원은 통일이라고 말하는데  왜 소원이 되는가?  그 목적이 무엇인가?  경제적인 것, 군사적인것, 역사적인것, 정치적인것 문화적인것을 말하는데 그것이 긍극적인 것일까?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 근간이 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저는 답을 드릴수 없다.  개인적으로 나는 서울에서 태어 났지만 원적이 평남 성천이다. 그곳에 내  고향이다. 그곳에 조상의 땅이 있고 선산이 있고, 뿌리가 있다.  그래서 절대적으로 통일을 원한다. 나는 명절이면 고향을 찾아가는 귀성객을 가장 부러워하며 살았다. 명절에 찾아 갈곳이 없다는 것 처럼 서글픈 일이 없다. 그래서 통일을 늘 원했다. 가족과 혈육을 만나기 위한 것 보다 더 간절한 것이 어디있겠는가? 여기에는 이념도 환경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런데 이북이 고향이 아닌분들이 왜 통일을 소원하는지 궁금하다. 



 우리에게 있어서 통일은 민족공동체의 회복을 의미하는 것이다. 우리 민족이 공동체성을 회복하지 못하면 통일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경제적인 통일, 정치적인 통일, 사회적인 통일이 이루어지는 것은 온전한 통일이 아니다.  통일이라는 그  안에는 많은 것들이 포함되어 있어서 우리에게는 마치 재창조와 같은 일이 일어나는 것이다. 다양하지만 그것들이 큰 틀 안에서 함께 공존하는 것이  될것이다. 통일이 된다면 우리들이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이 많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여하튼 엄청난 변화들이 한반도에서는  벌어질 것이다. 사람들에게 그것이 두려울수 있다. 이 엄청난 일도 작은 일로 부터 시작할 수 있다. 저는 그것을 공동체운동으로 부터 생각한다. 
 결혼은 남녀가 만나는 작은 공동체를 이루는 시작이다. 이것을 통해서 공동체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이다. 그들이 모여서 또 다른 공동체를 만든다, 전혀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작은 공동체 통일을  연습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사회에서 공동체 삶이라는 그 것들을 잘 못하고 산다. 분열의 상처가 우리에게는 너무 많다. 그리고 불신도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나는  뉴질랜드에서 6개국사람들과 함께 살았었다. 각기 다른 언어 문화 백그라운드를 가지고 함게 사는 훈련을 한 것이다. 다르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이 쉬운일이 아니었다. 그 경험으로 나는 적응력이 빠르다. 나를 주장하면 공동체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나를 어느정도 부인하고 다른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조화로운 통일 공동체를 이룰수 있다.

내가 성소를 받은 것은 공동체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강원도 예수원을 다니면서 대천덕 신부를 통해 공동체에 대한 희망을 보게 되었다. 다양하고 생각과 사상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하느님 안에서 어울려 살수 있는가? 그리고 함께 행복할 수 있는가?  근본적으로는 분배의 문제이다. 대천덕 신부는 사회주의자라고 스스로 고백했다. 나눔의 사회를 원하였다.  대천덕신부의 비젼은 성서대로 살기를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을 살수 없다면 성서는 거짓말이고 예수는 헛것이다. 그는 모든것들이 서로가 나누어지지 않는다면 하느님 나라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하느님 나라는 각기 다른 세상을 사는 사람들의  통일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남북의 통일도 나눔으로 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려면 먼저 나눔의 마음이 있어야 하고 나눔을  위한 인식의 변화가 우리 사회에 있어야 한다. 남북이 서로 나의 밥을 나누어 먹는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그런 마음이 없이 통일을 논할 수 없다. 꿈도 꾸지 말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통일되면 큰 횡재를 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것 같다. 땅투기, 사업, 인건비 절약 등등 이것이 통일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오늘날 기독교가 나눔을 얼마나 믿고 확신하고 있는가?  하느님나라를 이룬다는 소망을 가지고 사는 것이나 통일된 나라 세상을 이룬다는 것이나 같은 말이라고 본다. 이것이 이루어지는 것에 대한 신앙과 같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없다면 지금 세상을 미혹하는 타락된 종교와 무엇이 다른가?

결국은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들이  남북통일에 기여할 수 있다. 강원도 예수원 삼수령 목장에 통일학교를 세워서 통일을 준비하고 있다. 이들에게는 삶을 나누는 헌신을 교육하고 있다. 일찍이 세계교회들은 한국교회들은 통일에 나서지 말라고 했다. 분열과 자본주의 교회의 모습을 보이는 ㅍ북한에 들어간다면 그 결과는 비참할 것이기 때문이다. 온전한 기독교가 북한에 세워지기를 바란다.    이번 주일 숩요일 단종ㄹ아

퀘이커 공동체는 세계평화에 가장 많이 구체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이들의 평화센터가 활발한 활동을 세계적으로 펼치고 있다.공인된 교인은 전 세계적으로 33만밖에 안되지만 그 활동은 여타 기독교가  따를수 없을 정도로  위대하다. 지금 세계곳곳에서 평화,환경운동을 앞장서서 하는 사람이나 단체는 대부분 퀘이커쪽의 신앙을 가진 사람이라고 보면 맞다. 현재  필라델리아의 펜들힐에 퀘이커 평화센터가 있다.그곳에는 전 세계사람들이모여서 참된평화를 배우고 간다. 이들은 공동체로서 연대하며 활동을 하고 있다.  부르더호프 공동체 또한 평화를 이루는 삶을 몸으로 사는 훈련을 하고 산다.  이들의 공통된  특징은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이 강하다는 것이다. 요즘 같은 개인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욕망을 버리고 공동의 선을 위해서 헌신하는 그 삶이 존경스럽지 않은가? 

이들은  목적의식을 가지고 공동체생활을 한다. 혹시 떨어져 있다고 해도 생활양식은 같다.세계 어느곳에 있어도 같은 방식으로 통일된 목적과 생활양식을 따른다. 스스로에 대한  훈련이 잘 되어 있고 ,어느 누구와도 어울리는 생활을 훈련한다.
공동체는 전통적으로 세가지의  약속을 지킨다. 
1, 청빈의 삶(poverty, simple life)
자본주의는 인간의 모든 것을 파괴해 버렸다. 관계 ,환경, 정치 , 경제 결국 돈으로 모든 것을 하려는 사회구조는 인간성을 말살시켜 버린다. 지금 통일을 말하면서 경제적인 부흥을 목표로 한다면  안하는것이 낫겠다. 정의로운 나눔경제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북유럽의 사회주의 제도가 좋겠다. 수도원이나 평화공동체는 그렇게 살고 있다. 개인의 욕심이 절제 되지 않으면 공동체는 깨어진다. 예수는 가난의 상징이다. 홈리스이다. 예수 믿고 부자되겠다는 사람들은 제정신이 아니다. 거지 예수에게서 무슨 돈을 구하는가? 사람이 돈으로 부터 해방되어야 평화를 누릴 수이다. 예수원같은 공동체는 개인 재산을 용납하지 않는다. 이것이 공동체의 기본이다. 넉넉히 가진 사람들은 너그럽게 돈을 풀어야 한다. 그런 마음으로 부터 통일은 시작된다. 


2, 순명의 삶( obedience)
이것은 서로에  대한 신뢰와 존중의 정신이다. 예수께서 제자들을 부를때 요구가 단 하나였다.”다 버리고 나를 따르라” 이것에 동의하면 나와 함께 살수있다. 내가 비워지고 포기되어야 비로서 진리를 나눌수 있다. 그것이 예수 정신이다. 평화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세워지는 것이다. 늘 남북이 이야기 한다. 그런데 서로에 대한 신뢰가 없다. 상식적인 대화가 부족하다. 서로에 대한 믿음을 먼저 세워야 한다. 그래야 순명이라는 가치가 세워진다. 우리 워싱톤의 교민단체, 시민단체  보수와 진보 모두가  신뢰가 부족한것 같다. 그들만의  모임일 뿐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누가 따르겠는가? 먼저 서로가  신뢰와 존중이 세워져야 한다.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고 한다. 그러면 통일운동 할 자격이 없다. 서로 만나라. 대화하라. 신뢰를 세우고 존중하라. 그리고 정직하라. 그 안에서 순명으로 리더들을  따라 행동하면 좋겠다.   
3,정결의 삶(chastity)   
수도회에서는 독신을 요구한다. 몸과 마음의 정결을 요구하는것니다. 사실은 마음이 정결하기가 더 어렵다. 그래서 공동체는 늘 자기를 성찰하는 삶을 살아야한다. 그것을 가장 우선한다. 내면에 서 하느님을 만나면 그분께서 나를 보여 주신다. 그것이 진아라고 곧 나의 참 자아이다. 사람은 가면을 쓰고 산다. 잘난척, 아는척, 있는척, 온갖 헛것들을 뒤집어 쓰고 그것을 자기라고 거짓의 탈을 보여준다. 그래서 인간이 더러운 것이다. 어느 짐승이 인간처럼 거짓의 탈을 쓰고 사는가? 그런 거짓들이 모여서 무슨 평화를 이룰수 있는가? 그것은 불가능하다.

솔직히 진보단체를 보면  비판이 많다. 그런데 솔직히 그런 자격을 스스로 갖추고 있는지 반성해야 한다. 과거에 시민운동을 같이 한 사람들  모두가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재야를 떠났다. 그리고 지금은  비난받는 자리에 있다. 그들을 보고 누가 시민운동을 신뢰하겠는가? 우리는 온전하지 못하다. 그래서 스스로를 성찰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래야 조금은 나아지지 않겠는가?
제가 수도공동체의 기본을 알려드렸는데 이것은 수도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이 세상을 하느님나라 즉 평화로운 세상으로 만들기 위해서 사람들이 가져야 할 기본적인  생활을 2000년동안 이어오고 있는 기독교 전통이다.     
함석헌 선생님은 수도자로 사신분이다. 평생을 수도생활하셨다. 그래야 평화운동을 할수 있기 때문이다. 나를 비우는 삶을 사는 사람들이 세상을 바꿀수 있다. 그들에게서  씨알이 자라난다. 함선생님이 말씀하신 씨알 사상을 성서에 비추어 보면 그씨알은 반드시 썩어야 한다. 그리고 그 열매를 맺어서 삼십배 육십배 백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것은 진리이다.  어느 날 천년된 무덤에서 씨앗종자들를 발견하는데 그것을 신기하다고 한다. 그런데 그씨앗은 역사적 가치는 있지만 제 할짓은 제대로 못한것이다. 썩어서 죽어야 하는데 말라서 죽어버린것이다. 우리는 잘 썩고 있는가? 아니면 말라가고 있는가? 스스로의 가치를 점검해야 한다.
통일운동은 썩어서 열매맺는 운동이다. 그런 씨알들이 모여서 그런 마음으로 해야 비로서 가치있는 일이 되고 열매가 맺혀질 것이다.   
통일운동은 평화운동이다 우리 민족의 미래가 달려있다. 이것은 한반도에  하느님나라를  완성하는 일이다.  그러므로 활동가들은 공동체 정신으로  살아야 한다. 그만큼 중요하고, 절대적인 일이다. 우리 민족공동체의 운명은 통일에 달려있다. 그래서 우리들이 이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대의를 위해서는  개인적인 욕망이 앞서서는 안된다.  서로가  성찰이 있어야 한다.  도덕적이고 윤리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너그러움과 여유를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았으면 한다.  자기 희생이 필요하다. 이런 희생 없이 어떻게 통일운동을 할 것이고 평화운동을 하는가 ? 예수정신을 가지지 않으면 어렵다.개인적인 화해도 못하면서 무슨 민족화해를 이루겠는가? 민족화해와 평화통일은 종교심 같은 신념으로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분명한 신앙을 가지고 하면 된다. 함석헌 선생은 예수 정신을 민족정신으로 해석하신 분이다. 그래서 씨알 즉 사람들이 하느님의 마음으로 채워져야 그 민족이 살아난다고  설파하신 것이다.
   
결국 통일은  개개인의  많은 각성으로 부터 출발해야 한다. 그래야 통일공동체가 분열과 다툼이 없이 갈수 있다. 우리들 스스로  작은 통일도 이루지 못하고 우리 안에서 평화가 없으면서 무슨 통일을 이룰수 있겠는가?  우리의 소원이 통일이라면 그 일은 개인을 위한 일이 될수는 없다. 우리 민족 공동체가 함께 하고 누려야 할 소명인 것이다. 그 일을 여러분들이 할 것이다.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