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길남 박사,<우버택시>운전하며 도시 곳곳을 뛴다/돈벌며 취재도하고 구경도 하고.. 46번째 직업 만족 > 추천논평

본문 바로가기
영문뉴스 보기
2024년 3월 19일
남북공동선언 관철하여 조국통일 이룩하자!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  
추천논평

노길남 박사,<우버택시>운전하며 도시 곳곳을 뛴다/돈벌며 취재도하고 구경도 하고.. 46번째 직업 만족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실 작성일19-08-24 23:41 조회7,709회 댓글6건

본문

요즘 민족통신 대표이며 편집책임자인 노길남 박사가 <우버(UBER)택시>운전을 하면서 민족통신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어 주변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그는 <우버 택시> 운전 경험을 애독자 여러분과 나누고 싶다고도 말한다. 남들은 하루 24시간이라고 하지만 그는 하루를 25시간으로 창조하여 1 5역의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그는 올해 75세의 나이이지만 20 청년같이 뛰고 있다. 민족통신 편집진 동료들은 노길남박사의 25시간 하루가 궁금해 그가 <우버 택시>운전을 하게 배경을 알아보았다.[민족통신 편집실





노길남운전사진.jpg
우버 택시일을 하면서 하루 25시를 뛰는 <민족통신>노길남대표



노길남-선우학원.jpg
노길남박사와 선우학원 박사-민족통신 행사에서 모습



노길남.jpg
노길남 민족통신 대표가 중국동포사회 취재때 찍은 모습



노길남산행01 - Copy.jpg

<민족통신 산우회>는 매주 목요일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 명산에 산행한다.

이날은 노길남 박사가 손자를, 김백호 선생이 아들을 산행에 참여시켜 함께 기념촬영.


노길남산행 - Copy.jpg
<민족통신 산우회>는 매주 손세영 선생의 안내로 목요일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 명산에 산행한다.





노길남 박사,<우버택시>운전하며 도시 곳곳을 뛴다/

돈벌며 취재도하고 구경도 하고.. 46번째 직업 만족


 

[로스엔젤레스=민족통신 손세영/김백호 편집위원]요즘 민족통신대표이며 편집책임자인 노길남박사는 남들은 하루 24시간이라고 하지만 그는 하루를 25시간으로 창조하여 1 5역의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올해 75세의 나이이지만 일주일에 한두번 산행도 하면서 20 청년 못지 않게 <우버(Uber)택시>운전수로 활동하면서 민족통신을 운명하며 오늘을 뛰고 있다.

 

노길남 대표는 1973 미국유학생으로 도미하여 택사주주립대학에서 대학원만 마치고로스엔젤레스로 이사하여 미주한국일보를 비롯하여 미주중앙일보, <미주동아일보>, 신한민보, 크리스천 해럴드, 월간 <뿌리>에서 기자생활을 했고, 주간지 <코리안 스트리트저널>에서 편집국장을 지내다가 그만두고<라디오 코리아> 에서 언론생활을 하다가 극우세력들의  민주운동, 통일운동방해책동으로 라디오 앵커 생활을 그만두고  미주동포 사회의통일운동 진영에 뛰어 인물이었다.

 

노길남 민족통신대표는 미국유학 오기 전에는 연세대학교에서 영자신문<연세 애널스> 편집국장을 역임한바 있었고, 대학에서 2학년때 학생시위에 참여하여 주동자한사람으로 지목되어 수사당국에 지명수배 당해 쫓겨 다니다가 재학중피신 목적으로 자원입대하여 군에 들어갔다.

 

그는  한국 군대생활을 하는  전반기 18개월은 20사단 사단장실에서 행정병, 통역병으로 일했고,  후반기 18개월은한미합동 근무하는 <카츄사> 생활을 시작했다. 8 본부가 있는 서울 용산에 위치한미국 반관반민 언론기관인 <The Pacific Stars & Stripes>(성조지 신문사한국지부)에서 한국계기자를 뽑는 공고가나서 8군사령부 대기병 시기에 인터뷰에 통과되어미군기자들과 함께 언론생활을 하며 군복부절반을 마첬다.  

 

노길남 대표는한국에서 학사, 미국에서석사학위를 받았고, 북부조국에서 사회정치학 박사학위까지 받은 인물이지만 1980 광주항쟁시기부터 민주운동, 통일운동에 생할을바쳤기 때문에 돈벌 틈이 없었다. 게다가통일운동을 하면서 직업을구해도 그것 때문에직장을 그만두어야 했다. 그래서 미국생활 45년에 돈버는 직장에서 그만두어야 했던 것이 45번이나되었다.

 

민족통신 동료들은기존의 민족통신을 운영하면서도 46번째 돈벌이 직업에도나선 노길남 대표에게  몇가지 질문을통해 <우버 택시(Uber Taxi)> 운전을시작했는지 배경을들어본다.

 

(질문-1) 언제부터 우버택시 운전을 시작했습니까? 

                                   

[답변]정확하게 717 우버회사에 가서 자동차 검사를 받고 인터뷰를 하고 수속 절차를 마치고 사나흘 공부를 하고 720 뛰기 시작했습니다.

 

(질문-2)하루 일과와 한달동안 우버택시 운전을해본 소감은?


(답변)처음에는 망서림도 있었지만 한달을 마친 소감은 대단히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첫째로돈벌이도 좋았지만 한달동안에 550명의 손님들을 차에 태우고 대화를 나누면서 그들로부터 많은 것들을배웠고, 세계를 공부하는 느낌도 들었고, 미국 구석구석을 뛰면서 미국 생활 45년동안 지내면서도 지난 한달동안에 체험한 활동에서 세상을 넓게 알게 되었고, 미국을 깊게 알게 되어 46번째 돈벌이 직업을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질문-3)그렇게 우버 택시운전하며 열심히 뛰고 있으면서 <민족통신> 20주년 행사를 포함하여 운동권원로분들 찿아가 문안도드리고 돌봐드리기도 하는데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쪼개서 생활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잠은 평균 4시간 정도 잡니다. 그리고 나머지 하루 20시간은10시간은우버 택시에 사용하고 4시간은<민족통신>, 3시간은 식사시간과 체력운동, 휴식공간에 이용하고, 나머지3시간은 국내외 정세를 위한 신문방송 살펴보기와 학습시간에 이용해 왔습니다.

 

(질문-4)언론생활, 통일운동, 돈벌이 하루 일과를 들어보면 과연 1 5역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지난 한달동안 <우버 택시> 번돈은 얼마나됩니까?


(답변) 우버 택시 회사는 실시간과 매일, 매주 돈을 전화기 자료실에 알려줍니다. 시작한 첫날 720()  일요일인 21 이틀 동안은 284달러 85센트, 다음주 한주동안에는 66884센트, 다음주에 1,35560센트, 다음주에 1,21211센트, 다음주에1,42520센트, 그리고이번주(819()부터 822() 현재까지1,03292센트를 벌었습니다. 그러니까 4주에 5천달러정도 셈이고한달에 5,255달러 셈입니다. 물론 여기에서세금을 내야하니깐 20% 세금으로 생각하고 비축해 두었다가 내년 4월 세금납부기간에 지불해야 되겠지요. 따져보면 열심히 일하는 경우 자진납부 세금을 뺀 순수입은 평균 한달에 42백달러정도 번다고 생각하면됩니다. 그런데 돈도 돈이지만 이것보다는 세상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얻는 지식들이 천만금같은 생각이 듭니다. <대중속에서 사업하라>는 이야기가 실감나게 다가오기도 합니다. 

 

(질문-5)단순히 돈벌이만하는것 같지 않습니다. 우버택시하면서 어려움도 있겠지만 남다른 보람을 느끼는 같은데 보람은 무엇이며 앞으로의 구상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답변)알다시피 한민족연구회를 조직하여 1987년부터1999년까지 12년동안에 운동권 후비활동을 통하여  선두에서 일하는 통일운동 원로들, 일꾼들, 그리고 청년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민족장학상, 민족상을 제정하여 유럽, 일본, 미주땅에서 일해온 단체들이나 개인들에게 시상하는문제를 통해서도 보람을느꼈고, 1999년부터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해외동포사회에서 최초로 인터네트를 통해 민족언론을 창조하여 지금까지 활동하고 있다는 자체에 보람을 느끼고 동시에 일들을 지속해 왔다는 자체가 기적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한민족연구회를 운영하던 시기에도 통일운동 진영 내부가 분열된 모습을 보면서 가슴아팠던 기억들이 있는데 지난 20년동안에 민족통신을 운영하면서도 통일운동 진영 내부가 분열된 모습을 보면서 그것을 하나로 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서 10년전에 한차례, 그리고 금년들어 한차례 모두 두차례에 걸쳐 개혁을 위한 기획 기사들을 연재로 발표해 왔는데 깊은 뜻을 헤아리지 못하고 조직이기주의와 개인이기주의에 의한 모습들을 보이면서 통일운동진영의 개혁을 가로막았던 요소들을 생각하면 잠이 오지 않을 정도로 가슴이 아팠습니다.   


 게다가 민족통신에 대한 모독적인 발언들과 중상모략들은 견디기가 어려웠지만 이것들을 극복하고 운동권의 단결단합을 끊임없이노력해야 한다는 마음과 결심이 대단히중요하다는 사실도 다시한번 깨닫고 있습니다. <우버 택시>운전수로 뛰면서 뛰면서 동시에 <민족통신>을 운영한다는 것은 그리 수월하지 않지만 이것도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것을 새삼 느끼고 있습니다.    


오는 119 민족통신 창간 2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마치면 일선에서는 한발 뒤로 물러서려고 계획하는 한편 젋은 세대가 대를 이어갈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버택시를 하는 것도 통일운동 일환으로 생각할 있도록 생활자체도 질양으로 변화시킬 각오로 오늘을 뛰고 있습니다


모든 어려움을 전화위복으로 극복하면서 내일을위한 오늘의 삶을 위하여 뛰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버 택시를하면서 손님 대중들로부터 배우는 것이 많습니다. 배움들을 애독자 여러분과 함께 나누기 위하여 조만간에 연재기획으로 여러분에게 소개하려고 마음먹고 있습니다. 기대해도 좋을 같습니다.



*관련보도 자료

http://minjok.com/bbs/board.php?bo_table=editorial&wr_id=4081

[이 게시물은 편집실님에 의해 2019-08-29 21:07:19 통일에서 이동 됨]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백두한님의 댓글

백두한 작성일

노길남 박사가
평생을 언론계에서 활동하신 노길남 기자가
'우버택시' 운전기사로 뛰고있다니 놀랍습니다.
돈벌고 취재하고 구경도하여 만족하며 한달에 550여명을 태우고 그들과 대화나누며 세상을 더배우고
앞으로 그경험들을 연재기획으로 소개도 하신다니 또놀랐고  기대큽니다.
노길남 박사님의  '기자정신' 높이평가되며 큰 박수! 보냅니다. 건강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산하님의 댓글

산하 작성일

노길남 박사께서 46번째의 돈벌이 일자리로 우버택시 운전사가 되셨다하니 축하드립니다.
이놈의 자본주의 제도하에서는 돈벌이를 하지 않으면 살 수도 없고 통일운동도 계속할 수가 없지만 75세의 연세에도 돈벌이를 해야만 하는 현실은 문제가 크다고 봅니다.  택시를 타는 손님들을 통하여 미국을 배운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잘 극복해나가고 계시다하니 다행입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계속해서 건강하게 일하시되 절대로 무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독일동포님의 댓글

독일동포 작성일

존경하는 노길남 선생님!

우버 택시 기사를 잘읽었습니다.

해외운동의 선봉에서 조국 통일을 위한 선생님의 신념과 선생님의 삶을 알수있어 감사합니다.

해외운동에서 선생님의 노력과 역할은 먼훗날 고히 남을것입니다.

존경하는 선생님

존경합니다.

건강하십시요

도이취란드에서

윤운섭올림.

유학생님의 댓글

유학생 작성일

연재기사가 기다려져요.
유학생으로 파타임 일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해보려고 해요.
많이 도와주세요!

정우진님의 댓글

정우진 작성일

노길남 선생님!

우버택시 기사!….

멎짐니다 그간 고난과 고생을 하면서…별 소리를 달어 면서…대단 함니다.

북미도 아직얼어 붙어서… 그간 일 많이 헷음니다. 지금모러면 후세는 알겆임니다.

우버 멎짐니다. 축하함니다 

정우진.

김동수님의 댓글

김동수 작성일

노길남 박사님
언제나 긍정적이고 역동적이고 부지런한 모습을 감축하며 또 새로운 모험에 성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단 한가지, 건강에 관련된 문제를 제기합니다.
하루에 4시간 수면은 건강에 매우 해롭고 위험합니다. 반드시 7-8시간의 수면을 취하고 나머지 시간을 활용하시기 강권합니다. 일단 건강을 해치면 회복하는데 무척 시간이 걸리고 힘들고 전반적으로 손실이 너무 많습니다. 지금은 견딜 수 있겠으나 장기적으로는 실패가 되기 쉽습니다. 저는 경험으로 이 교훈을 체득하였습니다. 장기적 투쟁에는 지혜와 절제가 필요합니다. 저의 충고를 꼭 경청해 주기 바랍니다.  김동수

회원로그인

[부고]노길남 박사
노길남 박사 추모관
조선문학예술
조선중앙TV
추천홈페이지
우리민족끼리
자주시보
사람일보
재미동포전국연합회
한겨레
경향신문
재도이췰란드동포협력회
재카나다동포연합
오마이뉴스
재중조선인총련합회
재오스트랄리아동포전국연합회
통일부


Copyright (c)1999-2024 MinJok-TongShin / E-mail : minjoktongshin@outlook.com